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블랙 어스 타이거(Cyriopagopus hainanus)
크기: 16~20c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거미강-거미목-짐승빛거미과-퀴리오파고푸스속-블랙 어스 타이거
분포지역: 하이난 섬
거미목 짐승빛거미과에 속하는 절지동물로 어스 타이거의 일종이다.
암컷의 몸길이는 60mm로 경간은 암컷 20cm, 수컷 16cm 이상으로 골든 어스 타이거와 함께 세계어서 가장 큰 어스 타이거다. 블랙 어스 타이거는 C. schmidti와 유사하지만, 짙은 검은색-갈색 몸통과 상악의 앞쪽(외측)에 있는 더 긴 "가시"로 구별할 수 있다. 등딱지(두흉부 윗면은 흑갈색, 흉골(두흉부 아랫면)은 적갈색, 복부는 짙은 갈색이며, 검은색 줄무늬가 6개 가로지르고 윗면 중앙에 검은색 줄무늬가 하나 있다.
첫 번째 다리는 약 67mm로 가장 길고, 세 번째 다리는 약 51mm로 가장 짧다. 수컷은 더 작아서 길이가 약 34mm다. 네 번째 다리는 가장 길어서 약 61mm이고, 세 번째 다리는 가장 짧아서 약 47mm다. 따라서 암컷보다 몸은 상당히 작지만, 수컷의 다리 길이는 비슷하다. 첫 번째 다리의 경골에는 앞을 향한 쪽에 박차가 있다. 촉각구는 배 모양이며 넓고 휘어진 색전이 있다. 블랙 어스 타이거는 거미줄로 안감을 댄 굴을 파는데, 종종 입에서 거미줄로 된 경고줄이 뻗어 나온다. 낮에는 굴 속에 머물다가 밤에만 나와 주로 큰 곤충 등 먹이를 잡는다.
이 거미의 독은 독성학 연구의 대상이며, 이 거미에 물린 것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쥐와 같은 실험동물에게는 소량만 투여해도 치명적일 수 있다. 때문에 블랙 어스 타이거는 일반적으로 독성이 매우 강한 종으로 간주된다. 독은 신경전달물질을 차단할 수 있는 수많은 화합물을 포함하는 복잡한 신경독소로, 여기에는 신경독성 펩타이드인 하이난톡신이 포함된다. 블랙 어스 타이거는 중국 남부 본토에 있는 섬인 하이난에서만 알려져 있다. 남쪽을 향한 산비탈에 위치하며 경사는 75~85°로 가파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