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엄마 영어공부 워밍업!

엄마표 영어도서 및 해외 듣기 사이트 추천

by 트랄라샘

아이 영어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님이라면 영어를 잘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영어를 잘했던 경험으로 아이에게 교육시키고자 하는 분들도 있지만 내가 그렇지 못했기 때문에 아이에게 조금이라도 나은 영어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싶어 하는 분들도 있다.


어떤 경우라도 상관없다. 영어교육에 부모님의 영어 수준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물론 영어가 유창한 부모님이라면 유리한 환경을 제공하겠지만 초등 영어를 전공한 나조차도 아이를 가르치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바쁜 요즘 부모님들이 아이에게 집중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요즘에는 엄마표 영어의 의미에 무조건 엄마 또는 아빠가 직접 가르치는 것만 포함하지는 않는다. 부모님이 영어교육 로드맵에 아이들이 생활에서 영어를 지속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촘촘한 계획을 넣는 추세이다. 가정에서는 부모님이 직접 영어책을 읽어주는 것뿐 아니라 각종 미디어를 활용하여 듣기 능력을 꾸준히 신장시킨다. 또 문법이나 독해에서는 사교육의 도움도 받는다. 방학 때는 원어민 캠프에 참여하게 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도 높이고 말하기 능력도 길러준다. 비록 아이가 사교육의 도움을 받는다 하더라도 엄마표 영어를 하는 부모님들은 집에서 꾸준히 아이가 영어를 접하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렇게 아이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다방면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꾸준한 영어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요즘 엄마표 영어의 포괄적 의미가 되고 있다. 엄마표 영어의 장기적 로드맵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엄마도 영어공부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스스로의 영어실력을 신장시키는 것뿐 아니라 다양한 영어교육서를 참고하여 다른 영어교육 성공 및 실패 사례도 간접경험해 보고 우리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나는 위의 과정에 욕심이 있지만 바쁜 요즘 부모님들의 효율적으로 아이의 영어환경을 제공하고 아이에게 맞는 영어로드맵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충교재로 도움이 되고자 한다.


우리 아이가 영어를 편하게 사용하고 글로벌 시대에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는데 영어가 걸림돌이 되지 않길 바란다면!!

영어교육에는 관심이 많으나 사교육으로만은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아이와의 유대감 형성을 위해 영어를 사용하고 싶다면!

넘쳐나는 영어교육자료를 잘 활용해보고 싶다면!!!


지금부터 차근차근 연재된 카드뉴스와 글을 활용해 주세요!!!




엄마표 영어도서 추천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가 100일쯤부터 영어동요를 틀어주고 엄마표 영어를 시작했던 것 같다!

Input이 충분해야 당장의 가시적인 성과는 안 보이더라도 영어공부를 본격적으로 할 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4가지 영역 모두 폭발적 성장을 하고 이것은 아이의 영어학습에 대한 자신감으로 이어진다!!!


엄마표 영어에 대하여 회의적인 입장도 많지만 아이의 일상에서 영어학습에 대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절대적 강자는 바로바로!!!! 아이와 함께 있는 부모님이다!!!




첫 번째는 내가 좋아하는 정정혜 선생님의 책!

YBM영어독서지도사 자격증을 딸 때 온라인 선생님이 셨고 영어그림책에 대한 방대한 지식을 자랑하셨던 분이어서 더 신뢰가 간다. 걸음마도 안 했을 때부터 나는 영어그림책을 아이에게 보여줬고 이때 리듬을 타며 노래처럼 불러줘서 아이도 영어그림책을 즐기기 시작했다.

기초부터 단계별로 소개가 되어 있으니 가까운 도서관에 가서 이제 책을 쟁일 일만 남았다!



또 다른 정정혜 선생님의 책이다.

그림책을 어느 정도 읽고 리더스책을 시작하게 되면 이 책의 도움을 받으면 좋을 듯하다.

우리 아이도 챕터북으로 넘어갈 때 이 책의 라인업을 참고한 적이 있다. AR, 렉사일 지수에 따라 책을 추천하고 있으니 아이의 단계를 미리 점검해 봐도 좋을 듯하다.(아이 영어레벨 테스트 관련 연재 예정)




사실 책만으로는 엄마표 영어가 한계가 있다.

나는 아이 영상을 보여주기 시작할 때 유튜브의 Nursery나 그림책 영상을 병행하여 보여주었다. 대신 다른 유튜브 영상은 제한하였다. 보상으로 보여줄 때 한글영상을 무분별하게 보여주면 아이가 영어영상을 보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작가님의 영어에 대한 생각이 나와 너무 닮아 있기 때문인데 이 분도 영어의 정확성이나 가시적인 성과보다 영어에 대한 아이의 정서적인 면을 많이 고려하신다.



기존의 영어 Input은 듣기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서울교대 노경희교수님읽기와 듣기가 동시에 진행되면 더 학습효과를 극대화시켜 준다고 제시하신다! 요즘 엄마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영어온라인 도서관(리딩 앤, 리딩게이트, 라즈키즈 등)을 통해 읽기, 듣기가 동시에 이루어지면 아이들의 Input을 극대화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영어 읽기를 종합적으로 한방에 정리하고프다면 이 책부터 시작해도 좋을 듯하다.(하지만 아가들의 영어그림책 내용은 정정혜선생님으로 시작하시길 추천!!)

지난여름방학 때 아이의 영어책 1000권 도전할 때 이 책을 많이 참고했다.


