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을 통해 전해져 내려오는 우리의 전통 소리는 이야기를 노래로 만들어 판소리로 이어졌다. 판소리는 소리꾼이 고수의 장단에 맞춰 노래와 몸짓으로 부르는 창극이다. 숙종 때 평민 문화가 발전하고 순조 이후 판소리 명창들이 등장하고 수궁가. 심청가. 춘향가. 적벽가. 변강쇠가 6마당이 전해진다.
아니리는 말로 하는 사설이고 발림은 몸짓이며 추임새는 흥을 돋우기 위한
얼쑤. 좋다. 지화자 등의 소리로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서편제와 동편제는 2대 유파에 속한다. 서편제는 전라도 서남 지역에서 부드럽고 끝이 애절하고 길게 부르는 반면 동편제는 전라도 동북 지역에서 힘이 있고 우렁차며 끝이 명확하게 끝나는 노래란 특징이 있다.
<서편제> 는 오래 전에 영화로 만들어져 상을 휩쓸었고 <왕의 남자> 는 남사당패 광대들의 놀이를 선보이며 우리 전통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었다. 전통은 단순히 오랜 세월 정착된 문화 이상의 의미가 있고 우리 민족의 자부심과 민족의 뿌리와 민족 정신이 담겨있다. 우리 조상의 지혜도 엿볼 수 있으며 민족 특유의 정서도 남아있는 자랑스럽고 보존될 가치가 충분하다.
<서편제> 속의 주인공 오누이는 소리꾼 의붓 아버지 밑에서 소리를 배우며 자란다. 엄마가 동생을 낳다가 돌아가시자 의붓 아버지는 오누이를 돌보며 오빠에겐 북을 가르쳐 고수를 하게 하고 5살인 어린 딸에게는 소리를 가르쳤다. 소리가 폭포를 뚫고 나가야 좋은 소리가 난다며 폭포 앞에서 소리를 훈련시키고 목이 쉬고 온 몸에 열이 날 때 똥물을 먹여 낫게 하며 소리에 대한 열정을 보였다. 잔치집에서 소리를 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아버지는 일생을 바쳐 지켜온 소리가 사라지지 않기를 바랐다.
소년은 남도땅을 돌아다니면서 천대받는 소리꾼으로 살아갈 생각에 답답해하며 결국 집을 떠난다. 오빠가 떠나자 헛헛한 마음에 소리에 집중하지 못 하는 딸까지 떠날까봐 두려운 마음에 아버지는 딸의 눈에 염산을 부어 눈을 멀게 만든다.
앞이 보이지 않으면 눈으로 가야 할 정기가 귀와 목으로 옮겨가서 비상한 소리가 난다고 생각한 행동이지만 딸의 인생을 아버지 마음대로 좌지우지할 수는 없다. 이것은 독선이다. 꿈을 향해 가는 길이 즐거움이고 간절히 원해야 열정을 쏟을 수 있는데 그 길을 아버지란 이유로 마음대로 정할 순 없다. 딸은 아버지의 그런 욕심이 아니었더라도 소리를 좋아해 끝까지 소리를 하며 살았을 것이다.
소녀의 구슬픈 소리는 마치 한의 소리 같았다. 외로움. 좌절. 원망 등이 구슬픈 소리로 어어져 부잣집 노인의 집 사랑채에서 지내면서 노래를 한다. 아버지는 북을 딸은 소리를 하며 편안히 살았지만 다시 떠난다. 소리꾼이 편한 삶을 살면 가슴속에 사무치는 소리를 낼 수 없다며 공동 묘지 옆에 버려진 헛간에서 지내다가 돌아가신다.
소녀는 그 곳을 떠나지 않고 잔심부름 하던 여자 아이에게 3년 동안 소리를 전수하며 살다가 3년 상을 치르고 그 곳을 조용히 떠난다.
남은 심부름꾼 아이는 계속 소리를 이어가고 소녀는 장흥으로 떠나 소릿재 주막에서 소리를 하며 지냈다. 집을 떠난 오빠는 약재 장사를 하면서 동생을 수소문 하던 중에 주막에 찾아와 만났다. 동생의 요청에 당황하며 북을 잡고 동생은 노래를 부르고는 다음 날 한마디 말도 없이 떠나 다시 헤어지는 마지막 모습이 애잔했다. 동생은 오빠임을 짐작했고 자신에게 소리를 빼앗지 않게 하기 위해 떠났다고 생각했다. 자신도 다시 길을 떠날 때 주막에서 강아지를 돌보던 아이에게 소리를 가르치라는 주인의 말을 듣고 아이를 데리고 간다.
소녀는 행복했을까. 앞을 보지 못하면서 소리꾼으로 사는 삶이 아버지의 억지였다고 생각지 않는다. 자신의 선택인 것처럼 순응하고 받아드렸다. 소리를 가르쳐준 아버지에겐 원망보다는 감사가 더 컸을 것이다. 엄마와 오빠에 대한 마음은 그리움으로 한이 서린 마음을 구슬프고 애절하게 노래하였다. 소리를 계속 가르쳐 전수하려는 그 마음은 아버지의 마음과 같았다.
우리의 전통이 점점 사라져가면서 맥이 이어지지 않을지 몰라 안타깝다. 인간 문화재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위태롭다. 그 맥을 잘 이어가서 후손에게 잘 전수되는 사명과 염원이 이루어지고 이런 작품성 높은 소설과 영화가 계속 만들어져 우리 전통의 중요성이 상기 되기를 바라며 읽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