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디미 Readyme Oct 22. 2021

소비 시장의 미래는 Z세대?
#2 Z세대의 특성

신 소비 세대의 특성

기업들도 향후의 소비 시장을 주도해나갈

Z세대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데요.


Z세대만의 문화와 가치관, 소비 패턴은 어떤지 레디미와 함께 알아봅시다!



본격 Z세대 파헤치기

제 2편.

Z세대의 특성




디지털 세상에서 태어났어요!



Z세대는 다른 세대와는 다르게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이 있던 세상에서 태어난 첫 번째 세대입니다.

말 그대로, 디지털 세상에서 태어나고 자란 '디지털 네이티브'인 것이죠.




최근의 Z세대는 궁금한 점을

포털이 아닌 유튜브에 검색한다는 걸 아시나요?


이들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며,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정보 보다는

동영상, 이미지를 통한 정보에 대한 습득력과 이해력이 높습니다.


이들은 눈을 뜨고 잠들기 직전까지,

SNS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하며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디지털 커머스 환경에도 익숙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노트북, 태블릿PC 등

멀티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역량도 뛰어나죠.




개인적이고 자유 분방한 Z세대




Z세대가 자라난 환경은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에도 영향을 끼쳤는데요.


Z세대는 시간, 공간적 제약 없이

SNS를 통해 유명 인사, 또래들과 격 없이 소통하며

이전 세대와는 다른 문화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Z세대가 새로운 정보를 탐색하고 학습하는 방식,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방식은

이전 세대보다 더 개인적이고, 자유분방한 것이지요.




불필요한 소유는 괜찮아요!



한편, Z세대는 외환위기, 금융위기로 인해

부모와 함께 보낸 유년기에

긴축 재정과 함께 성장 정체를 경험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불확실한 미래를 걱정하며 성장했고 

이로 인해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소비 성향도 드러내고 있어요.


Z세대는 소유에 집착하지 않고

공유 가치를 높게 평가하며

차량 공유, 승차 공유, 숙박 공유 등

다양한 공유 경제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돈쭐낸다는 말 들어 보셨나요?


https://youtu.be/8CrOxIOY9jc


Z세대는 다른 어떤 세대보다도

환경, 윤리적 가치를 중시하는 세대이기도 해요.


이들은 지구 온난화, 기후 변화, 미세먼지 심화를

일상 속에서 체감했기에

환경 이슈에 더욱 민감합니다.


또한, 기업의 상품을 살펴볼 때도

기업의 진정성, 진실성, 도덕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컨셔스(conscious) 소비 성향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어요.



Z세대는 소비를 통해

자신의 정치, 사회적 성향을 드러내며

우리 사회의 착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돈쭐'을 내며 바람직한 기업을 부각해요.




제일 소중한건 나!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Z세대 소비 성향의 가장 큰 특징은

'나 중심의 소비'라고 볼 수 있는데요.


Z세대는 오늘의 행복과 자기 만족을

중점적으로 여기며

'Do it For Me'의 성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누구보다도

자기의 개성과 스타일에 관심이 있는 세대로


자신의 얼굴이나 이름을 새긴 굿즈를 만들기도 하고,

SNS에 게시글을 올릴 때도

나만의 분위기를 맞추기도 해요.




이런 Z세대가 이끌어갈 소비 시장

어떤 모습으로 달리질지 기대가 되지 않나요?







IT 인재 인큐베이팅 서비스

[레디미 온보딩 바로가기]


*언더패스는 21년 9월 13일자 이후로 "레디미 온보딩"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참고 문헌

이효정, 김수경, 차윤지(2019), 新소비 세대와 의식주 라이프 트렌드 변화, 삼정인사이트, 66, 3-6

박진수(2019), 「취향-경험을 탐닉하는 파워 신인류 Z세대만의 코드를 이해하라」, DBR,269



작가의 이전글 '아싸'가 아니라 '마싸'라고? #1 Z세대의 등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