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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레디미 Readyme Dec 15. 2021

[스타트업 뜯어보기] #1 토스를 만든 비바리퍼블리카




레디미의 스타트업 뜯어보기

#1 '토스'를 만든 비바리퍼블리카



최근 자유롭고 도전적인 기업 문화를 꿈꾸며

스타트업에 관심을 갖게 된 취준생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스타트업은 나의 역량을 빠르게 강화하고,

서비스에 푹 빠져 워라인을 추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이번 주 수요일부터는

레디미와 최근 떠오르는 스타트업 기업에 대해 알아보는

스타트업 탐방기가 연재됩니다.


오늘은 '네카라쿠베당토'의 '토',

토스를 만든 비바리퍼블리카에 대해 함께 알아봐요.




토스를 만든 회사


비바리퍼블리카는 2013년 설립된 전자금융회사예요.

2015년 토스(Toss)를 통한 간편송금 서비스를 시작으로

신용등급조회, 토스인증서, 소비관리 등 이용자 친화적인 금융 서비스들을 선보였고,


서비스가 연이어 히트하면서

2021년 3월 기준 누적 사용자 1800만명을 기록했죠.


또한 서비스 출시 3년 만에 테크핀 첫 유니콘 기업에 올랐어요.

현재 자회사로 토스보험, 토스준비법인, 토스페이먼츠, 비바퍼블리카베트남을 두고 있으며,

관계사로는 인포텍코퍼, 한국전자인증을 두고 있죠.


비바리퍼블리카는 40여 가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토스는 2020년 전년 대비 230% 증가한 3898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어요.


2021년에는 증권사인 토스증권과 인터넷은행인 토스뱅크를 출범하면서

종합 금융사로 기업의 정체성이 확장되었으며,

2021년 6월, 금융위원회가 토스 뱅크에 대해 은행업 인가를 결정하며

국내 3번째 인터넷 은행으로서 9월부터 영업을 시작했어요.




기본정보 뽀개기





주요 서비스


1. 토스 (토스 페이먼츠)

토스는 비바리퍼블리카의 대표 서비스로, 간편 송금, 자산 관리, 대출 비교 서비스예요.

토스 앱의 경우 설치 수 1000만 이상을 기록하였으며,

온라인 결제 및 송금 서비스, 토스 증권, 토스 뱅크, 토스 인슈어런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요.


유사 제품 및 서비스로는 한패스, 와이어바알리, GME 해외 송금, 유트렌스퍼, 소다트랜스퍼,

페이하다, 페이앱, 위즈토스, 트루밸런스, 쿠페이, 자동이체닷컴, 페이코 등이 존재합니다.



2. 토스 보험 파트너

토스 보험 파트너는 보험사를 위한 고객 연결 및 관리 서비스로, 10만 이상의 설치 수를 기록했어요.

유사 제품 및 서비스로는 금융 통합 솔루션, CBP, Mira Faan, 아임포트, 플론,

시그널 플래너, 금융 인프라 구축, 만나포스, 파운트, 트루밸런스, 모니, 더쎈카드 등이 존재합니다.




핵심 가치 및 인재상


비바리퍼블리카의 핵심 가치는 총 5개로,

고객중심(Customer Centric), 탁월함(Excellence), 책임감(Integrity),

상호존중(Respect),사명감(Mission driven Mindset)입니다.



여기서 고객 중심은 가치관의 지향점에 대한 가치고객 가치에 대한 집착을 의미하며,


탁월함은 개인의 역량에 대한 가치

좋은 것이 아닌 위대한 것을 추구하는 대담함,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에 먼저 집중,

단순함에 대한 사랑, 실행 중심주의, 빠른 속도, 학습이 있는 저렴한 실패,

빠른 학습속도와 자기주도 성장이라고 해요.


책임감의 경우 개인의 태도에 대한 가치

높은 책임감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 형식/규율을 파괴하고 실질에 집중한 협업, 동료를 자극하는 열정,

과감한 정보의 투명성과 접근성, 불편을 감수하는 용기예요.


