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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레디미 Readyme Dec 24. 2021

[채용공고 톺아보기] #1 콘텐츠 마케터가 되려면?

콘텐츠 마케터 채용공고 분석


레디미의 채용공고 분석 콘텐츠

#1 나의 아이디어를 콘텐츠로, 콘텐츠 마케터




"대체 이 직무는 뭐하는 건데?"

"어떤 활동이 필요한 거지?"

"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뭐지?"

더이상 자기소개서 앞에서 고민하는 일은 그만!


바쁜 취준생분들을 위해

레디미가 직접 분석해드립니다.

매주 금요일, 레디미에서는

채용공고를 분석하는 콘텐츠가 진행됩니다.


첫 시작은 콘텐츠 마케터,

콘텐츠 마케팅의 뜻, 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 자격 등에 대해 알아봐요!




콘텐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 콘텐츠 마케팅의 뜻은 무엇인가요?


- 콘텐츠 마케팅이란 기업이 고객을 모으고 유지하기 위해 고유의 채널에서 고객에게 도움이 되고, 고객과 관련된 콘텐츠를 언론이나 미디어처럼 꾸준히 제작하고 배포하는 전략적 마케팅 행위입니다.


- 이로써 고객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 신뢰를 얻는 장기 프로세스이죠. 콘텐츠 마케팅은 시작과 끝이 있는 마케팅 전술이 아니라, 비즈니스가 존속하는 한 계속되는 사업 프로세스예요.


- 광고와 다른 점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부각하여 광고하지 않고 잠재 고객과 고객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공감을 이끌어내는 등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 콘텐츠 마케터란?


- 콘텐츠 마케터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이러한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는 직무예요.


- 쉽게 말하자면, 브랜드의 이미지 구축, 개선을 위해 소셜 미디어나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글, 동영상, 이미지, 음악 등을 업로드하는 직무이죠.


- 콘텐츠 마케터는 B2C, B2B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브런치, 링크드인 등을 활용해요.



● 콘텐츠 마케터에 적합한 사람?


v. 기본적으로 콘텐츠 기획에 흥미가 있는 사람

v. 본인이 제작한 콘텐츠가 실제로 매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한 사람

v. 트렌디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직접 콘텐츠로 녹여 성과로 보여주고 싶은 사람





최근에는 단순히 마케터 직무가 아니라 콘텐츠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바이럴 마케터, SEO 전문가 등 특정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직무를 뽑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징, 다른 마케터와 차별화되는 역량을 갖춰야 해요.


실제로 기업의 면접에서는 콘텐츠 마케팅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퍼포먼스 마케팅과 다른 점은 무엇인지를 물어보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기업에서 콘텐츠 마케터에게 요구하는 직무 역량, 자격 수준, 주요 업무는 무엇일까요?


레디미는 답변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채용 플랫폼 원티드(Wanted)의 '전체 > 마케팅, 광고 > 콘텐츠 마케터' 분류에 게시된 채용 공고를 모두 세세하게 분석하였습니다. 그러면 하나씩 알아볼까요?





콘텐츠 마케터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주요 업무를 요약하자면 컨텐츠 기획 및 제작, SNS 운영관리라고 볼 수 있는데요.

세부 업무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고객의 특성에 맞는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고객 맞춤형 콘텐츠 기획

   • 고객 대상 이메일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클라이언트 특성에 알맞는 콘텐츠 큐레이팅

   • Paid Channel 및 랜딩페이지 타깃 고객 맞춤형 콘텐츠 기획

   * paid channel : 회사가 유료로 지불하고 사용하는 미디어 채널. 돈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인쇄광고, 배너광고, 검색광고, 제휴마케팅 등

   • 플랫폼 사용자 경험과 리서치 기반의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채널과 목적에 최적화된 매체 특성별 콘텐츠 기획, 제작

   • 채널에 따라 아티클 작성, 이미지 및 카드뉴스 제작, 영상 제작, 웹 매거진 제작


- 자사 상품 및 브랜드와 관련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서비스 이용 가이드 제작

