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사상학

완전

by 법칙전달자

완전


창조주로서의 신에 대한 한 정의는 전지, 전능, 영원, 무한, 최고, 절대, 유일한 존재로 되어 있는데 완전, 거룩 등 추가되어야 개념들도 있을 것입니다.


영적, 도덕적 개념에 대란 개념은 창조주의 직접적인 언명이 우선이며 문맥이나 추리에 따릅니다. 지적 개념은 언어, 논리, 심리의 원칙에 따릅니다.


신의 정의에 포함되어 있는 각 개념들은 인간의 통념과 전혀 다른 경우도 많습니다. '전지, 전능'부터 해서요. 인간이 한 사전적인 정의, 개념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완전'도 그러합니다. 인간은 모든 면으로 그렇게 되었으면 하겠지만 개념부터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함이 없다고 할 때 '결함'에 대해서도요. 인간의 단순한 선입관과는 큰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기능이 정상적이면 완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주의 모든 전자는 기능이 정상적입니다. 그렇지 않기가 불가능합니다. 양자적 불확정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 역시 예외 없이 적용됩니다. 관찰되면 입자처럼 그렇지 않으면 파동처럼 움직인다는 것도요. 이 점에 있어 문제를 일으키는 양자는 없다고 합니다.


인간의 정신도 불확정성의 지배를 받죠. 어떤 해괴한, 악한 생각도 떠오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것을 결함 혹은 불완전성이라 할 수 없습니다. 고장 난 것도 창조의 실패도 아닙니다. 원래의 속성이 그러합니다. 어떤 생각이 떠오르거나 떠오르지 않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지 않습니다. 자유의 본질이죠.


무지도 그렇습니다. 인간은 태어날 때 누구나 완전 무지하며 성장해 가면서 교육받으면서 지식을 쌓아가는 것이죠. 그러므로 모두가 이런 면으로 과도기적 과정에 있습니다. 전지의 상태일 수 없죠.


행동의 비숙련도 그렇습니다. 연습과 훈련을 통해 온전해지는 것이므로 과도기적 상태를 불완전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인간은 지켜야 할 법을 배우게 됩니다. 선악과를 먹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욕을 하지 말라, 빨간 신호등에서는 멈추어라 등등 그러나 숨을 쉬어라와 같은 법은 없습니다.


자동적으로 따르게 되는 것은 법으로 규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규정되어 있는 것은 의식적으로 준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대가를 치르게 되죠.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인간 중심원리에 따라서요. 건강의 기능, 젊음의 기능도요.


이때 바로 완전성을 상실하였다고 하는 것입니다. 우산 신체 기능이 비정상적이 되는 것이죠.


인간은 서로 간에 칼로 찌르거나 베어서 진체의 일부를 제거하거나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신체는 완전성을 잃습니다. 그렇게 하고 싶은 감정 즉 증오나 정신가운데의 계획만으로 그렇게 되지 않죠. 그런 감정이 떠오르고 계획하는 것만으로 불완전하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행동으로 옮기면 불법적이 되고 부도덕하게 되는 것입니다. 완전성을 상실하게 되는 것이죠.


법칙을 거스른 것이어서 신체의 상태도 정상적임을 상실하게 됩니다.


인간은 배워서 알게 된 규정을 거스르는 행동을 할 때 그 순간부터 완전성을 잃게 됩니다.


네 아름다움이 완전하였기 (에스겔 18:14) 가증한 일을 행하였기에, 네가 행한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에스겔 18:50,51)


너는 완전함의 본보기로서, 지혜가 충만하고 아름다움이 완벽하였다. 나는 너를 기름부음 받은 덮는 그룹으로 삼았다. 너는 창조되던 날부터 네 길에서 흠이 없었는데, 마침내 네게서 불의가 드러났다. 네가 폭력으로 가득 찼고, 죄를 짓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내가 너를 더럽게 여겨 하느님의 산에서 쫓아낼 것이다. 덮는 그룹아, 너를 불타는 돌들 사이에서 멸할 것이다.(에스겔 28)


인간에게 완전한 자유의지를 주었기에 창조주는 인간의 어떤 행동도 제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에 대해서는 준엄하게 대응하십니다.


인간들은 물론이고 천사들도 그러하죠.


이처럼 완전성을 잃는 결과는 죽음입니다. 생명 기능이 정지됩니다. 원래 그렇게 창조되었죠. 이러한 작용도 완전하여 반드시 그렇게 됩니다.


완전이라 함은 법칙의 정상적인 작용을 의미합니다. 인간은 법을 거스르면 완전성을 상실하게 되고 죽게 됩니다. 그러나 법은 거스르기가 어렵고 지키기가 쉽니다.


그런데 인류의 99% 이상은 고의로 그 힘든 ‘법 거스름’을 행동으로 옮기죠. 곧 죽게 되는 것입니다. 영원히 소멸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어떤 모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