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1923년(대정大正 12년)에 삼척군(현 동해시) 송정공립보통학교(현 북평초등학교)에서 시행된 조선인 교사 양성을 위한 『조선인 교사 강습회』 소책자 중에서 교육의 일반에 대한 내용을 옮겼음을 밝혀둡니다.
교육
1. 교육의 자의字義
교육은 부모와 교사가 아동의 심리와 신체를 발달시키는 일이나 그 교육이란 문구는 맹자에서 시출始出한 것이라. 교敎는 인仁의 술術 즉, 애愛하는 의意에서 출래出來한 것이오 육育은 약弱한 자者에 력力을 첨添하야 부扶로케 하는 의意에서 출래出來한 것이라.
2. 교육의 효력效力
금수禽獸와 여如함은 출생 후 문견聞見도 무無히 즉 독립하야 별別로히 교육을 요要치 아니하나 인人은 그 출생 초에 심신이 극히 박약하야 대략 20년을 경과하야 독립하는 1인을 성成하나니 차간此間에 잘 교육을 수受한 자는 지식도 우수하고 품행도 방정方正하고 차且 신체도 장건壯健하야 출중한 인물이 되나 약若 교육을 시施치 안이하면 열등 인물됨을 미각未覺할 것이니 차此가 교육이 인人에 필요하고 다대多大한 효력이 유有한 것이라.
3. 교육학 필요
고석古昔부터 교육이란 사事는 행行하엿스나 교육의 사事를 종합하야 일一 학문으로 한 교육학이란 것은 근경近頃에 된 것이라. 금일今日은 여하如何한 일을 할지라도 차此에 관한 학문이 무無하면 불능不能하게 된 것이라. 교육자가 되고져 할진대 교육학을 학습하야 기其 임무를 진盡치 안이하면 불가하오. 교육학을 학學함에는 차此의 근본된 학문을 수修치 안이치 못할 것이라. 수신학修身學은 품행의 사事를 논論하는 학문, 심리학心理學은 심心의 작용을 논하는 학문, 생리학生理學은 신체를 논하는 학문이라. 차此 삼三 학문은 교육학의 본원本源되는 학문 중 최最 필요必要함으로 교육학을 학學코져 함에는 필必 대요大要를 불가부지不可不知니라.
4. 교육의 목적
一. 보통교육은 장래 여하如何한 직업에 종從할 자者에게던지 필요한 일반 보통교육인데 내지內地에 소학小學 급及 중학교, 조선에 보통학교 급及 고등보통학교에셔 시施하는 교육이 즉, 시是라.
二. 전문교육은 기위旣爲 보통교육을 종終하고 엇던 전문 학예를 학습하는 것이라.
5. 교육장敎育場
가정은 자연히 아동 최초 교육장으로셔 신체적 도야陶冶 급及 도덕적 도야陶冶의 대부분은 차此에서 성취하나니 그 개인의 특질에 적응함으로써 특별한 효과가 유有하니라.
차且 지식 기능의 수여授與도 가정에서 벌서부터 행行하엿스나 규율적規律的 교수敎授는 학교에서 공동적共同的으로 행行함을 편便하다 하나니 우又 학교(서당)는 가정교육의 불급처不及處를 보충하는 특장特長이 유有함으로 학교(서당) 고래古來로 필요한 교육장으로 인認하는바라 고故로 가정과 학교(서당)와 상호 연락하야 방침을 동일히 하야 교육의 목적을 달達할지니라. 유치원幼稚園은 3세 이상 소학교에 입학하기까지의 유아동幼兒童을 가정에 대代하야 1일 약간 시간 보육하는 처소處所라 고故로 그 본분도 교수敎授보다는 녕寧히 양호養護 훈련에 존存하니라. 유치원幼稚園은 업무에 여가餘暇가 무無한 부모에게는 극히 편할뿐 안이라 가령假令 여가餘暇가 유有할지라도 교육에 통通치 못한 부모의 수手에서보다 유자幼者 보육에 유리함은 무의無疑하도다.
사회도 역亦 일一 교육장敎育場이나 부모와 교사는 유자幼者에 대하야 특히 기其 불량의 감화感化를 억제抑制하고 선량善良의 영향에 협동할 주의注意가 필요하도다. 도서관, 박물관 등 설設하고 연극 흥행興行 등 취체取締는 사회 교육에 필요한 것이니라.
6. 교육자의 종류
부모는 아동의 최초 교육자라. 그 자연의 사정事情에 기基하야 교육함으로 기其 효력이 극히 현저하도다. 부모로서 시스로 그 아동을 교육치 못하면 기其 천직天職을 완전히 못한 자者라 위謂할 것이라.
교사는 직무職務로 아동교육에 임任하는 자者인 바 특히 교육상 학리學理 실제實際에 취就하야 연찬硏鑽함을 요要하오.