   • 상품 기획, 마케팅 업무에 필요한 스토리 제작


-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미디어 촬영 일부 담당

   * 단 전문적인 수준의 촬영이나 편집은 보통 별도 담당자가 처리


-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및 협업 리드(블로그, 뉴스레터 등)

   * 브랜디드 콘텐츠 : 소비자에게 엔터테인먼트 혹은 교육적 부가가치 제공을 목적으로 브랜드에 의해 제작 또는 큐레이션되며, 상품, 서비스의 판매가 아닌 브랜드에 대한 고려와 선호도의 증가를 목적으로 디자인된 콘텐츠



● 콘텐츠 전략 수립


- 고객들의 문제 해결을 돕고 로열티 향상을 위한 콘텐츠 전략 기획

   • 브랜드 Owned media 콘텐츠 운영 전략 수립

   • 각 고객 여정별 커뮤니케이션 touching point 전략 수립 및 실행


- SNS 채널별 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 틱톡, 인스타, 페북, 트위터, 유튜브별로 다른 전략 수립

   • 목표에 따른 채널별 콘텐츠 전략을 짜고 계획 수립


- 콘텐츠 개선점 도출

   • 정기 콘텐츠 개선 방안 도출


- 분석 및 전략 수립

   • A/B 테스트를 통한 콘텐츠 분석 및 방향성 개선점 도출

   • A/B 테스트를 통해 고객을 학습하고 Paid 채널을 함께 디벨롭

   • 국내외 시장, 트렌드에 대한 리서치 및 자료수집, 분석

   • 유저 리서치 및 데이터 분석

   • 경쟁사 판매현황 분석 및 광고 키워드 관리

   • DB 분석을 통한 마케팅 퍼널 최적화

   * 마케팅 퍼널 : 예상 구매 고객이 브랜드를 인지하는 단계부터 구매 직전 단계까지 이동하는 길을 설명하는 모델


- 마케팅 채널 고도화

   • 주요 고객 타겟별 콘텐츠 기획, 채널별 콘텐츠 최적화, 콘텐츠 소재 개발



● 신규 채널 및 콘텐츠 발굴


- 신규 바이럴 채널 발굴 및 채널 모니터링

   • 타겟 그룹별 홍보 채널과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발굴 및 관리

   • Non-paid 채널 발굴 및 운영


- 신규 콘텐츠 발굴

   • 가설 수립 및 검증을 통한 새로운 콘텐츠 유형 개발



● 광고 보조


- 누르고 싶은 광고, 사고 싶은 상세 페이지 기획


- 광고 소재 기획

   • 온라인 광고 소재 기획 및 제작

   • 페르소나를 분석하여 소구점을 발굴

   • 가설에 기반한 광고 크리에이티브 소재 기획


- 광고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Paid 매체별(Facebook, Instagram 등) 광고 컨텐츠 제작

   • 자사 홈페이지의 상품, 서비스 상세 페이지 기획

   • 자사 서비스의 홍보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채널의 광고를 기획

   • 마케팅 KPI 달성을 위해 앱 내의 신규 이벤트 / 프로모션 운영


- 광고 콘텐츠 카피라이팅

   • 원고 검수 및 편집, 발행

 

- 서비스의 광고 상품 관리, 믹스 제안


-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통해 새로운 광고 채널을 발굴



● 캠페인, 이벤트, 프로모션 기획 및 집행


- 앰배서더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이벤트, 프로모션 기획 및 관리

   • 자사 상품과 관련된 캠페인 기획 및 집행

   • 최신 콘텐츠 트렌드를 바탕으로 광고형 숏폼 콘텐츠와 이벤트 기획

   • 신규 유저 확보 및 기존 유저 및 호스트 케어를 위한 프로모션 기획 및 집행

   •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기획



● 언론 홍보 및 보도자료 작성


- 기업, 마케팅 활동 관련 언론 홍보 및 보도자료 작성



● 성과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 채널 모니터링 및 데이터 리포팅

   • 각 마케팅, 광고 채널에 최적화된 콘텐츠 분석

   • 채널별 데이터 분석 (네이버, 페이스북, 유튜브)

   • 채널별 효율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 트래킹 솔루션을 활용한 지표 관리 및 분석, 성과 개선

