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디미 Readyme Jun 30. 2021

온라인 마케터, 무엇을 하는 직군일까? #1. 종류편

출처 : 사람인


취업 포털 사이트에 마케터를 검색하기만 해도 15,000건이 넘는 채용 공고를 볼 수 있습니다. 드라마나 영화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유에서인지, 마케터라는 직군은 우리에게 결코 낯설지 않은데요. ‘마케터’라고 하면 대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판매 전략을 세우는 직군이라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으며 실제로 마케터를 꿈꾸는 취준생들도 많죠.


특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이 온라인 시장의 비중을 압도적으로 차지하며 ‘온라인 마케터'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해졌는데요.


온라인 마케터, 정확히 무엇을 하는 직업일까요?

오늘은 언더패스와 함께 온라인 마케터 직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터라고 다 같은 마케터가 아니다.



취업 포털 사이트를 둘러보면, 특이한 점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바로, 마케터라는 이름 앞에 붙는 ‘수식어'와 같은 것들인데요. AE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등 그 이름도 다양하며 상세 공고를 살펴보면 해당 직군들이 요구하는 자질과 역할이 모두 다릅니다.


먼저, 채용 공고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두 가지 직군을 알아볼까요?



1. 퍼포먼스 마케터 : 구글,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를 비롯한 온라인 채널 어디든 상관 없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자사 브랜드 홈페이지나 쇼핑몰 등에 유입된(접속한)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을 체크하고 구매하지 않는다면 이를 추적, 분석하며 개선하는 일을 합니다.


고객이 자사 홈페이지를 어떻게 방문했는지, 얼마나 머물다 이탈했는지, 제품을 구매했는지의 여부 등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 및 분석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절한 광고를 집행하며 마케팅 최적화 진행 및 성과를 지속적으로 체크하는 업무를 하는 직군인데요.


다양한 분석과 추측, 도출이 필요한 직무인만큼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에 흥미를 느끼고, 숫자와 친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2. 콘텐츠 마케터 : 콘텐츠 마케터는 타겟 고객층에게 가치있고 일관된 콘텐츠를 노출하고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자사 브랜드, 혹은 브랜드 제품에 대한 정보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거나 흥미로운 이야기거리를 만들어 주로 SNS를 통해 우리 브랜드의 자연스러운 바이럴, 홍보 효과를 유도하는 일을 합니다.


쉽게 접근하자면, 우리가 흔히 접하는 브랜드들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포스트에 업로드되는 콘텐츠들을 기획하고 만드는 일을 하는것인데요.


단순히 기획 능력을 요구하는 직군이 아닌, 스토리텔링 능력과 카피라이팅 능력이 요구되며 SNS 트렌드, 밈을 놓치지 않고 사용자들의 쉬운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가공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콘텐츠의 넓은 바이럴을 위해 각종 온드 미디어 채널에 대한 깊은 이해도가 필요하죠. 에디팅 등 글 쓰는 것을 좋아하고, 기획 디자인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 외에도 디지털 영역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여 이의 결과를 도출하고 분석하는 디지털 마케터, 다른 어느 직군보다 광고시장과 밀접하게 일하며 광고 전략 기획, 광고 효과 분석 등의 업무를 하는 광고 마케터, 블로그나 카페 등에서 활동하며 자연스럽게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바이럴 마케터 등이 있습니다.


마케팅 시장은 수많은 직군들 중에서도 손에 꼽힐정도로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기로 소문나있죠. 그렇기때문에 빠른 변화에 발맞춰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전략적 사고와 판단, 어떻게 보면 과감할 수도 있는 추진력과 실행력이 요구되는 직군입니다.


마케팅은 그 분야가 너무나도 넓기 때문에 '마케터의 조건'이라는 것은 따로 없습니다. 특별한 전공이 요구되지도 않는 직군이죠. 그러나 기술적 역량과 커뮤니케이션이 수반된다면 더욱 수월하게 업무를 이행할 수 있겠죠? :)


다음 시간에는 ‘온라인 마케터, 실무자가 하는 일'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잘러들의 온라인 코칭 플랫폼, 언더패스가 궁금하다면?



IT 인재 인큐베이팅 서비스

[레디미 온보딩 바로가기]


*언더패스는 21년 9월 13일자 이후로 "레디미 온보딩"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사용자와 마켓을 함께 고려한 제품을 만드는 PM 인터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