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K Aug 14. 2019

저도 제가 언제 행복한지
잘 모르겠어요

행복의 4가지 순간

곰돌이 푸가 말한다. 늘 행복하지는 않지만 행복한 일은 매일 있다고. 우리의 행복은 우리가 그것을 얼마나 인지하는지에 비례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행복을 어떻게 알아차릴 수 있을까?






우리는 책 <순간의 힘>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순간의 힘>에는 4가지의 결정적인 순간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결정적 순간이란 오래 기억되고 깊은 의미를 지닌 짧은 경험이다. 



결정적 순간 = 행복의 찰나



결정적 순간이 늘 행복하지 않을 수는 있다. 그러나 긍정적인 결정적 순간들은 그 어느 때보다 행복으로 이어지기 쉽다. 그렇다면 당신이 행복을 느끼는 결정적인 4가지 순간은 언제일까?





1. 고양(Elevation)

고양의 순간은 평범한 일상 속에서 감정이 고조되는 경험을 할 때 발생한다. 만족스럽고 행복한 시간들, 즐겁고 기쁘고, 소중하고, 의욕에 넘치는 순간들. 즉 절정의 순간이다. 고양의 순간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다시 세 가지로 나뉜다. 매력도가 높은 순간, 위험 보상이 높은 순간, 각본이 깨지는 순간이다. 태어나 처음으로 사막의 지평선 위로 저무는 석양을 바라볼 때는 매력도가 높은 순간이라고 할 수 있다. 난생처음 경마공원에서 베팅을 했는데 700%를 땄을 때는 위험 보상이 높은 순간이다. 아무런 기념일이 아닌데 여자 친구에게 받는 편지는 내가 예상했던 각본이 깨지는 순간이다.


2. 통찰(Insight)

우리가 깨달음을 얻는 순간이다. 나의 메타인지가 올라가면서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고 재능 있는 분야를 찾았다거나, 나에게 꼭 맞는 회사를 발견했을 때이다. 나와 조화롭고 행복하게 살아갈 연인과 배우자는 어떤 사람인지 깨달음을 얻는 순간이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편견이 산산조각 나는 순간이다. 가려져 있던 삶의 진실에 다가서는 순간이 통찰의 순간이다.


3. 긍지(Pride)

우리가 최선의 모습을 드러낼 때이다. 성취의 순간과 용기의 순간이다. 꾸준함이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내가 66챌린지 도전에 성공을 했을 때거나, 모두가 침묵하는 불의에 맞서 소리를 높였을 때이다. 평생 운동이라고는 숨쉬기 운동밖에 해보지 않았던 내가 5km 완주에 성공했을 때이다. 나의 의식적인 노력이 빛을 발하는, 스스로가 대견한 순간이다.


4. 교감(Connection)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교감이라는 결정적 순간은 결혼식, 졸업식, 세례식, 휴가, 성인식, 연설 등의 사회적인 경험이다. 난생처음으로 나의 모든 것을 내어주고 싶은 동반자를 만났을 때의 순간이다. 체인지 그라운드의 씽큐베이션과 같은 독서 모임에서 서로 격려와 지지를 바탕으로 함께 성장할 때 느낄 수 있는 결정적인 순간이다. 내가 타인과 연결되어 행복을 느끼는 바로 그 순간이다.


나는 아동가족학과를 다니면서 다양한 심리 검사와 상담 도구에 대해 배웠다. 그 도구들이 유용한 이유는 상담을 받으러 오는 내담자가 본인의 내면을 보다 정확하고 쉽게 알아차릴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순간의 힘>에서 소개하는 4가지의 결정적 순간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언제 행복한 사람인지 보다 쉽게 알아차릴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나는 <순간의 힘>을 읽기 전까지 '긍지의 순간'에 큰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라고 알고 있었다. 성취와 용기의 순간에 큰 행복을 느낀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아니었다. 내가 행복을 느끼는 순간들을 4가지의 결정적 순간으로 바라보면서 내가 언제 진정으로 행복을 느끼는지 알게 되었다. 나는 다른 결정적 순간에 비해 고양과 교감의 순간에 큰 행복을 느낀다. 삶의 아름다운 순간과 사랑하는 관계에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이유다.


자신이 언제 행복한지 아는 것은 왜 중요할까? 하나는 본인이 행복한 순간을 더 자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니까. 나머지 하나는 본인이 행복한 순간이 어떤 순간인지 알 수 있다면, 그 순간들을 더 만드는 것 역시 가능하다. 만약 나처럼 고양과 교감의 순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학습을 하는 환경설정을 하더라도 교감의 순간을 위해 함께하는 환경설정을 만드는 것이 좋을 것이고, 모임이나 만남을 갖더라도 평소와 달리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순간을 위해 고민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순간의 힘>에서 소개하는 4가지의 결정적 순간인 고양, 통찰, 긍지, 교감을 통해 당신의 행복에 한 발짝 다가가길 바란다. 이 4가지의 순간을 통해 당신의 행복에 대해 힌트를 찾았다면, 그 순간을 더 많이 만들어라. 더 많이, 더 자주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행복은 향수와 같다. 당신에게 먼저 행복을 뿌리지 않고는 남에게 행복을 전할 수 없다. 당신과 당신에게 가까운 사람들이 행복하기를.


작가의 이전글 나는 다시 월급봉투를 던지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