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린남 Sep 08. 2020

헤어지는 중입니다.

물건과 불필요한 고민, 그리고 감정까지도



헤어진 것들


길지 않은 시간 동안 나는 내가 가지고 있던 많은 것들과 헤어졌다. 더 이상 좋아하지 않는 물건, 지금 나에게 필요 없는 물건들과 이별했다. 헤어짐이 아쉬워서 사진으로 남겨둔 물건들도 많다. 사진으로 나를 스쳐간 물건들을 잊지 않도록 기록했다. 그마저도 언젠가는 비워질 수도 있겠지만.


돈을 주고 산 물건 뿐만 아니라, 갖고 싶지 않았던, 그렇지만 가질 수밖에 없던 것들과도 헤어졌다. 내 안에 있던 부정적인 감정과 여러 가지 잡념, 그리고 복잡하게 엉켜있던 마음과도 헤어졌다. 그럼에도 그것들은 나를 잊지 못한 건지, 아니면 내가 그것들을 잊지 못한 건지, 가끔씩 나를 찾아온다.  한 가지 다행인 것은, 내가 그것들이 다시 찾아올 때마다 잘 달래서 되돌려 보낼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는 거다.


나와 헤어진 것들은 헤어지는 순간이 되어서야 나에게 중요한 역할을 해주었다. 가지고만 있을 때는 알지 못했을 많은 생각과 깨달음을 알려주고 떠났다. 내 입장에서는 감사하고 아름다운 이별이었다.  


헤어지길 잘했다.

나를 불편하게 만드는 물건들을 사지 않기로 했다. 그 결심만으로도 나는 내 일상에서 많은 물건을 비워낼 수 있었다. 한 영역의 물건을 비우고 나니, 연쇄작용으로 줄일 수 있는 물건들도 생겼다. 이를테면, 매니큐어와 이별하면서 매니큐어를 지워낼 네일 리무버가 필요없게 되었다. 네일 리무버가 없어지니 손톱을 닦아 낼 화장솜도 필요 없었다.  옷이나 장소에 어울리는 손톱 색깔을 고민할 필요도 없어졌다. 신경쓸 것이 줄었고, 손톱은 건강해졌다. 







헤어짐 앞에서 주저할 때는 있었지만, 헤어지고 난 뒤에 후회한 적은 없었다. 헤어짐이 주는 선물 같은 순간들을 겪으며 언제나 나는 헤어지길 잘했다고 생각했다. 




헤어지는 중입니다.

자꾸만 내 옆에 붙어 있으려고 하는 소비욕구와, 물건에 대한 미련들과 헤어지려고 노력 중이다. 지금까지는 내가 마음만 먹으면 비워내고 헤어질 수 있었지만, 소비욕구는 꽤 끈질기다. 분명 어제 헤어졌던 걸로 아는데 어느새 내 옆에 와서 달콤한 말을 속삭인다. 나에게 필요 없는 물건을 당장 사야 할 것처럼 만들고, 사지 않으면 큰일이라도 날 것 같은 불안감마저 가져다준다. 아주 잠깐, 그 말에 넘어갈 뻔했다가 정신을 차린다. 평생 동안 당했는데도, 여전히 소비욕구 앞에서 나는 순진해진다. 







미련도 만만치 않다. 얼마 전, 친정에 남아있던 책과 오랜 문서들을 챙겨 왔다. 몇 년간 단 한 번도 찾지 않았던 물건들이지만, 오랜만에 만나서 그런지 애틋했다. 하나씩 살펴보면서 또 한 번 느꼈다. 아직도 나에게 필요하지 않은 물건에게 줄 미련이 남아있다는 걸. 샐 수없이 많은 물건을 비워낸 나라도 매정하게 방금 재회한 물건들을 비워낼 수는 없었다. 그래서 나에게 물건들과 헤어지는 시간을 주기로 했다. 소비욕구와 미련과도 언젠가는 헤어질 수 있겠지?



글/그림 에린남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HRO0FfEqJPo










매거진의 이전글 나에게 필요했던 것은 물건이 아니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