사회의 선배는 후계자後繼者되는 아동 청년에 대하야 일반으로 교육자임당부敎育者任當負한 자者임으로 시스로 악례惡例를 보임은 선배된 체면을 오손汚損하는 자者라. 고故로 사회 일반의 인人은 아동 청년의 교육을 방해케 안이할뿐 안이라 시스로 능能히 차此의 진보進步를 조장助長함이 가可하도다.
7. 교사의 자격
교사는 교육으로써 직무職務를 삼는 자者임으로 그 임任에 당當함에는 관官에셔 정한 상당相當의 자격을 유有할뿐 안이라 역亦 기其 직무職務에 관한 심신상心身上 적당한 자격을 구유具有치 안이하면 불가하오. 교육상 일체一切의 방편方便이 기其 효력을 양養하는 근본적 세력勢力은 실實로 교육자의 인적요소人的要素 즉, 심신상心身上 자격에 존存하니라.
第一. 도덕상 자격
교사 (一) 직무職務에 충실忠實과 열심으로 종사從事하며 (二) 아동을 애愛하는 정이 심深함을 요하며 (三) 엄위嚴威는 주장하는바 안이나 애愛만 잇고 위威가 무無하면 다수 아동의 종순從順을 난득難得하니 종순從順이 무無한 처處에는 교육은 행行치 못하는 고故로 위엄도 역亦 교육상 일요소一要素라 차此 수자數者는 교육자 자격상 일불가결一不可缺할 것이라.
第二. 지식 기능상 자격
(一) 교육의 학리學理 급及 실제實際에 관한 것이니 차此는 교사가 기其 직무職務를 행行함에 제일 필요한 지식 기능이라. 차등此等 연구법은 교육서, 교육잡지 등을 강독하며. 연구회, 강습회 등에 출석하며. 자기의 교수敎授 우又 훈련 등에 대하야 성찰하며. 타인의 수업, 타他 학교(서당)의 시설을 참관할지니라.
(二) 교수敎授의 재료된 것이니 교수敎授의 효과는 교사가 교재를 취급하는 일이 자유自由되는데 관함이 심대甚大하니 차此와 교사의 인격 급及 교수敎授 방법은 교수敎授 성공의 3대 요소라 고故로 교재는 가성적可成的 충분히 연구할지니라.
(三) 일반 학예에 관한 것이니 전前 이자二者는 교사의 직무에 관한 것인데 항상 교사의 연구의 중심될만한 것이나 차此 일반 학예를 불고不顧할 시時에는 편벽偏僻에 함陷할 폐弊가 유有하니라.
第三. 신체상 자격
신체는 지덕知德 수양상修養上 기초라 차此 점点으로 견見하면 신체의 건전은 역亦 교육자의 중요한 자격이라. 교육과 여如히 열심 인내를 요要 업무業務는 허약자虛弱者의 도저히 감당치 못할바니 항상 위생을 수守하야 신체의 건전을 보保함은 교육의 중대한 의무니라.
8. 아동의 심성
인人의 심心에는 3종 작용이 유有하니 지‧정‧의知‧情‧意가 즉卽, 시是라. 지知는 사물을 견문見聞하며 정사正邪 이해利害를 판단하는 사事 등이니 즉, 지知는 작용이오, 정情은 희노애락喜怒哀樂 등이니 즉, 감感하는 작용이오, 의意(는) 선택 결행함이니 즉, 욕欲의 작용이니라.
一. 아동은 구지심求智心이 다多한 자者니 차此는 아동이 견見한 물物과 문聞한 사事에 취就하야 빈빈頻頻히 의문疑問을 발發하며 또한 일구一口히 물物을, 수手로 촉觸함을 견見하더라도 가지可知하리. 모다 차此 구지심求智心은 심성 발달에 최필요最必要한 자者, 차此로 인하야 점차 지식이 증진增進하는 자者인 즉 가정에서던지 학교(서당)(에서던지) 타 폐해弊害가 반생伴生치 안이하는 범위 내에서는 차此를 만족케 할지니라.
二. 인人이 외물外物을 지知함에는 각종 문호門戶가 유有하니 안眼으로 시視하며, 이耳로 청聽하며, 비鼻로 후嗅하며, 설舌로 상嘗하며, 피부에 촉觸하며, 근육을 동動함이 즉, 시是라. 여차如此히 하야 외물外物을 지知함을 지각知覺 우又는 직관이라 운云하나니 아동은 기其 지식이 유핍猶乏하야 견문見聞하는 사물이 모다 기其 심心을 희열喜悅케 함에 족足함으로 각종 사물을 직관함은 피등彼等의 최호最好한 바라 고故로 아동에게는 직관적으로 교수敎授함이 극히 유효함.
三. 아동은 기억력이 강하야 도저히 장성자長成者의 불급不及하는바라 차此 기억력의 최왕성最旺盛함은 12~13세라 차此 호기好機를 물실勿失하고 교육하도록 유의留意할지니라. 연然이나 일시에 과다한 사물을 기억케 하야 심心의 자연 발달을 해害함은 불가하니 차此는 비譬켄대 소병小甁에 다량물을 일시에 늑입勒入함과 병甁이 맛참내 파손함에 지至할지니라.