   • 마케팅 채널별/타깃별 특성에 따른 콘텐츠 데이터 관리 개선


- 콘텐츠 전략 수정

   • 발행 콘텐츠별 결과 지표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 콘텐츠 성과 데이터(유입 키워드, 전환 등)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전략 기획 방향 수정

   • 콘텐츠 퀄리티 관리 발행 및 노출 트래킹


- 마케팅 성과, 시장 트렌드, 유사 레퍼런스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발굴



● 채널 운영 및 관리


- 콘텐츠 스케줄링 및 업로드, 관리


- 채널과 목적에 최적화된 매체 특성별 채널 운영

   • SNS 공식 채널 운영 및 관리 (블로그, 카페, 네이버 포스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틱톡 등)

   • 자사 홈페이지 관리

   •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관리 및 홍보

   • 디스코드, 텔레그램, 유튜브 등 커뮤니티 플랫폼 관리 및 홍보


- 서비스 관련 주요 정책 변경사항 등 운영 공지 작성 및 채널 업로드


- DA, SA 등 Paid 채널 운영

   * DA : Display Ad의 줄임말로 배너 광고를 뜻함. 포털 사이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콘텐츠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이미지 및 동영상 광고 의미

   * SA : Search Ad의 줄임말로 검색 광고를 뜻함



● 커뮤니케이션


- 마케팅 협력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

-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

   • 기존, 잠재 광고주 지속적으로 관리, 모집





콘텐츠 마케터가 주로 사용하는 주요 채널과 포맷은 무엇인가요?



• 주요채널 : 블로그, 브런치,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네이버 포스트, 디스코드 등

• 주요 포맷 : 글, 영상, 카드뉴스 등


콘텐츠 마케터는 주로 블로그, 브런치, 네이버 포스트처럼 글을 쓸 수 있는 플랫폼, 그리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SNS 채널에서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보통 블로그, 브런치에는 글을 작성하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는 카드뉴스나 영상과 같은 숏폼 콘텐츠를 주로 업로드합니다.





콘텐츠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레디미는 '신입' 채용공고에 포함된 자격 요건과 우대 사항을 분석하여 이러한 역량을 파악했습니다.


먼저 자격요건 사항을 정리했어요.


SNS 채널 운영 경험

- 개인 및 회사 블로그 운영, 관리 경험

- 커뮤니티 채널 관리 및 개선 경험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 운영, 관리 경험

- 파워블로거, 인플루언서 우대



글쓰기 능력

- 문서 작성 능력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어려운 내용의 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듬을 줄 아는 능력

   • 글의 흐름을 잘 잡아갈 수 있는 능력


- 카피라이팅 역량

   * 카피 라이팅 : 광고나 다른 형태의 마케팅 목적으로 텍스트를 작성하는 행위

   • 뛰어난 작문력으로 브랜드의 지향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

   • 제품의 소구점 및 목적에 따른 SNS 콘텐츠 광고 카피 작성 능력


- 비즈니스 글쓰기 역량

   • 핵심 메시지 도출, 스토리 텔링 능력

   • 브랜드 메세지, 키워드 제작 경험

   • 클라이언트 특성에 맞는 기획안 작성 능력

   • 제작한 콘텐츠의 기획 근거와 논리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



분석 능력

- 데이터 기반의 논리적인 분석력

   • 정성적/정량적 데이터를 근거로 한 논리적인 기획 능력

   •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을 수립하고 고객 니즈/트렌드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경험

   • 유저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 경험


- 성과 분석 능력

   • 콘텐츠 성과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및 개선방안 발굴 역량

   • 명확한 데이터와 지표를 통해 컨텐츠와 마케팅 프로젝트의 성과를 관리하고 성취한 경험


- 정보 검색 능력


- 집요한 고객 관점으로 고객의 소비 심리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



커뮤니케이션 역량

- 대내외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 디자인, IT, 영상 등 유관 부서와의 원활한 소통 능력

   • 적극적이며 논리적인 소통 능력


- 팀 내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 능력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능력

