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상태의 변화

by 법칙전달자

상태의 변화


“홍안은 어디 가고 백발만 남았는고.”와 같은 표현에서 상태의 변화를 동작의 변화로 묘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적인 것보다 동적인 것이 눈에 더 잘 띄는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동적인 것, 동작의 변화가 에너지도 더 많이 들어가고 더 어려울 것처럼 생각될 수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동작은 한순간에, 혹은 어떤 시점에 이루어지지만 상태의 변화는 기간 동안에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죠.

오히려 동작은 쉽지만 상태의 변화는 경우에 따라 불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에베소 1:19,20입니다.

믿는 사람들인 우리에게 나타내신 그분의 큰 능력이 얼마나 탁월한지를 여러분이 알게 하셨습니다. 그러한 능력은 그분의 위력 있는 힘이 작용하여 나타난 것인데, 그분은 그 힘을 그리스도에게 사용하여 그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일으키시고


자다가 깨는 상태나 깨어 있다가 자는 상태로의 변화는 일상적입니다. 살아 있다가 죽게 되는 상태의 변화도 그러하죠. 그러나 죽음에서 삶으로의 변화는 불가능합니다.


사람을 죽이는데 드는 에너지와 죽은 사람을 살리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차이는 비교도 안 되는 것입니다. 사람은 가만히 놔두면 그냥 죽게 되죠. 검은 머리가 백발이 되고 팽팽했던 피부가 쭈글쭈글 해지는 것입니다.

한편 몸을 이동시켜 그 위치를 변화시키는 것과 마음이나 생각을 바꾸는 것도 그 난이도는 비교도 되지 않습니다.


말하고자 하는 것은 기독교인들이 소위 재림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다시 온다는 것이죠. 그 시점과 그러한 동작이 있기를 바라는 것인데 이는 그리스어 파로우시아(presence)의 오역입니다. ‘임재’ 즉 ‘임하여 계심’으로 해야 하는 것입니다. 동작이 아니라 상태이며 시점이 아니라 기간입니다. 눈으로 보아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징조를 보고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구름을 타고 온다는 것은 비유적인 표현인 것입니다. 실제 구름 위에 있으면 볼 수도 없을 뿐 아니라 모든 사람이 다 알아볼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마태 24:3입니다.

그분이 올리브 산에 앉아 계실 때에, 제자들이 따로 그분에게 와서 말했다. “우리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언제 그런 일이 있을 것이며, 무엇이 주의 임재(presence)와 세상 제도의 종결의 표징이 되겠습니까?”


예수께서 와 계신다는 것을 어떤 징조로 알 수 있느냐고 질문한 것입니다. 그것이 상태이며 기간임을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누구나 알아볼 수 있는 세계 공통의 변화들이 나열됩니다. 바로 오늘날입니다. 세상의 멸망인 아마겟돈을 일으키는 것은 그 일을 위하는 오는 것 즉 동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시점인 것이죠.


큰 환란의 절정인 그때 생존하기 위해서는 영적인 상태변화, 생각이나 인간성의 변화가 선행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간 개개인의 힘으로 불가능한 것입니다. 영적으로 죽은 상태에서 살아 있는 상태로의 변화가 필요하죠.

죽은 자는 공기도 물도 음식의 필요도 느끼지 않습니다. 영적으로 죽어 있는 사람도 영적인 공기나 물, 음식의 필요라는 것을 느끼지 못합니다. 돈의 필요는 강하게 느끼겠지만... 행복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일시적 쾌락을 추구할 뿐인 것이죠.


마태 5:3입니다.

“영적 필요를 느끼는 사람들은 행복합니다. 하늘 왕국이 그들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개 그들은 오히려 영적인 것을 거부하죠. 다음과 같이요.


마태 7:6입니다.

거룩한 것을 개들에게 주지 마십시오. 진주를 돼지들 앞에 던지지 마십시오. 그것들이 발로 그것을 짓밟고 돌아서서 여러분을 해칠지도 모릅니다.


왕국에 대한 필요라는 것도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그들이 선호하는 당이나 정치인이 정권을 잡았으면 하고 열렬히 바라는 정신 상태에 처해 있는 것이죠. 인간들 스스로도 개돼지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 보입니다.


구스(에티오피아) 사람이 자기 피부를 바꿀 수 있느냐? 표범이 그 반점을 바꿀 수 있느냐? 그러하다면 악을 행하도록 가르침 받은 자들인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을 것이다.(예레미야 13:23)


그들은 선동되어 즉 가르침을 받아 광장에 나가 피켓을 들고 함성을 지르는 그런 동작의 변화는 쉽게 일상적으로 할지 모르지만 생각의 변화는 불가능하다고 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그들이 동원 불가능한 엄청난 에너지가 소모되어야 하는 것이죠.


사람들에게 기다리고 있는 것은 죽음이라는 상태의 변화뿐입니다.


그러나 영적인 상태변화를 의지(뜻)하는 사람은 지금의 죽은 상태에서 생명으로의 상태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어떤 기적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