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사상학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는 이유

by 법칙전달자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는 이유


현 인간의 수명은 터무니없이 짧습니다. 사는 시간은 결코 충분하지 않죠. 그러나 인간에게 충분히 주어지는 것이 있습니다. 생각할 시간이죠. 자유롭게 생각할 시간이죠. 신체는 감금할 수 있어도 생각의 자유는 아무도 막지 못합니다. 감옥에서도 밤에는 가만히 누워 있는 시간이 매일 밤 있고 자유롭게 생각할 시간은 따분할 정도로 많이 주어지죠. 생각이란 다른 활동을 하면서도 할 수 있죠.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그처럼 많은 생각시간이 주어져도 좋은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단 생각 시간이 그처럼 많이 주어지는 것은 정당한 변명이 있을 수 없게 하기 위함이죠. 시간이 부족해 생각해 보지 못했다는 변명이요. 인간은 생각을 통해 자유의지를 어떻게 사용할지를 결정하죠. 심사숙고할 시간은 누구에게나 충분히 주어지기 때문에 내가 자유의지를 이처럼 잘못 사용한 것은 시간부족이었다고 정당하게 변명할 사람은 없습니다. 또 그렇게 변명하여 죄의 대가를 모면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인간은 생각하는 것으로는 벌을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개 그것을 단지 말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도 그렇습니다. 행동으로 옮겨 타인에게 피해를 줄 때 제재를 받게 되죠. 그 자유의지의 사용이 물리적으로 정당하게 제한받게 되고 심지어 죽게 될 수 있죠.


그런데 인간의 행동은 믿음에 기인하죠. 믿음은 행동의 원리, 원동력이라 사람은 그 믿음대로 말하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잘못된 행동은 잘못된 믿음 그리고 그러한 믿음은 잘못된 사상 즉 생각에 기인합니다.


그럼 인간은 무엇을 믿고 무엇을 믿지 말아야 합니까? 우선 보편이성에 의해 참이라고 정해진 것을 당연히 믿어야 합니다.


우리는 구구단이나 인수분해 공식의 내용이 옳다고 믿어야 하죠. 물의 분자식이 H2O라는 것도 믿어야 합니다. 수소가 하나의 양성자와 전자로 이루어졌다는 것과 물이 섭씨 100도에서 끓는다는 것도 믿어야 하죠. 만원을 내고 7,000원짜리 물건을 사고 거스름돈을 3,000원 받았으면 맞게 받은 것이라고 믿어야 하는 것이죠. 수학이 맞게 적용된 것이니까요. 어떤 질병의 원인이 어떤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라고 하면 그것도 믿어야 하죠.


세계 공통인 것, 시공을 초월한 것으로 확립된 것은 믿어야 하며 그것이 옳다는 전제로 행동해야 하는 것이죠. 또 그렇게 해서 생기는 해로운 결과라는 것은 없습니다.


믿지 말아야 할 것은 서로 다른 것입니다. 지역이나 시대에 따라서 다른 정도가 아니라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 것들은 결코 지식이 아닙니다. 사람들에게 이런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인식이 형성되어 있지 않는 이유는 소위 다름을 존중해야 한다는 미덕처럼 보이는 거짓의 영향 때문이죠. 현재 공존하는 서로 다른 것들은 모두 거짓이라는 인식을 못하게 그런 면의 지각이 마비가 되어 있는 것이죠. 눈이 멀게 된 것입니다.


크게는 종교, 국가, 교리, 이념 따위이고 작게는 개인들의 철학이나 사사로운 생각들입니다. 서로 다른 것들이 공존하고 있고 존중해 주어야 하는 것들이라고 하는 것이죠. 그런 생각들을 하고 나름의 믿음을 갖고 그에 따라 행동하고 삶을 사는 것이죠.


자유의지를 그렇게 사용하는 것인데 인간은 생각할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기 때문에 변명할 여지가 없습니다. 만약에 푸틴이 전쟁에 패배하고 잡혀 전범재판을 받는다고 할 때 내가 생각할 시간이 부족해서 그런 잘못된 판단을 하였다는 변명이 조금이라도 통할 수 있을까요? 없죠.


인간이 알던 모르던 우주적 법정이 있습니다. 그에 의해 이미 국가나 종교 그리고 철학이라는 거짓에 대한 사법적 판결이 내려져 있죠.


그리고 자유의지로 100% 자신의 믿음을 굳혀 돌이킬 수 없는 대다수의 사람들에 대해서도 그렇습니다. 아직 집행이 되고 있지 않는 이유는 아직 극소수의 사람들이 미결상태이기 때문이죠.


창조주의 공의는 온전하게 작용하죠. 보편이성으로 정해진 것을 진리로 받아들이는 것처럼 그 이상의 확실성으로 진리로 확정된 것에 대해 고의로 거부하고 지금처럼 계속 거짓에 지배된 삶을 사는 사람들이 불리한 심판을 받는 것에 대해 번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아직 마음을 열고 확인해 볼 시간이 있습니다. 창조의 법에 대해서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육체는 실패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