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디미 Readyme Jun 01. 2021

취업을 앞두었다면 꼭 알아야 할 시사상식


올해 한번도 취업을 하지 못한 20~30대 청년이 전년 대비 15% 증가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른바 ‘잃어버린 세대'라고도 불리우며 현재 우리 사회는 취업난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취업이 더욱 어려워지며 기업과 취준생들은 채용과 구직 시, 서로를 더욱 면밀히 살펴보고 신중히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취업을 앞둔 취준생들은 워라밸이 보장되는 등 좋은 복리후생과 기업의 비전 등을 살펴보고 기업은 신입 채용을 할 때 해당 인원이 실무에 보다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지, 실무에 대한 이해도는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한 내용을 체크하게 되죠.



하나의 과제와 같은 취업, 이렇듯 어려운 취업을 해내면 신입 직원들이 그다음 과제처럼 직면하는 것이 바로 시사 및 실무 상식 등입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사용하지 않던 용어들이 회사에서 남발해 커뮤니케이션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오늘은 취업을 앞둔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시사상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뉴노멀 (New Normal)


뉴노멀 시대, 뉴노멀 트렌드 등의 말을 들어보셨나요? ‘뉴노멀'은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표준을 뜻하는 단어로 2008년 금융위기 때 처음 등장한 단어이지만, 최근 코로나19가 등장하고 이가 장기화되며 큰 경제적 변화가 발생하면서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비대면 서비스가 발달하고, 재택근무가 보편화되고, 많은 대기업들이 본사 출근 대신 거점 오피스제도를 운영하는 등 우리 사회에는 새로운 변화가 도래했죠.




메타버스


가상(Meta)과 세계(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하는 단어인데요. 이는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현실과 가상공간이 연결되고 상호작용하는 초현실의 세계를 뜻합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비대면 문화가 점차 확산되며 여러 분야에서 가상현실을 도입하고 있는데, 가상현실 공간에서 자동차 브랜드들이 모터쇼를 진행하거나 예술가들의 콘서트 등이 개최되는 것처럼 현실과 가상공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머지않아 우리가 현실보다 메타버스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하죠.




라이브커머스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로, 요즘 떠오르는 핫한 판매 플랫폼중 중 하나인데요.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 카카오 톡딜 등이 대표적입니다.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소비자들은 실시간 채팅을 통해 진행자와 소통하며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다른 구매자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활용함과 동시에 인플루언서, 연예인 마케팅을 함께해 판매에 시너지를 높이고 있죠.





이 외에도 떠오르는 신흥 강자 기업들이 시장의 판도를 뒤바꾸는 패턴을 이야기하는 '디커플링', 언제 어지서든 콘텐츠를 유통하며 개인의 영향력을 통해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을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셀피노믹스' 등이 있습니다.



기업에 신입으로 입사하면 시사상식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실무에 대한 이해와 지식, 그리고 실무 경험입니다.

경험해보면 절대 알 수 없는 실무, 실력 있는 현업 멘토가 함께 하는 언더패스에서 경험해 보세요. :)





실력 있는 멘토가 함께하는 실무 코칭 플랫폼, 언더패스가 궁금하다면?



IT 인재 인큐베이팅 서비스

[레디미 온보딩 바로가기]


*언더패스는 21년 9월 13일자 이후로 "레디미 온보딩"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탈중앙화 가상자산 거래소, 유니스왑이 뭐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