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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지는 콘텐츠의 비밀을 아시나요? #정보제공형 콘텐츠

by 레디미 Readyme


디지털 시대,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화제의 콘텐츠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요?

레디미와 함께 '터지는 콘텐츠의 비밀', 함께 알아봐요 :)



터지는 콘텐츠의 비밀을 아시나요?

제 1편.

정보제공형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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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제공형 콘텐츠란 무엇인가요?



정보제공형 콘텐츠란 말 그대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콘텐츠를 의미해요.

감정적인 공감을 이끌어내거나, 소비자의 본능을 자극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말 그대로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죠.


한 번 예시를 확인해볼게요. 우리가 어디로 여행을 가고자 할 때, 인터넷 검색은 필수죠.


'부산 2박 3일 코스', '경주 여행 가볼 만한 곳' 이런 검색 키워드들이 모두

우리가 일상 속에서 정보제공형 콘텐츠를 이용하는 과정이랍니다. :)


예를 들어 이런 글, 분명 많이 보셨을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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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가장 대중화된 SNS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에서도 이러한 정보제공형 콘텐츠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인스타그램 내에서는 카드뉴스 형식으로 정보전달형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계정들이 많이 존재해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콘텐츠들을 찾아볼 수 있죠!

이 외에도 맛집, 여행, 취미 등의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흔히 확인할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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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기획된" 정보제공형 콘텐츠를 만드는 법



정보제공형 콘텐츠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건

이 콘텐츠를 보는 독자의 시선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우리가 콘텐츠를 작성하는 입장에서 쉽게 간과할 수 있는 사실은, 바로 독자의 눈높이랍니다.


아무리 양질의 수준 높은 정보가 담겨 있는 정보제공형 콘텐츠라도,

그 콘텐츠를 수용하는 사람 입장에서 너무나 어려운 정보로 가득하다면

그건 "잘 기획된" 정보제공형 콘텐츠로 보긴 어려울 거예요. 그렇죠?


마치 초등학생한테 학술 논문을 읽으라고 권하는 것과 마찬가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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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내가 작성하고자 하는 분야, 소재에 대해서 더 무지할 수 있어요!

우리는 이를 콘텐츠 제작자와 수용자 사이의 '정보의 비대칭성'이라고 부릅니다.


정보제공형 콘텐츠를 제작할 때에는 이 비대칭성을 분명히 인지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가장 신경써야 하는데요.


'잡힐 듯 말 듯한 콘텐츠'


받아들이기 너무 어려워 흥미가 떨어지지도,

또 너무 쉬워서 지루하거나 효용 가치가 없다고 느껴지지는 않는 수준의 콘텐츠가 좋겠죠


이러한 '잡힐 듯 말 듯한' 수준의 콘텐츠가

수용자의 입장에서 가장 매력적인 정보전달형 콘텐츠라고 합니다.


이 콘텐츠의 타겟 유저가 누구인지, 그 대상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콘텐츠 수용자의 눈높이를 충분히 고려한 정보전달형 콘텐츠를 기획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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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콘텐츠빨로 승부하는 SNS 마케팅』, 조재형, 2020, 아틀라스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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