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으로 사용되는 붉은 해충, 붉은야자바구미

by viper

이름: 붉은야자바구미(Rhynchophorus ferrugineus)

크기: 30~40m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딱정벌레목-바구미과-야자바구미속-붉은야자바구미

분포지역: 중국, 대만, 인도, 스리랑카, 동남아시아


딱정벌레목 바구미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식용으로 쓰이는 곤충 중 하나다.

성충의 몸길이는 30~40mm 정도로, 왕바구미보다 훨씬 크다. 몸은 약간 상하로 편평하고, 몸표에는 별로 요철이 없다. 체색은 뒷면이 윤기가 없는 주황색, 복면이 윤기가 있는 검은색을 하고 있다. 전흉부는 달걀 모양으로, 뒷면에 검은 반점이 몇 개 나타나지만, 모양은 개체차이가 있고 다양한 패턴이 존재한다. 날개는 검게 가장자리를 잡고 세로 홈이 달린다. 다리는 뻣뻣하고, 경절이마디의 말단에 내향의 발톱이 있다. 잡는 힘도 강하고, 손가락 등에 매달리면 발톱이 파고들어 통증을 느낄 정도이다.

성충은 비행에 매우 능숙하여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이 바구미는 보통 20년 이하의 어린 야자수에 기생한다. 성충은 야자류의 성장점 부근을 큰 턱에 넣고 구멍을 뚫고 길이 3mm, 폭 1mm 정도의 흰 소시지 모양의 알을 낳는다. 수정 후, 성체 암컷은 300~500개의 알을 낳을 수 있다. 알에서 부화 한 유충은 다른 유충과 마찬가지로 다리가 없고 굵은 애벌레 모양을 하고 있다. 유충은 야자류의 성장점 부근의 조직을 먹고 성장하지만, 한 그루에 다수의 유충이 먹으면 성장점이 격렬하게 식해 되어 식물체의 성장이 멈추고, 식해가 진행된 잎이 차례차례로 부러지고, 식물이 고사하게 된다.

종령유충은 몸길이 60mm 정도에 달한다. 충분히 성장한 유충은 주위의 섬유질을 굳혀 타원 구형의 고치를 만들고 그 안에 번데기가 된다. 전체 수명 주기는 약 3~4개월이 걸린다. 이 종의 원산지는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중국, 인도, 라오스, 파키스탄, 필리핀, 스리랑카, 대만, 베트남으로 여겨지며,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미얀마, 싱가포르, 태국의 기록에서는 대부분 라고야자바구미의 것으로 여겨진다. 베트남에서는 유충이 별미로 여겨진다. 베트남에서는 유생을 생선 소스에 곁들여 산 채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른 조리 방법으로는 굽기, 튀기기, 찜 등이 있다. 찹쌀과 샐러드와 함께 먹거나 죽과 함께 요리해서 먹는다. 쪄서 먹거나 직화로 구운 경우는 구운 고구마에 가까운 맛과 식감이 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남방의 습지를 헤엄치는 갑충, 공주경계선물방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