   • 기획 내용과 아이디어를 쉽고 빠르게 비쥬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역량

   • 콘텐츠를 통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 대내외 협업 능력

   • 디자인, IT, 영상 등 유관 부서와의 협업 경험

   • 팀원 및 협력사와의 협업 능력


-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오피스 활용 능력

- MS Office 기본 활용 가능자

   * 일부 기업의 경우 엑셀 고급 능력자, PPT 능력 우수자 등 MS Office 활용이 능숙한 지원자를 요구함



디자인, 영상 툴 활용 능력

- Adobe Illustrator, Photoshop 등 그래픽 디자인 툴 활용 능력

- 디자인 제작툴(Figma 등)을 사용한 SNS 콘텐츠 제작 능력

- 프리미어, 파이널컷, 애프터이펙트 등 영상 제작 툴 활용 능력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능력, 기획력

-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능력

   • 다양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획 경험

   • 제품의 소구점을 도출하고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SNS 콘텐츠 기획 능력

   • 고객 및 사용자 관점을 이해하며 홍보 소재를 기획하는 능력

   • 브랜드 가치 및 디자인 시스템과 조화를 이루는 마케팅 소재 기획 능력

   • 스토리텔링 및 컨셉 기획력

   • 빠르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

   • 마케팅 전략에 따른 대내외 디지털 콘텐츠 기획 능력


- 콘텐츠 제작 경험

   • 브랜드 고유의 컨셉을 잘 살린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 과정을 진행한 경험

   • 웹 매거진 등 디지털 콘텐츠 발행 경험

   •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경험

   • 브랜드 에센스를 바탕으로 컨텐츠의 방향을 정립하고 장기적인 성과를 만들어 본 경험

   * 브랜드 에센스 : 브랜드의 본질, 핵심을 나타내는 이미지


- 소셜 미디어, 틱톡, 유튜브 활용 능력



트렌디함

- 유행과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

   • 신규 마케팅 트렌드에 대한 관심

   • 모바일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

   • 평소 SNS, 유튜브 등을 즐겨 보는 사람

   • 인터넷 커뮤니티에 대한 높은 이해도

   • 신조어나 유행어에 대한 높은 관심

   • 크리에이터에 대한 높은 관심


- 인사이트 캐치 능력

   • 빠르게 온라인 채널 트랜드, 인사이트를 캐치하고 수용할 수 있는 능력

   • MZ세대 타겟 인사이트 캐치 능력


- 활발한 SNS 활동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등)


- 이슈, 연예, 여행, 책, 패션, 맛집, 요리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



업무에 대한 이해도

- 온라인 이커머스에 대한 이해도

   * 온라인 이커머스 : 온라인(PC, 모바일 등)매체를 이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시장


- 온라인 마케팅 채널별 특성과 마케팅 포인트에 대한 이해

- 최신 트렌드에 대한 분석 능력

- 매체 및 플랫폼에 대한 높은 이해

- 고객중심 사고와 트렌드에 대한 이해

- 마케팅 퍼널에 대한 이해

   * 마케팅 퍼널 : 잠재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를 인지하고, 관심을 가진 이후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회원가입, 구매 등 전환 을 발생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분석하는 방법론


- 미디어커머스에 대한 관심과 이해

   * 미디어커머스 : 제품 구매를 목적으로 플랫폼에 접근하는 고객을 타겟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다른 목적으로 플랫폼에 접근한 고객을 자연스레 커머스의 영역으로 이끄는 방식



학과

- 대부분 무관하나 광고 홍보학과 졸업자가 자격요건인 경우도 있음



성격

- 꼼꼼하고 디테일한 성격

- 밝고 긍정적인 성격

-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능력

- 적극적인 성격

- 자기 주도적인 업무 수행 능력

- 유연한 마인드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추진하는 성격

- 평소 엉뚱한 생각을 자주 하는 성격

-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한 도전 정신

- 팀 플레이어 마인드

-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스스로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태도

- 자유로운 발상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보유

- 목표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유관 업무 경험

- 콘텐츠 마케팅 분야 관련 인턴, 아르바이트, 공모전 등의 경험

- 광고 대행사와의 커뮤니케이션 경험

- 본인 주도하의 컨텐츠 성과(검색 트래픽, 컨텐츠 도달 등)로 매출에 기여한 경험

- 온라인 / 오프라인 상품 마케팅 혹은 마케팅 에이전시 경험

- SNS를 통한 캠페인/이벤트 경험

- 온/오프라인 광고를 직접 기획하고 실행해본 경험

- SNS 콘텐츠, 아티클, 프로모션 등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한 경험

- 어플 관리 및 홍보 경험



자격증

- GA 자격증 및 유사 자격증





다음은 우대사항을 정리했어요.



