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공주경계선물방개(Cybister rugosus)
크기: 27~33m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딱정벌레목-물방개과-물방개속-공주곙계선물방개
분포지역: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인도, 스리랑카
딱정벌레목 물방개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물방개의 한 종류다.
남서 제도에서는 경계선물방개에 버금가는 대형종으로, 체장 27~33mm로 애물방개보다 훨씬 크다. 체형은 달걀형이며 비교적 두껍고, 뒷면은 갈색이나 녹색을 띤 검은색으로 강한 광택이 있지만, 암컷은 광택이 약하다. 두순, 윗입술, 앞가슴배, 윗날개의 측연부는 황색에서 담황갈색이며, 이 윗날개의 황색 띠는 어깨 부분을 제외하고 측연에 도달하지 않고 날개 끝부분에서 낚싯바늘의 끝부분처럼 벌어진다.
머리는 전두 양측, 복안 내연부에 얕은 오목한 부분이 있다. 윗날개에는 3개의 점각열을 가지며 수컷에서는 매끄럽지만 암컷에서는 날개 끝부분을 제외하고 강한 주름이 있다. 더듬이, 구기는 황갈색으로, 앞다리, 가운뎃다리는 황갈색으로 중건절은 암갈색, 뒷다리는 검은색이지만 전절 단부, 퇴절단부, 정강이절단부는 황갈색, 뒷다리 건절에는 수컷에서는 양측에, 암컷에서는 안쪽에만 유영모를 지닌다. 복면은 검은색으로 광택이 강하고, 후흉복판, 후기절은 중앙부를 제외하고 노란색이 된다.
생활사의 자세한 생태는 알 수 없으며, 번식기는 주로 여름이지만, 오키나와현의 야에야마 열도에서는 거의 1년 내내 유충이 관찰되기 때문에, 저위도 지역일수록 번식기가 장기간에 걸친 것으로 생각된다. 수질 양호하고 수생 식물이 풍부한 연못, 습지 등에 서식한다. 늪과 논뿐만 아니라 수생식물이 무성한 수역이면 깊은 댐에서 얕은 습지까지 다양한 수역에서 볼 수 있는 종으로 부영양화가 이루어진 얕은 수역에서도 서식한다. 같은 속의 솔개빛물방개, 경계선물방개와 마찬가지로 남방종으로, 남서제도 외 중국, 동남아시아, 인도, 스리랑카 등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