이론적인 근거도 꼼꼼하게 제시하여 예전 대학원 다닐 때 공부했던 논문, 학술지 등이 잘 정리되어 있었다. 또 실질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영어도서, 영어영상이 종합선물세트로 정리되어 있어 엄마표 영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





엄마 귀가 뚫리는
해외 영어 듣기 사이트


엄마표 영어를 꾸준히 하시는 분들은 본인 영어실력도 꾸준히 갈고닦고 계시는 분이 많다. 엄마표 영어할 때 당연히 엄마가 발화하여 영어책도 읽어주고 영어동요도 불러줄 것이다!


문제는 영어그림책에 나오는 단어가 꽤 수준이 높고 발음도 정확하게 하지 않으면 아이에게 잘못된 발음을 유착시킬 수가 있다는 것이다.


영어실력을 향상하는 것이 얼마나 많은 피와 땀이(?) 녹아야 되는 것임을 경험해 본 나로서는!!!

지금도 꾸준한 영어 Input과 생활 속에서 영어사용을 지속적으로 녹이며 향상된 영어실력을 유지하려고 부단한 애를 쓰고 있다!!


아래 사이트들은 바쁜 부모님들이 일상에서 듣기 및 말하기 실력을 향상하는 데 유용하다. 출퇴근 시간 또는 가사할 때 부담 없이 틀고 하루에 10-20분을 할애하여 제공되는 대본으로 낭독을 해보면 발음 및 말하기 능력 신장에도 도움을 많이 받을 것이다.


링크열기

Spotlight English - Global Life - Clear English


초급자용 영어학습사이트로 영어 듣기에 자신이 없는 분들이라면 일단 이 사이트부터 시작해 보자!

초급자용 학습자를 위해 제작한 곳이라 대본 자체가 어렵지 않아 영어사전에서 계속 어휘를 찾을 일이 없다!

스크립트도 확인할 수 있어서 영어 읽듣기가 함께 가능하다. 또한 스크립트를 주제별로 분류해 놓으니 내가 원하는 내용들을 찾아볼 수 있어서 편리한 사이트이다.

다양한 내용의 영어기사를 듣고 읽으며 쉐도잉까지 해본다면 1석2조일 것이다!!


링크열기

Voice of America - Learn American English with VOA Learning English


역시 초보용 미국영어 학습사이트로 영어공부에 특화된 사이트이고 다른 사이트에 비해 말하기 속도가 느려서 더욱 초보용 듣기 사이트로 적당하다. 더구나 수준별 3단계로 콘텐츠가 나눠져 있어서 내 수준에 맞게 들어보면 좋을 듯하다. 대신 크라센의 이해가능한 입력가설에 의하면 1+i 법칙에 따라 영어는 내 수준보다 살짝 어려운 것을 들어야 향상 효과가 있으니 초보 수준에 익숙해졌다면 다른 사이트 듣기도 바로 시도해 볼 것!!!

이 사이트 역시 읽듣기 학습 후 낭독까지 해보면 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링크열기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


BBC에서는 영국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는데 6 Minute English는 6분 동안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며 어휘를 쉽게 소개해 준다.

스크립트가 함께 제시되고 배울 내용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 후 어휘와 읽고 함께 생각해 볼 문제를 제시해 주어 영어학습하기에 편하게 되어 있다! 6분 정도의 콘텐츠를 데일리 루틴으로 간단히 공부하고 싶거나 영국영어를 매일 접해보고 싶은 분은 이 사이트로 시작해 보면 좋을 듯하다!!


링크열기

NPR Podcasts & Shows : NPR


미국 언론사이트 NPR에서 만든 팟캐스트 채널로 시사뿐 아니라 일상생활을 다룬 주제로 캐주얼하게 미국영어를 공부하기 좋은 사이트이다. 앞서 소개한 영어학습사이트처럼 학습용이 아니라 모든 주제에 스크립트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용이 다양하여 자신이 흥미 있어하는 주제를 골라서 학습할 수 있다.

다양한 콘텐츠를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고 강의식 보다는 대화식을 선택화여 대화형 영어로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링크열기

NPR - Breaking News, Analysis, Music, Arts & Podcasts : NPR


미국 공영 라디오 방송인 NPR은 다양한 주제의 기사를 업데이트하여 중급 이상의 학습자가 뉴스기사를 접해보기 좋은 사이트이다!

앞에서 다룬 영어학습사이트와는 다르지만 역시나 읽듣기가 가능하도록 스크립트가 함께 제시되어 있다. 다만 영어학습용으로는 수준이 꽤 있는 편이라 중급 실력 이상의 학습향상을 원하는 분들은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좋을 듯하다.



이미 더 양질의 영어자료로 영어공부를 하시는 부모님들도 많으시겠지만 영어는 끊임없는 반복과 루틴으로 영어실력이 유지되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영어 학습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항상 시간에 쫓기는 부모님들은 위의 다양한 자료를 틈새시간에 잘 활용해야 한다.


나는 아침에 일어난 후 루틴이 영어 팟캐스트부터 틀어서 잠을 깨운다. 가족들이 깨기 때문에 이어폰을 끼고 잠이 완전히 깰 때까지 스트레칭을 하면서 20-30분을 듣기를 하면 잠이 스스륵 깬다.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아침 준비를 하거나 외출준비를 하며 계속 들어보자! 하루 한 시간 영어 듣기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영어교육 도서는 도서관에서 대출하거나 Ebook으로 보면 좋지만 내가 도움을 많이 받을 것 같은 책은 구매해서 소장해 보도록 하자. 영어교육도서에는 다양한 영어교육정보와 사이트가 많고 QR 코드를 바로 스캔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그때그때 얻을 수 있다. 또한 위의 도서에서 제시한 참고문헌들을 꼬리물기로 계속 읽다 보면 아이에게 맞는 영어교육자료를 반드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아이와 읽으면 좋은 영어 그림책 및 영어 그림책 작가에 대하여 연재하려고 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