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규 Mar 12. 2022

광주광역시에 '10억 원' 넘는 아파트 몇 곳 있을까?

광주의 강남, 광주의 목동, 광주의 종로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하면 많이 줄어들어서 호가를 기준으로 찾아봤다. 이 목록에는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하면 10억 원이 넘지 않거나, 큰 평수만 10억 원이 넘는 아파트도 포함되어 있다. 이걸 찾아본 이유는 이번 2022년 3월 대통령선거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근방에서 얼마나 더 득표했는지 궁금해서다.


1. 광주에는 호가 기준 '10억 이상' 매물을 포함한 아파트 단지가 40곳 존재했다. 이중 45%에 해당하는 18곳이 남구에 있고, 그중 한 곳을 제외한 17곳은 당연한듯 남구 봉선동에 있었다.


2. 다른 고급 아파트들은 조금씩 넓게 광주 전역에 분포해 있었다. 10억 이상 아파트가 몰려있는, 눈에 띄는 곳은 딱 세 곳이었다. 앞서 언급한 '남구 봉선동'과, '광산구 수완동', '서구 치평동'이다.


3. 남구 봉선동 아파트가 비싼 이유는 학군과 학원가 때문이다.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봉선동에 등록된 학원은 264곳, 교습소는 62곳으로 총 326곳이다. 이는 몇 년전 기준이지만, 큰 변동은 없을 것이다. 한국사회는 부모의 학력, 경제력을 비롯한 사회적 자원이 교육의 불평등을 만들어내는 계급 사회다. 우리는 이 불평등을 '교육격차'라고 부른다. 봉선동은 계급 재생산의 욕망이 형성해낸 전형적인 부촌이다. 학군과 학원가를 따라 인프라도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


4. 서구 치평동은 시청 소재지다. 소위 '상무지구'에 10억 이상 아파트 5곳이 몰려 있다. 이곳은 시청, 시의회를 시작으로 각종 공사와 언론사 등이 몰려있는 행정의 중심지다. 하지만 조성 당시 신시가지로 출발했던 상무지구는 각종 유흥업소와 술집들이 조성되면서 '술세권'이 되어 버렸다. 게다가 현재는 구축 아파트들이 상당히 많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교육을 중시하는 '엄마들'에게 사랑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광주에 없는 것들'로 오해받았던 스타벅스 리저브, 교보문고, 롯데마트MAXX 등이 들어서 있어 인프라는 광주에서 가장 좋은 편에 속한다. 학원 대신 술집이 많아 인프라에 비해 낮은 평가를 받고 있는 셈이다.


 상무지구에 위치한 쌍용금호아파트는 광주시장 관사로 사용된 적 있다. 박광태 전 시장이 거주했었다. 이후, 윤장현 시장 시기에 관사가 사라졌고, 이용섭 현 시장이 아델리움 앤 로제비앙 아파트를 관사로 이용하려고 했으나 무산됐다. 아델리움 아파트의 최근 실거래가는 5억원이다.


 마찬가지로 상무지구에 위치한 SK뷰 아파트는 구축밭에 들어선 신축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인프라는 누릴 수 있으면서도 유흥가와는 한 블록 떨어진 곳에 조성되어 입지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5. 광산구 수완동에는 10억 이상 아파트 6곳이 몰려 있다. 당연히 학군과 학원가 때문이다. 현재 광주 광산구 인구는 약 40만 명으로 광산구는 젊은층이 많이 거주하며 빠르게 번화하고 있는 지역이다. 특히 수완지구와 첨단지구가 광산구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수완지구 학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은 수완동에 위치한 명진고 사학비리 사건만 살펴봐도 알 수 있다. 지난 2020년, 명진고 사학비리 사건이 발생했다. 그런데 이듬해, 명진고 신입생 모집에 문제가 생겼다. 226명을 모집했는데, 120명만 지원한 것이다. 2022년에는 285명 모집에 51명만 지원했다. 명진고 학생수는 2018년 949명에서 2022년 약 380여 명으로 주저앉았다. 교육에 대한 수완동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이 사학비리로 논란이 된 학교를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뜨린 것이다.


 명진고에 지원할 수 있는 인근 중학교는 25곳으로 굉장히 많은 편이다. 그런데도 25개 중학교에 다니는 엄청난 수의 학생들이 명진고 지원을 기피했다. 당시 수완동 학원가에 소문이 무성했다는 전언이다. 사학비리에 대한 분노보다는, 저런 학교에 내 아이를 보낼 수 없다는 학부모들의 마음이 모인 결과로 보인다.


6. 결론적으로 2022년 현재 광주의 부동산 시장은 수완지구, 상무지구, 남구 봉선동을 축으로 움직이고 있다. 특히 교육 인프라를 중시하는 광주 분위기에 따라 봉선동이 사실상 광주의 강남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수완지구는 서울로 치자면 양천구 목동 포지션이다. 상무지구는 교육보다는 행정의 중심지로 종로구 광화문 일대로 여기면 될 것 같다. 이 글에 언급된 아파트 40곳은 2022년 현재 호가 기준 10억 원이 넘는 곳들인데, 이는 당연히 시장의 흐름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할 것이다.


광주(40곳)


- 광산구(7곳)


대방노블랜드5차 (장덕동)

대방노블랜드3차 (장덕동)

수완자이아파트 (장덕동)

대방노블랜드6차 (수완동)

현진에버빌1단지 (수완동)

수완코오롱하늘채 (수완동)

힐스테이트 리버파크 (쌍암동)


- 서구(10곳)


금호진흥더루밴스 (금호1동)

상무푸르지오 (쌍촌동)

상무힐스테이트 (쌍촌동)

상무SK뷰 (치평동)

갤러리303 (치평동)

쌍용금호아파트 (치평동)

광천e-편한세상 (광천동)

꽃담마을e-편한세상 (화정동)

화정엘리체퍼스티지화정동 (화정동)

유니버시아드힐스테이트3단지 (화정동)


- 북구(2곳)


첨단2지구 중흥S클래스(신용동)

남양휴튼 (운암동)


- 동구(3곳)


그랜드센트럴 (계림동)

무등산아이파크 (학동)

광주용산지구계룡리슈빌더포레스트(용산동)


- 남구(18곳)


월산우방아이유쉘 (월산동)

골든뜨레빌 (봉선동)

모아엘가 (봉선동)

포스코더샵 (봉선동)

쌍용스윗닷홈 (봉선동)

한국아델리움1단지 (봉선동)

한국아델리움2단지 (봉선동)

봉선한국아델리움3차 (봉선동)

봉선더쉴1단지 (봉선동)

봉선더쉴2단지 (봉선동)

봉선한국아델리움57 (봉선동)

봉선제일풍경채엘리트파크 (봉선동)

금호타운1차 (봉선동)

금호타운2차 (봉선동)

봉선남양휴튼1차 (봉선동)

봉선남양휴튼2차 (봉선동)

봉선솔뫼렉스케이원 (봉선동)

남양휴튼엠브이지 (봉선동)

매거진의 이전글 넷플릭스 돈룩업, 진짜 '문제'는 미국 민주당에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