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광택의 작고 아름다운 사마귀, 금속사마귀

by viper

이름: 금속사마귀(Metallyticus splendidus)

크기: 3~4c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사마귀목-금속사마귀과-금속사마귀속-금속사마귀

분포지역: 동남아시아


사마귀목 금속사마귀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사마귀의 일종이다. 크기는 3~4cm로 사마귀 중에서는 크기가 작은 편이다.

앞다리는 다른 종처럼 길지 않고 흉부도 다른 종과 비교하면 약간 짧다. 원시적인 사마귀의 일종으로 바퀴벌레 같은 속도로 나무의 줄기와 가지를 빠르게 이동한다. 금속광택의 녹색 체색이 특징이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마귀라고 불린다. 몸의 색은 수컷과 암컷으로 다르며, 암컷은 녹색의 바탕색에 빨간색이 섞여 있고, 수컷은 전신이 광택 있는 청색을 띠고 있다.

대부분의 사마귀 종처럼 먹이를 매복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먹이를 잡기 위해 달려들어 먹이를 먹는 방식으로 사냥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곤충이나 거미를 잡아먹으며 동족포식을 하기도 한다. 교미의 방법은 다른 사마귀와 달리 독특하고, 수컷은 암컷을 타지 않고 생식구가 있는 복부 말단을 수컷의 부성기에 붙이는 것으로 교미가 성립한다.

나무껍질의 틈이나 구멍에 산란하는 습성이 있다. 알집은 길이 3mm 정도다. 실온에서 키울 경우, 알은 부화하는 데 보통 80~90일이 걸린다. 알은 20~30개씩 알집에 낳는다. 유충도 성충처럼 광택이 난다. 열대우림에 서식하며 나무줄기나 잎 위 등에 있는 경우가 많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섬이 풍부한 동남아시아에 분포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모래밭에 함정을 만드는 포식자, 큰조롱박먼지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