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가지 굳어짐

by 법칙전달자

두 가지 굳어짐


인간은 생각은 자유분방하지만 변화불가하게 정해진 것도 많습니다.


개가 아니라 사람이라는 것을 비롯하여 여러 신체적 특징 등도 그러하죠.


어떤 면에서는 어떻게 정해졌다는 것이 절망의 원인이 됩니다. 게다가 스스로 그렇게 되어 있다는 것이 잘 인식이 안 되기 때문에 더욱더 그러합니다.


확신이나 고집을 자신도 모르게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가치관이나 태도, 성격, 습관 등이 안 좋은 것으로 굳어진 것은 고집이라고 합니다.


심각성이 있어 자극적으로 지적해 주어도 말로는 인정하는 것 같은데도 실제로는 조금도 변화되지 않습니다.


그 지적하는 말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 지적에는 아무래도 영적인 언어가 사용되기 쉬운데 그걸 못 알아듣는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시정이 불가해서 그런 시도를 하기보다 간과하거나 감수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속 시도하는 것은 서로에게 고통이 될 뿐이고 관계가 악화될 뿐인 것이죠.


자신을 살피는데 집중하는 것이 더 나은 것이죠.


이해 못 하는 것은 지능이 낮아서가 아닙니다. 고집스럽게 되지 않도록 하는 영적 교육을 받지 못한 것이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비율적으로 99% 이상의 사람이 그러합니다.


무의식적 차원에서 굳어져 있어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지만 불리한 심판의 결정적 원인이 됩니다.


가장 배척되어야 하는 특성이 가장 일반적이 되어 있죠.


이러한 면에서 특별히 겸손한 사람만이 지적이나 시정을 받아들입니다.


지식은 정보, 소식으로서의 성격이 있습니다. 집이 불에 타고 있는데 잠을 자고 있어서 모르고 있는데 누가 큰 소리로 경고를 한다면 깜짝 놀라 일어나 신속하게 행동으로 옮길 것입니다.


변화하는 것의 긴박성이나 시급성, 심각성을 매우 강하게 느끼게 하는 방법은 그나마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심각하게 완고하여 그런 방법도 소용없습니다.


한편 좋은 것을 얻었다면, 옳은 선택이나 결정을 한 것이라면 생명보다 소중하게 그것을 지킬 필요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확신이라고 하는 것이죠. 금강석처럼 확고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모두 머리가 단단하고 마음이 굳어 버렸다. 보아라! 내가 너의 얼굴을 그들의 얼굴처럼 단단하게 만들고 너의 이마를 그들의 이마처럼 단단하게 만들었다. 내가 너의 이마를 부싯돌보다 더 단단하게 하여 다이아몬드처럼 만들었다.(에스겔 3:7~9)


그러한 확고함을 갖는 것은 혼자만의 힘으로 되지 않습니다.


자유분방한 생각으로 스스로 만든 굳어짐이 있고 창조의 법에 순응하여 그렇게 된 것이 있죠.


생사가 결정되는 관건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사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