또한 상호존중의 경우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 대한 가치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보장, 신뢰를 얻을 것, 경청할 것, 승복,

지시 보다 공감대를 통한 업무 진행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명감은 개인과 회사의 관계에 대한 가치

팀의 미션은 내 삶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 내가 맡은 일이 아니라 팀이 필요한 일을 한다,

가족이 아니라 스포츠 팀으로서 프로답게 일한다, 토스팀 문화를 함께 만든다라고 해요.


또한 비바리퍼블리카의 인재상은

감정 개입 없는 합리적 논쟁,

실패를 통해 나아가는 성장 속도,

개인 성장 및 사회 기여와 같은 내적 동기라고 해요.


또한 토스는 이러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2번의 인터뷰를 진행하는데요.


먼저 처음 진행되는 직무 인터뷰에서는 지원한 포지션에 대한 업무 역량을 확인하기 위해

현업 인터뷰어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이후에 진행되는 문화적합성 인터뷰에서는 토스의 핵심 가치과 문화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인사 담당자 혹은 팀의 리더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고 해요.




토스의 식구들, 비바리퍼블리카의 계열사


비바리퍼블리카그룹안에는

토스인슈어런스, 토스증권, 토스뱅크, 토스씨엑스,

토스페이먼츠, 토스페이먼츠앤코 등의 계열사가 존재합니다.



토스

토스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로, 2015년 2월 공인인증서 없이

쉽고 빠르게 송금할 수 있는 간편 송금 서비스를 선보인 이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대한민국 금융 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토스는

항상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모든 사람이 금융과 관련된 고민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세상을 꿈꾸고 있다고 해요.



토스페이먼츠

토스페이먼츠는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해

대한민국 전자결제 시장을 새롭게 바꿔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온라인과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확대에 따라

일상 생활에서 뗄 수 없는 결제 서비스, 토스페이먼츠가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해

사업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새로운 결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토스증권

토스증권은 모두가 투자할 수 있는 세상을 꿈꾸며,

대한민국 투자 시장을 바꾸는 새로운 모바일 증권사를 목표로 합니다.


토스 사용자를 기반으로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건전한 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체된 시장의 변화를 이끌어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자 한다고 해요.


기존 모바일 주식거래에서 투자자들이 불편을 느꼈던

고객 경험을 획기적으로 바꿔 완전히 새로운 투자 경험을 제공 할 것이라고 해요.



토스뱅크

토스뱅크는 대한민국 금융 혁신을 위한 새로운 인터넷은행을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혁신과 포용의 챌린저뱅크(Challenger Bank)를 표방하는 ‘토스뱅크’는

기존 공급자 중심의 금융 경험을 고객 중심으로 새롭게 정의하고,


전통 금융권으로부터 외면되어 왔던 금융 소외 계층에

꼭 필요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전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은행을 선보이고자 한다고 해요.



토스인슈어런스

토스인슈어런스는 대한민국 보험 시장을 새롭게 혁신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보험 시장으로 판도를 바꾸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기술과 상품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해

오직 고객의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해요.



토스씨엑스

토스씨엑스는 토스, 증권, 은행 등 토스의 서비스 확장에 따라

각 금융 영역의 전문 상담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고객 상담 분야에서 최고의 경험 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토스씨엑스는 토스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의 경험을 극대화하는 조직으로서,

고객의 행복(Customer Happiness)을 넘어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경험(Customer Experience)을 수호하고자 해요.




토스의 기술력



비바리퍼블리카는 총 8개의 특허를 출원, 등록했어요.

보유 특허로는

유저정보 스크래핑 방법 및 이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카드사의 유저정보 스크래핑 방법 및 이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계좌운영기관의 유저정보 스크래핑 방법 및 이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금융서비스 제공방법 및 금융서비스 시스템,

전자적 정보와 실제 자금을 분리하여 처리하는 금융 서비스 방법 및 시스템 등이 있답니다.



비바리퍼블리카의 기술 키워드를 그래픽으로 표현하면 위와 같아요.




