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사상학

사랑할 수 있는 모든 것

by 법칙전달자

사랑할 수 있는 모든 것


바둑돌 같은 단순한 사물만 하더라도 무수한 측면들이 있습니다. 개미에 대한 연구도 평생이 걸릴 수 있죠. 미국의 한 언어학자는 get이라는 단어에 대해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 용법에 대해 이전 학자들이 모르던 새로운 것 하나를 발견한 것이죠.


어떤 대상이든 많은 측면들이 있죠. '인생의 목적'이라는 것도 하나의 영적 사물입니다. 당연히 여러 측면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는 사랑을 넓혀 가는 것입니다.


사랑의 대상 역시 무한합니다. 그중에 사람이 있는 것이죠. 지혜나 학문, 아름다움, 예술, 음악, 거룩함 등등 영적인 대상도 있습니다. 물론 개미나 꽃에 대한 사랑과 같은 것도 당연히 있죠. 중첩될 수 있는 예를 들기도 했지만 사랑의 대상은 무한합니다.


증오의 대상도 있습니다. 거짓, 악, 부도덕, 부정한 것 등등은 미워해야죠. 그러나 그러한 것들이 세상에서 없어진다고 볼 때 마음껏 사랑할 수 있는 것들만 있는 상태를 상정할 수 있죠.


중요한 것은 창조주에 대한 사랑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자연스러운 사랑을 하기 위해서는 대상이 매력적임을 알아야 하죠. 알려면 시간을 내서 조사할 필요가 있죠. 그것을 가까이에서 체험하는 것이 필요하죠.


물론 대상은 매력적입니다. 우선 창조주의 피조물인 경우요. 그러므로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자연을 사랑하죠. 숲과 바다를 사랑하고 꽃과 나무, 새와 동물들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애완동물들에게 갖고 있는 그 애착을 보면 알 수 있죠.


인간이 만든 것들인 경우 무기나 숭배를 강요하는 혐오스러운 것들도 있지만 예술적인 창작물들이 있죠. 그것을 즐길 수 있게 하는 물질적 기기나 시스템들도 있죠. mp3, 유튜브 등등 그것 자체보다는 그것을 통해 감상할 수 있는 것들을 좋아하는 것이죠.


진정으로 사랑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가치가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순간적으로 얻는 쾌락으로 인해 특정 이성을 사랑한다면 그것은 쉽사리 변할 수 있고 심지어 미움으로 변할 수 있죠. 어떤 음식이나 장난감이나 물건들에 대해서도 싫증 나게 될 수 있죠.


사랑도 차원이나 성격이 다양하고 사실상 그 개념조차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랑이란 존재의 가장 보편적인 것입니다. 창조주와 창조물의 가장 주된 특성이기도 하고요.


삶의 한 측면, 가장 주된 측면은 사랑을 넓혀 가는 것입니다. 사랑할 수 있는, 사랑해야만 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서요. 그러려면 그 가치를 체험할 필요가 있죠. 관심을 갖고 시간을 낼 필요가 있죠. 하느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 지어다 하고 권함을 받는 것입니다.


사랑해야 할 주된 대상은 물론 인간입니다. 이웃의 인간들은 사랑받을 만한 풍부한 매력으로 넘치는 사람은 결코 아닐 것입니다. 자신처럼요. 많은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경멸감도 가지고 있죠. 빌어먹을 존재라는 자책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죠. 사랑받을 만한 구석이 별로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것이죠. 그러니 타인에 대한 사랑에도 소극적이 되죠. 그러나 사랑은 조건에 영향받아서는 안됩니다. 원칙에 입각한 무조건적인 것이죠. 그 사람의 인격적 결함 때문에 가까이해서는 안될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개인이 그렇게 판단하여 고의적으로 그를 외면해서는 안되죠. 내일 사형이 집행될 사람이라도 그렇습니다. 자신이 과연 타인을 사랑할 자격이 있는지를 부정적으로 판단해서도 안됩니다. 사랑해야 한다는 원칙에 무조건적으로 순응하여 그와 일치한 행동을 동료인간에게 나타내야 것이죠.


사람뿐 아니라 사랑의 대상은 주변에 무한합니다. 주변의 물건이 아니라 정결 혹은 청결을 사랑한다면 그 때문에 물건들을 정리하고 청소를 하는 것이죠. 목욕을 하는 것도 몸을 사랑하기보다 같은 이유에서 일 수 있죠.

매사를 사람의 감성으로, 사랑의 시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랑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한 사랑을 넓혀가는 것이 삶이죠.


많은 사람들은 실제 사랑해야 하는 것에 대해 외면하고 거부하고 배척하죠. 심지어 공격하고 파괴하고 죽이죠. 마치 파괴를 사랑하는 사람처럼요. 죽이고 파괴하는 게임을 사랑하고 파괴하는 언어(욕)를 즐겨 사용하죠. 인생의 목적을 역행하는 것이며 스스로를 파괴하는 것이죠.


조만간 있을 그들에 대한 파괴는 피할 수 없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만 생존할 수 있죠.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시간이 충분히 주어지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