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의 꽃인 직무는
광고, 마케팅, 홍보라는 말이 많은데요.
광고, 마케팅, 홍보 직무의 경우
직무 전문성, 관심을 어필하기 위해
직무 지원자 대부분이 광고 동아리 활동 경험을 가지고 있어요.
오늘은 광고, 마케팅, 홍보 직무를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해
스펙업 대표 동아리30의 BEST1에 선정되었던
애드컬리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광고 선도 학교, 대학생연합 광고동아리 애드컬리지에 대해 함께 알아봐요!
애드컬리지는 광고를 좋아하는 대학생들이 모여 만든 동아리예요.
대학생의 뜨거운 열정과 패기, 그리고 젊은 감각으로
1990년 12월부터 광고를 선도하는 학교(College)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요.
애드컬리지는 광고를 좋아하는 대학생들이 모인
또 하나의 대학이에요.
누적회원은 1600명을 훌쩍 넘어섰으며
100여명의 활동 회원들이 모인 애드컬리지는
광고를 배울 수 있는 학교의 역할을 한답니다.
애드컬리지는 수도권 소재의
다양한 학교와 전공을 가진 개성있는 학생들이 모인 곳으로,
다채로운 색을 가지며 연합이라는 큰 틀 안에 존재하고 있어요.
동아리는 하나의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을 뜻하는데요.
애드컬리지 역시 '광고를 통한 인간관계의 증진'을 모토로
30년을 넘어 식지 않은 열정으로 활동하고 있어요.
애드컬리지의 회원들은
처음 동아리에 가입했을 때
기획·홍보부 / 편집부 / 웹 미디어부 중에서
각자 원하는 부서를 선택해요.
또한 모든 회원들은 부서 선택 이후
임의로 팀을 지정받게 되어요.
그렇게 회원들은 한명이
1개의 팀, 1개의 부서에 속하게 돼요.
부서는 광고의 증진을 목표로 하고,
팀은 인간관계의 증진을 목표로 하며,
부서+팀 활동을 하며
광고를 통한 인간관계의 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해요.
기획·홍보부는 전체적 활동 및 프로젝트 기획을 담당하며
대내외 홍보활동을 총괄하는 부서예요.
동아리의 긍정적 이미지 구축에 앞장서죠.
기획·홍보부에서는
SNS 콘텐츠 제작 및 관리, 브랜딩 스터디,
스폰서십 제안 실습 진행 등의 활동을 해요.
편집부는 동아리에서 발행하는
대부분의 편집물을 제작 및 관리하며
다양한 스터디를 통해
광고 카피 및 디자인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부서예요.
편집부에서는
일러스트, 포토샵 툴 스터디, 인포·타이포 그래피,
굿즈 제작, 인쇄 광고 디자인 워크샵 진행 등의 활동을 해요.
웹 미디어부는 동아리의 영상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며
공식 홈페이지, 그밖의 다양한 채널 등
애드컬리지 커뮤니티의 운영을 담당하는 부서예요.
애드컬리지의 온·오프라인 모든 순간을 담아내죠.
웹 미디어부에서는
영상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유튜브·웹 페이지 관리,
영상 촬영, 제작, 편집 스터디 진행 등의 활동을 해요.
안티는 모두가 YES라 말할 때 NO라고 말할 수 있는 힘,
모두 NO라고 말할 때 Why not? 이라고 말할 수 있는 힘,
다들 똑같은 생각을 할 때 다른 생각을 가지는 창의적인 팀이에요.
모든 것을 반대로, 생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는 팀으로서
창의력 대장, 애드컬리지의 씽크빅을 맡고 있어요.
프리모는 PRIMO의 사전적 의미처럼 '최고의', '훌륭한' 팀을 가리켜요.
광고를 통한 인간관계의 증진이라는 애드컬리지의 모토에 맞게
광고, 인간관계 등 모든 것에 있어 최고의 팀이죠.
'첫째의', '주요한', '으뜸'이라는 의미처럼
최고의 열정을 가진 팀으로,
다른 누구보다 앞 서 있는 애드컬리지의 선두주자예요.
붕어빵과 팥, 사막과 오아시스, 이 두 가지 관계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후자의 역할이 없었따면 그 앞의 단어는 존재하기 힘들다는 것인데요.
