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장꾸 Aug 31. 2021

뭐라고요? 아무말 대잔치

사진, 그리고 단상

사진은 하우스메이트 지수의 작품

여름이 끝나간다. 에어컨의 찬바람 없이 잠들기 어려웠던 날은 뒤로 가고 따듯한 바닥이 아니면 잠들지 못하는 날이 곧 오겠지. 나는 오늘 하루하루 행복해라고 말했는데 저녁이 되니 행복한 감정이 들지 않았다. 어떤 흐름이었는지조차도 기억나지 않는 것이 답답해 더 행복하지 않아. 어떤 삶을 살고 싶은 건가 고민을 너무 많이 했나. 그렇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나는 아무것도 아닌 인간이 될 거라는 걸 알고 있는 걸. 아마도 요즘 계속 늦잠을 자고 불면증에 시달려서 우울한 걸지도 모르겠다. 기꺼이 루틴을 지키던 때는 일상이 만족스러웠으니까. 나는 언제부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야 하는 인간이 된 걸까. 일상 속 작은 성취감을 찾아야 하는 건 내 일인데 어떨 때는 버겁다. 내가 좋아하지 않는 누구 씨가 나를 지켜보는 것 같은 느낌이 싫다. 나한테 신경 꺼줘요. 좋아하는 사람들이랑만 평생 살고 싶어. 언제나 잊어버리거나 단순하기만 하던 때보다 생각이 많아졌고 그만큼 우울하기도 하다. 또 그만큼 행복한 감정을 많이 느낀다. 잘 살고 싶다고 매일 외치면서 정작 어떤 삶이 잘 사는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확실한 내 기준을 아직 만들지 못했다. 생각하다 보면 우울하다가도 그러다 보면 실타래가 풀려서 나는 다시 생각한다. 환란의 세대라는 노래를 나는 지금 듣고 있다. 이랑은 참 멋있는 사람.

매거진의 이전글 내 삶을 살아내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