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비

by 법칙전달자

교육비


교육받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리고 찾아가서 받는 교육이, 사교육보다 공교육이 교육비가 적죠.


교사가 찾아와서 가르치는 그룹과외는 학원에 가서 받는 교육보다 교육비가 더 많습니다. 개인과외가 가장 큰 교육비가 든다고 할 수 있죠.


교육의 목적과 내용, 교육의 방식, 교육의 성격과 질은 천차만별입니다. 돈 안 드는 교육도 많은데 교육이라기보다 선전 선동일 수도 있죠. 군대처럼 월급, 돈을 받고 받는 교육도 있고요.


또 인간에게는 교육을 받거나 교육을 해야 할 당위성이나 책무가 천부적으로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의식과 관련된 철칙은 교육을 받지 않으면 형성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진리, 사랑, 의, 겸손 교육을 받지 않으면 그러한 것들을 모르고 또 그렇게 되지도 않는다는 것입니다. 행복교육을 받지 않으면 행복이 무엇인지 모르고 행복하게 되지도 않는 것이죠. 살인이나 사기, 욕도 배워야 하게 되는 것이죠.


그 교육을 통해 내면의 중요한 것들이 형성되죠. 그런데 인생에서 가증 중요하고 가치 있는 교육은

내가 여러분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지키도록 가르치십시오.(마태 20:28)


예수가 창조주로부터 전달받은 것입니다. 물론 사랑, 의, 진리, 순종 등등과 같은 것들이죠. 인간의 생명과 삶, 행복에 필수적인 것들이죠.


당연히 교육비는 무상입니다.


여러분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십시오.(마태 10:8)


예수의 제자들은 가장 위대한 교육자인 예수로부터 3년 가까이 무상으로 교육을 받았죠.


그리고 교육의 방식은 두 명의 교사에 의한 방문 교육입니다.


70명을 임명하여, 둘씩 보내셨다.(누가 10:10)


오늘날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고급교육은 1:1개인지도이죠.


그런데 교사 둘 학생 하나인 방문교육인데 즉 개인지도보다 더 고급교육인데 교육비가 전혀 없는 것이죠. 교육방식이나 질도 최고급이었습니다.


그러한 교육은 오늘날도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수고와 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