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만 주는 것이 아니지요)
항공안전은 항공기 운항을 이야기할 때 가장 으뜸 되는 주제이다. 정말 뜨거운 주제가 된다. 항공운송의 4대 요소로 분류되는 항공종사자 즉 승무원은 마치 같은 배에 탄 수백 명의 생명을 책임지는 전문가라는 점에서, 그들이 착석하는 좌석 (승무원석이라 부르자)과 설치된 위치에도 깊은 과학적 연구가 담겨 있다. 오늘 여기서는 승객과 직접 대면서비스를 하는 객실 승무원의 좌석에만 국한하여 이야기해보려 한다.
현대 민간 항공기의 객실 승무원 좌석은 각 zone별로 나누어져 전방에서 후방까지, 또는 위아래층을 포함하여 설치되어 있다. 탑승 승무원 수에 맞추어졌다. 부르는 명칭도 다양하다. jump seat, crew seat, cabin attendant seat, flight attendant seat 로도 불린다. 이 좌석은 승무원이 기립하면 저절로 발라당 접힌다 하여 jump seat 라 부르기도 한다.
승무원석은 대부분이 후방을 보는(backward facing) 좌석이다. 비상착륙 시 일반 승객의 좌석처럼 전방 방향을 보는(forward facing) 좌석보다 충격에 더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좌석 벨트도 승객은 2 점식 좌석벨트( 2-point)인데 반해 승무원은 4 점식으로 되어 있다. 조종석의 기장은 5 점식 벨트를 매고 있다.
항공기의 공간은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아주 값비싼 공간이다. 승무원 좌석도 초기에는 전후 폭이 넓은 형태에서 지금은 아주 얇은 두께로 공간을 절약하는 형태로 변했다. 승객의 좌석과 좌석 사이의 간격을 1인치만 줄이면 대형기에서는 거의 8석 내지 10석이 늘어나니 항공사는 좌석 피치를 줄이고 있다. 그리고 이리 늘어난 좌석들은 년간 수억을 벌어들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승객들은 좁다고 고통을 받고 있지만.
모든 객실 승무원석의 설치 위치는 비상구 좌석 근처이다. 이유는 비상시에 승무원이 승객의 탈출 지휘를 신속하게 하기 위해서 비상 탈출구가 위치한 곳이다. 최악의 상황을 연상할 수 있다. 한 예로 기내에서 발생되는 화재를 생각해 보자. 대형기에는 수십 개의 화재를 진압하는 소화기 같은 장비들이 있다. 그러나 그 짧은 시간대에 화재가 발발하여 내부가 유독 가스로 채워질 때는 다른 대안이 없다. 항공기 내부에서 외부로 벗어나는 길이 유일한 대안이다.
수십 년 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항공기 화재가 발발했다. 긴급하게 비상착륙을 했지만 착륙 후 정작 비상구는 열리지 않았다. 착륙과정에서 이미 모든 승객과 승무원이 유독 가스에 질식하여 사망한 실제 사례이다. 승무원의 가장 큰 역할은 비상시에 발휘하는 비상행동 절차라 한다. 그 중심의 탈출 지휘소가 바로 승무원 좌석이다.
항공기의 객실 승무원이 착석하는 승무원 좌석은 얼핏 보면 일반 좌석과 비슷해 보인다. 그러나 비상시에는 갖가지 비상 탈출과 관련된 다양한 장비가 포함되어 있는 탈출 장비의 집합소라 할 수 있다. 특히 승무원 좌석 주변과 근처 컴파트에는 많은 비상장비가 비치되어 있다. 그것들을 알아보고자 지금까지 뜸을 들인 것이다.
승무원의 비상시 주요 역할은 이러하다.
1. 비상탈출 지휘 및 지원. 비상구의 출구를 통제하는 일은 쉽지 않다. 극한상황이 발발하면 사람들은 자기 본능위주로 행동한다. 승무원이 비상구 근처 좌석에서 출구를 신속히 개방하고 무절제한 승객의 행동을 통제해야 한다. 또한 비상시 승객들에게 탈출 슬라이드 사용법을 설명하고 신속한 탈출 유도를 해야 한다. 때로 비상시의 거친 착륙으로 인한 충격으로 비상구의 개방이 불가하기도 하다. 이럴 때는 출구 외부 안전 상황을 확인하여 대안의 탈출 경로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2. 비상장비 운용. 비상구 근처 비치된 소화기, 구명장비, 메가폰, 플래시, 응급의료함, 조난위치 전자발신기, 생존장비 등의 장비 운용을 책임진다.
3. 승객 탈출준비 지휘. 비상착륙과 착수 전 충격방지자세 (bracing position) 자세를 알려주고 구명조끼를 입는 방법을 설명한다.
4, 특수승객 조력과 운항승무원과 탈출 보고 및 협력체재 유지
항공기에 비치된 비상장비는 기종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거의 대등 소이하다.
1. 소화기 시스템
· 포터블 소화기: A급과 B급화재 모두 대응 가능
· 자동 화재 진압 시스템: 화장실 등 특정 구역에 설치된 자동 소화 분사장치
2. 보강된 탈출 슬라이드
· 이중 경로(double lane) 슬라이드: 더 넓은 탈출 경로 제공
· 통합 라이프 래프트(life raft): 슬라이드가 분리되어 수상 구명뗏목으로 전환 가능
3. 개선된 비상조명 시스템
· LED 기반 조명: 승객 탈출시에 항공기 내외부를 비추는 더 밝고 장시간 지속되는 조명
· 바닥 탈출로 조명: 암흑 속에서도 좌석 아래 탈출 경로 조명
· 광대역 조명: 비상출구 주변 더 넓은 영역을 밝히는 조명
4. 통신 및 위치추적 장비
· 휴대용 Emergency Locator Transmitter (ELT): 탈출 시 외부와 통신 및 위치 전송
· 승무원 휴대용 메가폰: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도 탈출 지시 전달
5. 의료 응급장비
· 자동제세동기(AED): 모든 항공기에 의무 장착
· 강화된 응급의료키트: 다양한 의료상황 대비 약품 및 장비
6. 화생방 대비 장비
· 응급 산소 공급 시스템: 화재 시 유독가스로부터 보호
· 비상호흡장치(PBE): 유독 환경에서 임시 호흡 보호
7. 안전생존 매뉴얼(survival manual)
상기한 장비와 승무원 좌석 배치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각국 항공당국의 규정을 준수하며, 지속적인 사고 분석을 통해 개선되고 있다. 최근에는 특히 탈출 시간 단축, 모든 승객 포용성 강화, 그리고 다양한 비상상황 대응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발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