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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레디미 Readyme Oct 20. 2021

'아싸'가 아니라 '마싸'라고?
#1 Z세대의 등장

Z세대의 뜻을 알아봐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의식주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그 중심에 있는 'Z세대', 레디미와 함께 알아볼까요?



본격 Z세대 파헤치기

제 1편.

신 소비 세대의 등장




주력 소비 세대가 바뀌고 있다고?



전 세계 X세대와 베이비부머 세대가 각각 20%가 채 되지 않는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기존의 소비 시장에서는 베이비부머 세대와 X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대표되어 왔지만,

이들이 차례로 은퇴하면서

소비 시장에서 이들의 구매력도 자연스럽게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의 후속 세대는 누구 일까요?


새로운 소비 시장의 주역은 바로 Z세대입니다.




Z 세대가 누군가요?



Z세대..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 정확히 몇살부터 Z세대인 걸까요?


세대 구분의 연도 기준은 국가별, 문헌별로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글로벌을 기준으로 했을 때 Z세대는 2001년 이후 출생자를 가리킵니다.


2016년 OECD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인구 절반 이상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로,

국내 밀레니얼과 Z세대는 전체 인구의 43.9%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해요.


또한 그중 우리나라의 2019년 전체 인구 수 대비 Z세대 소비자의 비중은 약 21.7%로

부모 세대인 베이비부머 세대(13.8%)와 X세대(17.7%)를 훌쩍 넘어서며 전체 인구 비중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요.


이처럼 인구 수 측면에서 봤을 때,

앞으로 Z세대는 더욱더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해나갈 세대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소비 시장 내 이들이 가지는 소비 파워 또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들과 같은 모습은 싫어!



Z세대는 기성 세대와는 아주 다른 소비 특성을 보이고 있어 기업들도 이에 주목하고 있어요.


https://youtu.be/8dOHSn9_oY4



마이싸이더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사회적 기준이 아닌, 자신만의 기준을 따르는 이들을 '마이싸이더'라고 부릅니다.

Z세대는 자신을 '마이싸이더'라고 지칭합니다.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의 다양성을 매우 존중한다는 점인데요.

남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고,

기업이 소상공인, 사회적 약자, 소수자 등 다양한 소수 인원 또한 존중해주길 원합니다.




Z세대는 왜 다를까?



Z세대가 기성 세대와 가치관, 소비 특성 등에 차이가 보이는 이유는

이들이 자라온 환경 자체가 다르고, 

가치관이 형성될 시기에 다양한 외부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인데요.


출산율이 하락하며 1자녀 세대가 증가하였고,

행복과 자기 만족에 중심을 두는 사람들이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나를 중시하며 나만의 개성과 스타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성향이

Z세대에게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학창 시절 흰 우유를 억지로 먹어야 했던 경험,

교복 마이 위에 점퍼를 입어야 했던 경험 다들 있지 않으시나요?


Z세대는 이전 세대와 달리 어릴적부터 개인의 다양성을 인정받으면서 자라왔어요.


이는 학교 시스템에서도 볼 수 있는 부분인데요

우유 급식을 개인의 취향에 맞춰 브랜드, 맛을 선택할 수 있고 

수업을 골라 들을 수 있으며,

많은 학교에서는 사복 착용까지 허용해주고 있다고 해요.


이들은 취향에 대해 물어봐주고 그것을 배려해주는 행위가

다양한 가치관과 개인을 존중하는 일이라고 여긴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과 소비자와의 소통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CEO들은 더욱더 고객과 친숙해지고자

SNS 소통, 유튜브 라이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Z세대, 개성있고 솔직해서 더 매력적인 세대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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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이효정, 김수경, 차윤지(2019), 新소비 세대와 의식주 라이프 트렌드 변화, 삼정인사이트, 66,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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