옛은 이처럼 없으면 안되는 필수 요소들로만 가득 찬 팀이에요.
알차고 가득한 기획을 하고 싶고, 또 그런 기획을 해나가고 있는 팀이랍니다.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남다른 크리에이티브를 자랑하는 팀이에요.
샵은 누구도 가지지 못하는
촌철살인같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샤프함을 가진,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반올림하고
그 열정까지도 반올림하는 팀이에요.
날카롭게 파고드는 애드컬리지의 반올림표로,
모든 열정을 더 반올림하는 팀이랍니다.
애드컬리지는 매년 3월에 신입생들을 선발하기 위한
신입 OT와 신입 면접을 진행해요.
애드컬리지와 평생을 함께할 사람을 뽑는 자리이기에
동아리 일 년 중 가장 중요한 행사라고 해요.
신입 캠프는 애드컬리지에 선발된 신입들을 위한 자리로,
1박 2일동안 신입, 기존 회원들, 애인회 선배들이 함께 떠나는 첫 MT예요.
애드컬리지의 회원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하며
친해질 수 있는 첫 행사죠!
4대동 체육대회는 4개의 대학생 연합 광고동아리인
애드컬리지, 애드플래쉬, 애드피아, 애드파워가
서로 경쟁하며 성장하는 행사예요.
광고에 대한 열정과 애정으로 모인 회원들이
다른 동아리원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소통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애드컬리지는 매년 기업과 연계하여 대규모의 경쟁PT를 진행해요.
애드컬리지의 회원들끼리 머리를 맞대어
기획서를 제작하고 PT를 진행하면서
큰 무대에서 기획, 디자인, 발표를 경험할 수 있는 자리예요.
2017년 진행한 현대백화점 신촌점 경쟁PT의 경우
애드컬리지, 애드피아, 애드쿠스, 애드림이 참여했으며,
애드컬리지가 대상과 우수상을 모두 거머쥐었어요.
또한 2018년에는 일동제약과 협업하여
기획·홍보부 부원들이 아이디어 터치 경쟁 PT를 진행하며
그동안 쌓은 광고 지식과 광고에 대한 열정을 평가받았어요.
애드컬리지는 애드'컬리지'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른 대학교처럼 여름 방학이 있어요.
하지만 여름 방학에도 활동을 하고 싶다면
썸머 스쿨에 참여할 수 있답니다.
썸머 스쿨 동안에는 자신의 역량을 키움과 동시에
그동안 갈고 닦은 역량을 마음껏 발휘해요.
1년에 한 번 열리는 광고제에서는
매년 새로운 테마와 장소를 가지고
광고의 기획부터 제작까지 모든 과정을 경험하며,
모두에게 열려 있는 장소에서 직접 만든 광고를 전시하는 행사예요.
그동안 회원들과 함께 쌓은 지식들을 바탕으로
자신이 꿈꿔왔던 아이디어를 직접 재현하는 행사로,
애드컬리지에서 가장 실질적이며 대외적인 활동이에요.
또한 전시회 기획에 관심이 있다면
광고 기획단으로도 활동할 수 있어요.
창립제는 애드컬리지의 탄생을 기념하는 행사로,
광고제 첫째 날 저녁에 애드컬리지의 전 회원이 모이는 자리예요.
이 자리를 통해 그동안 보지 못했던 회원들을 만나기도 하고,
밤새 끊임없는 이야기를 나누기도 해요.
애드컬리지에 또 다시 찾아온 방학!
윈터 스쿨의 참여 방식은 썸머 스쿨과 동일해요.
하지만 윈터 스쿨은 신입 기수를 맞이하기 위해 재정비의 시간을 가지며
발전하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어요.
회원들과 함께 알찬 겨울 방학을 보낼 수 있는 활동이에요.
애드컬리지는 진정한 광고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해요.
애드컬리지에서는 총 3개의 스터디가 진행되는데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시는 선배들의 전체스터디,
광고의 기초 지식을 공부하고, 제안서를 작성하며
광고인으로서의 역량을 길러주는 팀 스터디,
각 부서별 특성화 역량을 키우고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는
부서 스터디가 진행됩니다.
애드컬리지는 각자의 특기를 잘 발휘할 수 있도록
3개의 부서로 나뉘어 특색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해요.
