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북섬 수목에 사는 기충, 오클랜드트리웨타

by viper

이름: 오클랜드나무웨타(Hemideina thoracica)

크기: 40m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메뚜기목-아노스토스토마과-헤미데이나속-오클랜드나무웨타

분포지역: 뉴질랜드 북섬


메뚜기목 아노스토스토마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토코리로라고도 불린다. 오클랜드나무웨타는 성체가 길이가 최대 40mm에 이른다.

복부는 갈색이고, 전흉부는 옅은 색이며 어두운 상형문자와 같은 표시가 있다. 다른 헤미데이나 종과 마찬가지로, 뒷다리에는 방어 기능을 하는 가시가 있다. 오클랜드나무웨타는 다른 뉴질랜드나무웨타(Hemideina spp.)와 비교했을 때 대퇴골과 경골이 가장 얇다. 성체는 성적 이형성을 가지고 있으며 수컷은 다른 수컷과 싸우는 데 사용되는 큰 턱을 가지고 있다.

다른 나무웨타와 마찬가지로 밤에 나무 위에서 먹이를 찾아다니며 주로 잎과 다양한 식물의 일부 과일과 씨앗을 먹는다. 최근, 이 종이 다양한 식물 종을 선택적으로 먹고, 무척추동물과 과일, 씨앗을 주식으로 하는 잡식성이라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높은 고도에 서식하는 오클랜드나무웨타는 낮은 고도 서식지에 서식하는 오클랜드나무웨타보다 더 많은 무척추동물을 섭취하고 더 적은 식물 종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클랜드나무웨타는 수컷과 암컷 모두 여러 파트너와 짝짓기를 하는 일부다처제 짝짓기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되었다.

이 종은 봄에 알에서 부화하여 성충이 되려면 최소 8령의 변태가 필요한 반변태 곤충이다. 암컷은 흙 속에 알을 낳으며, 어미로서 보살피지 않는다. 북섬 중부와 북부에 많이 분포하며 저지대 고지대의 숲이나 관목지에 서식한다. 야행성 초식동물이자 수목성 초식동물인 이 종은 낮에는 나무 구멍을 이용해 휴식을 취하고 숨어 있다가 밤에 나와 먹이를 찾는다. 오클랜드나무웨타(Hemideina thoracica)는 뉴질랜드 고유종으로 북섬의 북쪽 2/3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물가에서 빛나는 자그마한 갑충, 애반딧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