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사상학

거짓의 이유

by 법칙전달자

거짓의 이유


사람에게는 꿈과 이상이 있습니다. 현실과 갭이 너무 크죠. 말이란 마음에 품은 욕망이나 희망사항에 따라 하게 되죠. 필연적으로 거짓이 되는 이유입니다.


이익이나 쾌락, 호의, 관심 등을 얻기 위해서나 비난이나 조롱을 피하려 거의 본능적으로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의 상황은 비난이나 지적을 받아야 되거나 승인이나 호의를 받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그것이 진실이기 때문에 감추려 하는 것입니다. 또한 가장을 하게 되죠. 과장, 왜곡, 변조 등등.


꿈이나 이상에 집착하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이룰 수 없는 것에 대한 겸허함의 부족은 문제가 됩니다.


죽는 것이 현실인데 이상과는 일치하지 않죠. 그래서 죽은 후에 천당 간다는 거짓말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거짓말을 꾸며내는 것은 지극히 주제넘은 것인데 이러한 종교적 거짓이란 인간에게 뿌리 깊은 것이 되었습니다.


한 표라도 더 얻고 한 푼이라도 더 벌기 위한 정치적, 상업적인 거짓말들은 만성이 되어 있죠.


모든 사람이 인간 일반의 이상과는 큰 갭이 있죠. 거짓말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입니다. 그 내용이나 태도, 표정에 있어서요. 직접적은 아니더라도 암시적으로라도 사실과는 다른 인상을 심어주려고 하게 되죠. 오해를 하게끔 하는 것입니다. 의도적으로 강한 확신을 나타내면서 하는 거짓이 있죠. 스스로도 속이는 거짓도 많습니다.


자기도 모르게 툭 튀어나오는 것이 거짓이죠. 너나 할 것 없이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언짢은 진실을 굳이 불필요하게 알릴 필요는 없지 않은가 하고 정당화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언짢은 상황이라는 것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비극입니다.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인간이란 참 처참합니다.


그러나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정칙이란 자연의 법칙과 같은 것입니다. 도덕법칙이죠.


모든 거짓은 이 법칙을 거스르는 것으로서 파멸에 이르게 됩니다.


거짓은 몸에 밴 습관이고 인격이지만 얼마든지 버릴 수 있습니다.


거짓의 노예에서 영구적으로 해방되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꿈, 이상이 바로바로 현실이 되고 새로운 꿈을 갖게 되고 마찬가지로 연속적으로 그렇게 되는 삶이 실현되어 거짓의 필요가 원천적으로 없어지는 때에 살 수 있게 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기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