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사상학

불평등이 원인인가

by 법칙전달자

불평등이 원인인가


스마트 폰이 있고 거기 깔려 있는 카톡 등의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죠. 이 걸 이용해 욕을 하거나 스토킹을 하거나 해킹이나 보이스피싱할 수 있죠. 그로 인한 피해를 당하는 사람은 부지기수이지만 기기나 프로그램개발자가 책임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간은 손을 사용하여 아니 그보다는 더 근원적으로 생각을 사용하여 온갖 범죄를 저지르죠. 손가릭으로 마사일 발사버튼을 누르면 인명이나 재산 피해가 얼마나 생길지 알 수 없죠. 그렇다고 뇌나 손을 만든 근원에게 왜 그런 것을 만들었냐고 문책할 수 없죠.


가끔 왜 쳐다보느냐고 죽여버리겠다고 위협하는 사람도 있죠. 인간은 극심하게 불평등하게 태어나는 것이 현실이죠. 부유하고 혈통 좋은 가문에서 상대적으로 뛰어난 외모와 높은 지능을 가지고 태어나서 뭇사람의 선망과 동경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이 있죠. 자라면서도 많은 이성의 짝사랑의 대상이 되죠. 명문 대학에서도 소위 3대 퀸카 중 일인이 될 수 있고 그보다도 높은 수준에서 소위 최고급 삶을 향유하는 경우가 있겠죠.


그리고 극단적으로 그 반대인 경우도 많죠. 그러나 이론상으로는 평등이 적용되기 때문에 학창 시절에 일시적으로 같은 교실에서 수업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곧 한 사람은 여러 나라에 유학을 다니며 수개국어에 능통하게 되지만 누구는 지금 다니던 곳도 퇴학하게 되죠. 취업하게 위해 면접을 보지만 자신의 열악한 외모가 불리하게 작용하여 떨어질 것이라는 것을 직감하고 그런 눈초리에 예민하게 되죠. 성격이 까칠하고 사납게 되고 쉽게 욕을 하고 폭력적이 되기도 하죠. 그런 사람들끼리 모여 폭력서클을 만들기도 하죠.

그러면 삐뚤어진 인성이나 범죄나 사화악은 이러한 선천적인 불평등이 원인입니까? 결론은 결코 그렇지 않다입니다.


그것을 설명하는 이론은 생략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입니다.

인간은 타의에 의해 주어진 조건과 전혀 상관없이 도덕적인 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선택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 다른 무엇에도 정당하게 책임을 돌릴 수 없습니다. 그 점에 대한 증거는 너무 현저헤서 아무도 그 점에 대해 변명할 수 없습니다.


인간은 누구든지 상대적으로 아무리 불리한 조건이 주어졌다 해도 이와 무관하게 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그런 선택을 하지 않는 않은 사람이 가진 어떤 최상의 조건보다 모든 면에서 우월한 상태가 된다는 것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정의(定義)는 인간의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