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용권장되긴 해도
그것이 자유라고 해서 이윤을 추구하는 사업이 허용되긴 하죠. 주식이나 코인 투자도 허용되죠. 복권을 사는 것도 허용되고 제한적이긴 하나 도박장도 공식적으로 허용되고 지역에 따라 성매매도 허용되죠. 혼전 성관계도요. 이렇게 허용되는 것들은 선택적으로 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종교는 허용되는 정도가 아니라 권장되기도 하고 지역에 따라 강제되기도 하죠.
정당도 허용되고 인간이 정책을 결정하는 것이나 통치자가 되는 것은 허용되는 정도가 아니라 투표를 통해 지지하는 것이 권장되기도 하죠. 국경선 같은 경우 사람이 못 다니게 철조망을 치는 것은 그렇게 하도록 강제되죠. 살상무기를 만드는 것과 그것의 사용법을 익히는 것도 그러하죠. 어떤 지역에서는 인간 통치자들이 동상으로 만들어지거나 미라로 만들어져 사후에도 경배하도록 권장되거나 강요되죠.
욕이나 흡연도 허용되죠. 유사시에는 살인이 강제되죠. 가장 대규모의 살인이 그러하죠. 한 놈도 빼놓지 말고 다 죽이라는 호령은 드라마 전쟁신에서 종종 볼 수 있죠. 사람을 패고 쓰러트리는 행위는 스포츠로 미화되어 있고 그런 것으로 사업을 할 수 있죠. 곳곳에 무슨 도장 같은 것이 있고 드라나 영화 같은 것에는 마치 예술이나 되는 것처럼 묘사되죠.
학계에는 사살상 온갖 거짓들이 출판되죠. 매체에서는 온갖 거짓들이 교양을 쌓는 소재인 것처럼 다루어지죠.
모든 것이 비정상적이고 잘못된 것이고 거짓된 것이고 악한 것이고 해로운 것들입니다. 그런데 허용되거나 권장되거나 강요되거나 강제되죠.
사실 인간 시회만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인간중심원리란 것이 있고 인간은 만물이 영장이라고 하기도 하죠. 그런데 자연은 여러 재해로 인간이 고통을 당하게 허용하죠. 육식동물, 해충,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인간을 공격하는 것을 허용하죠. 백발이 되고 피부가 쭈그쭈글해지는 것을 허용하죠.
이렇게 허용된다고 해서 인간들은 그러한 현상들을 당연한 것처럼 생각합니다. 어떤 것들은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죠.
단적으로 말한다면 그런 생각들은 지독한 무지에 의한 것이며 악한 것들입니다. 그렇게 생각하고 그렇게 행동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되는 것뿐입니다.
눈이 없어서 맹인 인도자가 말하는 대로 믿는 것이고 가라는 대로 그 길을 가는 것뿐입니다.
99% 이상의 절대다수가 이와 같은 해괴망측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또 그렇게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눈을 가진 사람들은 생명을 길을 걷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