SNS 채널 운영 경험

- 채널 운영 경험

   •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채널 운영 경험

   • 회사 웹사이트 등 온라인 플랫폼 운영 경험

   • 네이버 포스트 운영 경험

   •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 경험

   • 개인 SNS 채널을 전략적으로 키워 본 경험, 꾸준히 운영해본 경험

   • 회사 공식 SNS 채널 운영을 리드해본 경험


- 블로그 상위노출 관리 업무 경험


- 인플루언서 또는 유튜브 활동 경험


- 성과 달성 경험

   • 오가닉 콘텐츠를 통해 SNS 채널의 인게이지먼트 성장을 달성해본 적 있는 사람

   * 오가닉 콘텐츠 : 광고나 홍보 비용을 들이지 않고 고객에게 자연적으로 도달하는 콘텐츠



글쓰기 능력

- 원고작성 및 편집 능력이 우수한 사람

- 평소 블로그, 브런치 SNS에 본인의 생각을 콘텐츠 형식으로 기록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 카피라이팅 능력

- 긴호흡의 작문 및 발표에 능통한 사람



커뮤니케이션 역량

- 협업 능력

   • 다양한 창작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를 만들어 본 경험

   • 팀 기반 문제해결력 함양

   • 협업 커뮤니케이션 경험


- 타 부서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 유관 부서와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유관 업무 경험

- 마케팅 경험

   • 콘텐츠 마케팅 인턴 및 대외활동 경험

   • 콘텐츠 이벤트 기획 경험

   • 통합 마케팅 캠페인 경험

   • 콘텐츠 플랫폼 마케팅 경험

   • 브랜드, 미디어 커머스, 이커머스 마케팅 경험

   • 소셜미디어 캠페인 경험

   • 스타트업 및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에서의 마케팅 경험


- 광고 경험

   • 광고대행사, 관련대행사 경력

   • 디지털 광고 대행사 AE, 콘텐츠 제작 및 카피라이팅 경험

   • 소셜 채널 퍼포먼스 광고 경험


- 실무 경험

   • 연간 100억원 내외 광고집행 프로세스, 성과분석, 예산설정, 전략수립 전반에 대한 경험

   • 홍보/광고/개발팀 간의 상호작용과 서비스 build-up 과정에 대한 경험

   • 콘텐츠를 통하여 매출 성장을 이끈 경험

   • 워드프레스와 같은 웹-빌더 사용 경험

   • ROAS 개선했던 경험

   * ROAS : 'Return On Advertising Spend'의 약어로 광고비에 대한 매출 비율을 측정하는 지표


- 디자인 경력 또는 유관 업무 경험

- 에디터, 편집자, 기자 등 관련 경력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능력, 기획력

- 콘텐츠 기획 능력

   • 100% 관여한 SNS 컨텐츠 제작 경험

   • 콘텐츠 스토리텔링 및 기획 능력

   • 영상 등 뉴미디어 컨텐츠 기획 경험

   •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

   • 소비자 취향과 구매 패턴에 따른 큐레이션 능력

   • 빠르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

   • 상품 및 서비스의 특징을 파악하여 (텍스트 또는 이미지로) 콘텐츠화 할 수 있는 능력

   • 미디어 커머스 광고 콘텐츠(영상, 단일 이미지, 카드뉴스) 제작 경험


- 콘텐츠 제작 경험

   • 웹 매거진 등 온라인 소셜 미디어 콘텐츠 제작 경험


- 콘텐츠 기획 통한 마케팅 지표 개선을 주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



분석 능력

- 데이터 분석 능력

   • 퍼포먼스마케팅 가능자

   •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툴에 친숙한 사람(Google Workspace, exel, ppt 등)

