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사상학

동기가 순수하다는 것은

by 법칙전달자

동기가 순수하다는 것은


왜 새벽기도 열심히 하고 십일조를 꼬박꼬박 내는 것일까요? 왜 수백만 원 혹은 그 이상 내고 굿을 하는 것일까요? 신에 대한 참 사랑이나 믿음을 표현하기 위해서인가요?


그렇게 하면 사업이 잘되고 돈이 많이 벌릴 것이라고 하니까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닌가요? 마누라 말 잘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고 하죠. 미신적인 생각 때문에 그대로 하면 일이 잘 풀릴 것 같기 때문에 한번 그렇게 해보는 것이 아닐까요?


세상에는 여러 가지 운수나 주역 같은 미신들이 많고 이렇게 저렇게 하면 잘 될 것이라는 지침들이 있죠. 시크릿이나 기적수업, 단이나 요가 같은 뉴에이지류도 있고 오늘날도 비니이다 같은 지극정성이 있습니다. 정말 순수하게 영적인 것을 추구해서일까요?


돌리지 않고 말한다면 궁극적으로는 그렇게 하면 돈이 생긴다고 하니까 그런 것 아닐까요? 시험장 앞에 엿을 붙이거나 기도하는 사람들이 있죠. 자녀가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거나 원하는 직장에 취직이 되었으면 하는 갈망이 드러나는 것이죠. 결국 돈인 것이죠.


이상의 예들이 동기가 순수하지 않다고 한다면 순수한 동기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인간은 진리를 알지 못하면 순수한 동기라는 것을 가질 수 없습니다. 이기주의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죠.

그리고 진정한 부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마음이 진정으로 겸손한 사람만이 이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자기중심적인 의식을 가진 사람들은 사실 이해할 수 없습니다.


겸손해야 돼? 그럼 성공해? 사람들의 인정을 받을 수 있어? 존경 받을 수 있어? 이런 무의식의 외침에서 벗어날 수 없죠. 무의식에 이기심이 깔려 있는 사람들은 결코 눈을 뜰 수 없습니다.


사람이 이득을 추구하는 것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진정한 유익이냐 하는 것이 중요하죠. 진리를 알아야만 그렇게 될 수 있죠. 진화론 같은데 세뇌되어 자기중심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은 짐승처럼 죽어 없어지는 운명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인간의 머리에서 나온 어떤 생각도 인간을 이 역겨운 멸성에서 벗어나게 헤 줄 수 없습니다.


창조주는 인간의 마음의 중심, 가장 깊은 곳을 보시고 순수한 사람들이 진리에 인도되게 할 수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극적 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