비바리퍼블리카의 사내 문화



비바리퍼블리카는 수평적인 사내 문화를 자랑해요.

모든 직원이 직급 없이 ‘OO님’으로 호칭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상호를 존중하는 문화가 조성되었다고 해요.


이런 문화로 인해 경력과 관계없이 팀원들과 자유롭게 생각을 나누고,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는 임직원들이 많았어요.


또한 상사와의 회식 자리는 거의 없는편이고,

복장 역시 자유로운 복장이라고 해요.


한편, 업무에 관련해서는 내 회사라고 생각하고 몰입하는 직원들이 많고,

자유롭지만 책임이 많이 주어진다고 해요.


더불어 일을 즐기고 좋아하는 사람, 자기주도적이며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

워커홀릭이라면 잘 적응할 수 있다는 전, 현직자들의 의견이 많았어요.




전, 현직자가 남긴 생생 리뷰




많은 전, 현직자들이 장점으로는

업계 최고 대우, 뛰어난 동료로부터 얻는 동기부여,

업무를 위해 충분히 지원해주는 서포트, 성장 가능성이 높은 회사 비전,

리더의 뛰어난 능력과 열정, 타부서와의 면밀하고 민첩한 협업,

자유로운 휴가, 젊은 기업분위기를 뽑았어요.


다만 회사내에서 원하는 직무 혹은 부서로의

이동, 변경은 어려운 편이고

워라밸이 잘 지켜지지 않을 만큼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이라는 응답이 매우 많았어요.


또한 동료 상호 평가에 대한 부담이 크다는 부분도 단점으로 지적됐어요.




놓칠 수 없지, 복리후생



자율 출퇴근 및 재택근무제 등의 탄력적인 출퇴근 제도는

비바리퍼블리카의 자랑이라고 해요.


휴가 역시 직급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제한이 없으며,

원하는 때 사용 가능 하다는 응답이 많았어요.


뿐만 아니라, 식비 및 야근교통비, 통신비, 간식 및 사내 카페를 지원하여

'돈 모으기 좋다'는 반응도 많았답니다.


업무와 관련된 비용은 100% 제공되고, 성과에 따라 스톡옵션이 제공되며,

업무시 필요한 모든 부분이 서포트된다는 점도 매력적인 복지였어요.


그리고 열심히 일한 자에게 휴식을 보장하고자,

한 달에 한 번 마지막 주 금요일에는 전사 휴식을 취한다고 해요.









IT 인재 인큐베이팅 서비스

[레디미 온보딩 바로가기]


*언더패스는 21년 9월 13일자 이후로 "레디미 온보딩"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참고 사이트


잡데이터 https://www.jobdata.co.kr/jbdt/is/is030.do

크레딧잡 https://www.kreditjob.com/company/37c5eb2b843b725121cbde6b17f40c84790a390f

잡플래닛 https://www.jobplanet.co.kr/companies/309507/landing/%EB%B9%84%EB%B0%94%EB%A6%AC%ED%8D%BC%EB%B8%94%EB%A6%AC%EC%B9%B4

로켓펀치 https://www.rocketpunch.com/companies/toss-1

원티드 wanted.co.kr/company/113?t=1639465071583

슈퍼루키 https://www.superookie.com/jobs/618df9438b129f4787630da2

THEVC https://thevc.kr/vivarepublica/products

캐치 https://www.catch.co.kr/Comp/CompSummary/J13695

인크루트 https://www.incruit.com/company/1681614818/

잡코리아 https://www.jobkorea.co.kr/Company/16154461/?C_IDX=9043

사람인 https://www.saramin.co.kr/zf_user/company-info/view?csn=N1dNM0tWQ2dRVTBkTHJOSTNYZStpdz09

넥스트유니콘 https://www.nextunicorn.kr/company/311a0715aaf1cbc7?tab=all

혁신의숲 https://innoforest.co.kr/company?idx=CP00000013

데모데이 http://www.demoday.co.kr/company/%EB%B9%84%EB%B0%94%EB%A6%AC%ED%8D%BC%EB%B8%94%EB%A6%AC%EC%B9%B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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