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사상학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법칙전달자 Aug 07. 2021

의식이란 무엇인가?

영학

의식이란 무엇인가?   

  

의식으로 의식을 규명한다는 것 자체에서 그 한계가 있음을 의식할 수 있죠. 하지만 진리는 간명하니 쉽게 풀어봅니다. 심리학의 대상이 마음 즉 의식이라고 하면 의식은 생각과 감정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식의 3요소를 생각, 감정, 행동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행동이라는 것은 일상적인 의미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뇌도 크게 세 부분 즉 생각의 뇌(신피질), 감정의 뇌(번연계), 행동의 뇌(소뇌)로 이루어졌다고 하죠.      

또한 의식에는 크게 무의식도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의식은 성격이 대조적인 두 가지가 있는데 둘 모두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식 기능이라는 것은 선천적으로 주어진 것이죠. 이점을 인식 즉 의식하는 것은 의식의 올바름과 지속성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의식에는 무한성과 영원성이 있다는 점과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상의 내용은 제 의식에서 나온 것이죠. 의식, 어떻게 보면 ‘생각 언어’라고도 하는 것을 글언어로 표현한 것이죠. 그런데 의식에 관한 확립된 본성과 조화를 이루는 내용이므로 그에 대해 제 의식은 확신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이 점은 ‘순환의 벽의 법칙’에 대해 설명할 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의식에 대한 지식의 실용적인 측면을 생각해 봅니다.      

생각은 의식의 주요 측면이죠. 생각은 수동적으로 떠오르거나 능동적으로 하게 되죠. 그것이 어떤 것이건 그에 따른 감정이 생기죠. 인간은 생각만으로 여러 가지 감정에 젖게 됩니다. 수치나 분노, 흥분, 염려, 두려움 등등 생각의 성격에 따른 감정이 생기죠. 뇌가 그렇게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부정적인 감정은 중독성이 있고 해로운데 좋지 않은 생각은 부정적인 감정을, 부정정적인 감정은 부정적인 생각을 자아내면서 악순환을 일으키고 그 악영향은 증폭되어 급기야는 질병이 생기게 하거나 심화시키죠.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수명을 단축시키죠. 또한 그것은 그의 기질, 성질, 인격이 되면서 그와 일치한 운명을 맞게 된다는 측면도 있습니다.  

   

반면에 사실에 근거한 희망적인 생각을 리얼하고 반복적으로 그리게 되면 그에 따른 환희, 감사, 사랑과 같은 감정이 생기죠. 있던 병도 치료되는 효과가 있죠. 그리고 실제적으로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인간에게 의식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이유이죠. 다음 글에서 계속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평과 창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