   • 퍼포먼스 마케팅, 데이터 분석 관련 교육 수료 및 자격증 보유자


- 성과 분석 경험

   • GA 또는 기타 마케팅 성과 측정, 분석 툴 활용 경험

   * GA : Google Analytics

   • 마케팅 툴을 활용한 데이터 인사이트 도출 및 최적화 경험

   • 마케팅 채널 운영 성과 분석 경험


- SQL 사용 경험

   * SQL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설계된 특수 목적의 프로그래밍 언어



포트폴리오

- 포트폴리오 제출 우대



디자인, 영상 툴 활용 능력

- 이미지, 영상 편집 능력

   • Adobe Photoshop, Illustrator, InDesign, 에프터이펙트, 프리미어,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에프터이펙트 등 그래픽 디자인, 영상 제작 툴 활용 능력

   • 영상 기획이나 제작 관련 실무 경력

   • 스케치, 클립 스튜디오 등 콘텐츠 제작 툴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사진 촬영 능력

   • DSLR 사용 능력



트렌디함

- 유행과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

   • 모바일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

   • 온라인 커뮤니티, SNS 밈 등 인터넷 문화를 즐기는 사람

   • 대중적 관심사와 사회적 이슈, 유머/위트 코드 업데이트가 빠른 사람


- 평소 미디어에 관심이 많고 감각, 센스 있는 사람

   • 트렌드/문화/패션/라이프스타일/소비자 행동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한 호기심

   • 장르에 관계없이 미디어를 즐겨 보는 사람



학과

- 경영학과, 광고홍보학과 졸업자 우대



성격

- 창작의 즐거움을 알고, 창작에 대한 섬세한 이해심과 존중하는 마음

- 밝고 긍정적인 성격

- 사람들을 상대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

- 가설적 사고를 즐기고, 해답을 찾는 성격

- 반복적인 운영 업무에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 성격



업무에 대한 이해도

- 콘텐츠 제작 관련된 정식 교육 이수 경험

- 광고/마케팅에 대한 높은 관심

- 솔루션, 어드민 등 업무툴을 빠르게 익히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해

- 콘텐츠 및 미디어 매체에 대한 인사이트

- SNS 플랫폼에 대한 이해

- 마케팅 관련 부트캠프 수료 경험





콘텐츠 마케터의 신입, 경력 채용 비중은 어떤가요?



콘텐츠 마케터 역시도 신입보다는 1년차 이상의 경력직의 채용 비중이 높았어요.

자세하게 설명드리자면,


신입 117건

1년차 164건

2년차 261건

3년차 378건

4년차 353건

5년차 371건

6년차 271건

7년차 239건

8년차 185건

9년차 157건

10년차 155건으로


가장 많은 채용은 3년차 이상의 경력직 채용이었으며, 이후에는 5년차, 4년차, 6년차 순이었습니다.





신입 콘텐츠 마케터 연봉은 어떤가요?



원티드에서 제공하는 자료에 따르면 신입 콘텐츠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약 2,769만원이에요.


해당 데이터는 채용 정보에 포함된 직무별 요구 경력과 연봉을 바탕으로 추정한 예상 연봉 데이터라고 합니다.


연차가 쌓일수록 연봉은 올라가게 되는데,

1년차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2,949만원

2년차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3,209만원

3년차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3,479만원

4년차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3,742만원

5년차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4,018만원

6년차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4,246만원

7년차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4,502만원

8년차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4,838만원

9년차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5,126만원

10년차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5,993만원이라고 해요.





콘텐츠 마케터 지원시 준비해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1. 이력서, 자기소개서

2. 포트폴리오 (선택사항)

- 전공 수업, 학회, 대외활동, 학생회, 동아리에서 했던 콘텐츠 마케팅 사례 정리

-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 활동 정리

- 커뮤니티 인플루언서 활동 정리

- 블로그, 브런치 에디팅 경험 정리

- 노션 활용



기본적으로는 다른 직무들처럼 이력서, 자기소개서가 필요한데요.


