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ngerine May 30. 2017

죄책감

-사람들의 일상생활 훔쳐보기-

작년 초겨울이었다.

내가 사는 곳은 도시에서 조금은 외진 곳.


수업을 마치고 고된 몸을 이끌고

즐거운 가락에 맞춰 핸들에 손가락을 튕기며

운전을 하고 있었다.


그때, 아기 노루가 필사적으로 뛰어들어 부딪혔고 아기 노루는 죽었다.


차 범퍼는 전체를 갈아야 할 정도로 심각했다.


내가 느낀 죄책감과 두려움은

항상 그 길을 지날 때면 어김없이 찾아왔고


그러다 오월 초여름,

드라이트를 켜니 벌레들이 엉켜 날아들기

시작했다. 


그리고 나선 창가에 맹렬히 날아와 부딪히며

죽어 나갔다.


그때 난,

이런 생각이 들었다.


"왜 같은 생명체인데

 한 마리 아기 노루에 대한 죄책감은 크고

 많은 벌레들이 죽는 것에는 눈 하나 깜짝하지 않을까?"


난 그때 알게 되었다.


죄책감과 두려움 모두

내가 '정의'하는 방식에 달렸다는 것을...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과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