四. 아동은 유시幼時로부터 상상想像이 성盛할 자者라 상상想像은 증曾히 견문하야 소득所得한 지식으로 기본을 작作하야 신新히 구성하는 심心의 작용을 운云함이니 아동이 목석木石을 축築하여 가옥을 건축하며 니토泥土로서 인마人馬를 조造함과 여如함이로다. 상상想像에 의함이라 상상想像도 또한 심心의 발달에 일계정一階程을 성成한 자者인 고故로 견기見機하야 차此 심心을 수양할지니라.
五. 아동은 모방심模倣心이 다多한 자者라 상상력이 발달하면 차차 모방심模倣心이 일층一層 현저히 되나니 예例를 거擧하면 물품을 집集하야 상매商賣의 효빈效顰을 하며 인형을 희유戲遊함에 기其 모母의 동작을 모방함과 여如함은 실로 맹모삼천孟母三遷의 교敎가 유有한 소이所以라 특히 아동은 자기의 신복信服하는 인人의 언행을 기호嗜好하는 자者인즉 부모와 교사는 항상 기其 언행을 신愼하며 선량한 모범을 시示할지며 일상日常 교제하는 붕우朋友 선택에 주의할지니라.
六. 아동은 도리道理를 추고推考하는 력力이 부족하니 복잡난삽複雜難澁한 사물은 차此를 이해케 하기 난難하니 아동의 능력을 고사考思하야 차此에 적당한 자者를 교수敎授하고 가급적 견문見聞할 실례實例로써 각오覺悟케 할지니라.
七. 아동은 명예심名譽心강한 자者라 고故로 「착하다」, 「잘하얏다」 하야 칭찬하면 파頗히 득의得意하며 타인의 칭찬을 수受함을 문聞하맨 자기도 역亦 타인과 여如히 칭찬을 수受코저 희망하나니 허명虛名을 탐貪함은 원래 불가하나 상당한 명예심은 하인何人에게던지 필요한 자者니 특히 교육상에는 차此 심心을 이용하야 불소不少한 효과를 득得할지라. 아동을 질책叱責하야 일사一事를 강행케 하기보다 차此를 칭찬 우又 권면勸勉하야 명예심을 이용함이 심甚히 유효有效하니라.
八. 아동의 행위는 항상 감정에 인因하야 좌우되는 자者니 차此 감정은 장성자長成者에 비比하면 아동이 극히 변화키 이易하야 홀읍다소忽泣多笑하매 홀비홀희忽悲忽喜함이 예사例事인 고故로 차此를 교도敎導함은 비교적 용이容易하니라. 연즉然則 교사는 항상 차此에 주의하야 질투嫉妬, 시의猜疑 등의 악惡한 감정을 억제하고 애정愛情, 동정同情 등의 선善한 감정을 함양涵養케 할지니라.
九. 애정愛情, 동정同情 외에 최고상最高尙하고 지덕智德을 진進하며 인격을 고高케 함에 불가무不可無할 삼종三種의 감정이 유有하니 덕정德情, 지정智情, 미정美情이 시是라. 덕정德情은 선행을 애호愛好하는 정情이오, 지정智情은 지식을 애호하는 정情이오, 미정美情은 음악, 회화, 천연의 경색景色을 하는 애호하는 정情인데 차此를 특히 정조情操라 칭稱하니 차등此等 정조情操는 모다 적당히 함양涵養할지니라.
十. 아동은 의지박약意志薄弱하야 이시移時토록 여일如一히 전주專注키 불능不能하며 기其 심心을 자제自制키 불능하야 문견聞見함을 수隨하야 심心이 이동하는 자者라 고故(로) 교육자는 항상 차此에 주의하야 과업課業에 변화를 유有하야 임기응변臨機應變할지니라.
이상以上 소술所述은 대략 여하如何한 아동에던지 공통한 성질이나 차외此外에 각기各其 특별한 성질이 유有하니 교사는 항상 생도生徒의 특성에 주의하야 기其 장長을 서舒하매 단短을 교矯함에 유의留意할지니 교사는 왕왕往往 자기自己 특성에 근사近似한 생도生徒를 애愛할, 근사近似치 안이한 생도生徒를 소疎히 하는 경향이 유有하나니 가령假令 온화한 교사는 쾌활快闊 용감한 생도生徒를 조폭粗暴하다 평評하야 차此를 염오厭惡하고 반返히 침정沈靜 겁나怯懦한 생도生徒를 온순溫順하다 칭찬함과 여如함이 시是라 성인과 여如한 아동은 성인 후에는 아동과 여如히 무능력자無能力者가 됨이 다多하니 교사는 차此 점点에 주의注意할지니라.
이상以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