공고를 분석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포트폴리오를 요구한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어요.

일부 기업에서는 포트폴리오는 필수로 요구하기도 했고, 많은 기업들이 포트폴리오를 선택사항으로 두고 있어요.


마케팅 직무의 경우에는 취준생들이 선호하는 직무이자, 티오가 그렇게 많이 나는 직무는 아니기 때문에 잘 준비한 포트폴리오는 나만의 무기가 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수업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 학회에서 했던 프로젝트, 대외활동, 학생회, 외부 동아리 활동 등 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했던 사례들을 정리해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걸 추천해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활동 및 커뮤니티 인플루언서 활동, 에디팅 경험 역시 포트폴리오의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답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글, 이미지, 영상 등 컨텐츠 기획력을 어필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고, 굳이 PDF 파일이 아니더라도 최근에는 노션을 활용해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기업에서도 운영채널 URL을 요구하기도 해요.





콘텐츠 마케터가 만들 수 있는 특별한 스펙은 무엇이 있을까요?



수상경력이 중요, 공모전, 인턴, SNS 활동


우선, 마케팅 직무는 공모전 수상 경력을 높게 쳐주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저학년때부터 다양한 공모전에 참가하는 것이 좋고, 수상을 하지 못하더라도 공모전에서 배우고 느낀점을 자기소개서의 소스로 사용할 수 있어요.


이후에 기본적인 어학(어학은 고고익선!), 인턴 경험이 갖춰져 추가적인 스펙이 필요하다면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활동 등을 추천해요.


예를 들어 블로그에 직무에 대한 기사를 스크랩하거나, 최근 마케팅 트렌드나 이슈에 대한 글을 작성하는 것이죠. 최근 인스타에서는 마케팅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영감노트' 계정이 유행하기도 한답니다.


SNS 활동을 꾸준히 지속할 경우,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나만의 스토리를 보여주고, 직무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어필할 수 있어요.





콘텐츠 마케터가 되기 위한 커리어 패스를 정리한다면요?



1. 개인 블로그, 인스타 시작하기



많은 기업들이 SNS나 커뮤니티 채널 운영 경험을 요구하기 때문에 저학년부터 개인 블로그, 인스타그램등을 운영해보는 것이 좋아요.


개인 인스타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 외에도, 영감노트와 같이 마케팅 인사이트를 스크랩하는 계정도 추천해요. 인사이트를 정리해서 간단하게 카드뉴스를 제작해 올린다면 디자인 능력까지 보여줄 수 있겠죠?


또한 앞서 말했듯이 블로그, 브런치에 희망 직무와 관련된 정보, 대외 활동이나 동아리 후기 등을 적어놓는다면 글쓰기 능력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나의 활동을 기록하는 소중한 공간이 될 수 있을 거예요.



2. 스마트 스토어 활용



더불어 최근에는 마케팅 취준생들이 스마트스토어 창업을 스펙으로 활용하는 이들도 많은데요. 무언가 판매하기가 부담스럽다면 PPT 템플릿 등 자료를 판매해도 좋아요. 판매를 하는 과정에서 여러 데이터 분석을 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들이 나중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3. 컴활은 필수



그리고 기업들이 오피스 활용 능력을 요구하고, 최근에는 많은 취준생들이 컴퓨터활용능력1급을 취득하는 만큼 이러한 기초 스펙은 갖춰두는 것이 좋습니다.



4. 저학년 → 동아리나 학회, 고학년 → 인턴



자기소개서에 들어갈 활동을 만들고 이력서를 채우기 위해서는 직무 경험 또한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 저학년에는 광고, 마케팅 동아리나 학회에서 활동하고, 고학년에는 광고 대행사 등에서 콘텐츠 마케팅, 혹은 바이럴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인턴 업무를 하는 것을 추천해요.



5. 마케팅의 꽃은 공모전


또한 마케팅 직군의 경우 자격증도 좋지만, 관련 대외활동과 수상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꾸준히 공모전에 나가보도록 해요.





오늘은 이처럼 콘텐츠 마케터 직무의 공고를 분석해보았는데요.

앞으로 궁금한 직무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많이 부탁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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