그동안 기획·홍보부에서는 인스타그램, 블로그, 페이스북 콘텐츠 제작 및 관리,
실제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
편집부에서는 연계 기업 홍보 콘텐츠, 인포 및 타이포 그래픽,
개인 작업물 스터디, 애드컬리지 마스코트 굿즈 제작,
웹 미디어부에서는 영상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영상 스터디 등의 활동이 진행됐어요.
애드컬리지는 다양한 기업들과 연계한 광고 관련 활동을 진행해요.
지금까지 경기북부지방청, 일동제약, 산돌구름, 포커스 미디어 코리아 등
여러 기업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2018년 겨울에는 경기북부지방 경찰철과 협업해
범죄 예빵 광고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하여 광고물을 제작했으며,
이는 실제 경기북부경찰청 홍보활동에 활용되기도 했어요.
또한 포커스 미디어 코리아와 협업해 공익 캠페인을 진행했을 때,
실제 아파트 단지 내에서 상영되었던
애드컬리지의 '아름다운 아파트 문화 만들기' 캠페인 광고는
많은 주민들의 공감을 얻기도 했어요.
애드컬리지는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요.
2017년 여름에는 소방관 프로모션을 통해
'소방관의 소방 장비 부족' 문제를 조명하며
인쇄물과 바이럴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어요.
애드컬리지의 모토는 '광고를 통한 인간관계의 증진'으로
애드컬리지는 광고를 통해 만나는 인적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해요.
애드컬리지는 졸업 후에도 '애인회'라는 이름을 통해
왕성한 동아리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어요.
애인회의 뜻은
애드컬리지를 사랑하는(愛) 사람들(人)이라는 뜻으로,
선배 컬리지 회원들은 2년간의 동아리 활동이 끝난 이후에도
광고계 뿐 아니라 사회 다양한 방면에서
동아리 회원들에게 격려와 함께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해요.
애드 컬리지는 서울, 경기도, 인천 지역 대학생을 모집하며
동아리 회원이 되고 난 이후에는 2년간 활동해야 하는 원칙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모집 대상을 1, 2, 3학년 학생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그 외에 나이, 성별, 학과에는 제한을 두지 않아요.
또한 3학년이 끝나고 휴학한 경우에도
학적상으로는 3학년이기 때문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애드컬리지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모든 지원자가 필수로 행하는 전체 과제, 희망하는 부서를 선택해 행하는 부서별 과제,
그리고 지원서를 모두 제출해야 해요.
신입 면접 과제물은 매년 다르며
제시된 상황에서 어떤 제품을 광고할 수 있을지 스토리보드를 구상하거나,
제시된 단어로 카피라이팅을 해보는 등
광고에 관련된 창의력을 엿볼 수 있는 과제가 주어집니다.
저번 35기의 평가 기준은
지원서 및 면접 50%, 전체 과제 20%, 선택 과제 30%였으며
지원자는 1지망 부서의 과제만 수행해야 해요.
신입생은 매년 평균적으로 50~60명 내외로 선발하고 있으며,
경쟁률 역시 1:3.2 ~ 1:4라고 하니 과제와 면접에 신경써야 할 것 같네요!
애드컬리지의 생생한 활동사진, 영상 등이 궁금하다면
애드컬리지 홈페이지 : http://adcollege.or.kr/g5/
애드컬리지 블로그 : https://blog.naver.com/ad-_-
대학생연합광고동아리 애드컬리지 임시 홈페이지입니다. *2021년 신입모집 기간동안 일부 게시글을 전체공개하고 있습니다.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adcollege45
애드컬리지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adcollege1990
애드컬리지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adcollege/
애드컬리지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user/AdcollegeMain
위 사이트들에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오늘은 스펙업 대표 동아리30에 선정되기도 했던
대학생 연합 광고 동아리 애드컬리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추가로 궁금하신 동아리, 학회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
*언더패스는 21년 9월 13일자 이후로 "레디미 온보딩"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참고 사이트
애드컬리지 홈페이지 http://adcollege.or.kr/g5/
애드컬리지 블로그 https://blog.naver.com/ad-_-
https://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adcollege45
애드컬리지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adcollege1990
애드컬리지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adcollege/
애드컬리지 유튜브 https://www.youtube.com/user/Adcollege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