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릿세마왕사슴벌레(Dorcus ritsemae)
크기: 29.3~79m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딱정벌레목-사슴벌레과-왕사슴벌레속-릿세마왕사슴벌레
분포지역: 자바, 태국, 말레이반도, 수마트라, 보르네오, 민다나오, 팔라완, 술라웨시
딱정벌레목 사슴벌레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왕사슴벌레의 친척이다.
몸길이는 수컷이 28.2~79.0mm, 암컷이 29.3~41.5mm이다. 동남아시아의 섬 등의 격리된 지역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큰 턱 등에 특유의 형태가 존재하고 있다. 성충은 야행성이며 수액을 먹이로하고 있다. 야행성으로 전등 등에도 날아오는 것 같다. 같은 곳에서 볼 수 있고 같은 나무 종에 모이는 사슴벌레로는 왕넓적사슴벌레, 부케팔루스왕넓적사슴벌레(자바), 기라파톱사슴벌레(술라웨시), 루데킨광사슴벌레(수마트라), 좀멜광사슴벌레(수마트라), 여러 종류의 멋쟁이사슴벌레 등이 있다.
수컷은 수액이 나오는 큰 나무의 동을 선호하지만, 좋은 자리는 훨씬 크고 좋은 체격이나 힘으로 우위에 있는 왕넓적사슴벌레나 부케팔루스왕넓적사슴벌레에 점유되기 때문에, 나무껍질 아래나 작은 나무구멍에 있는 경우도 많다. 암컷은 수컷의 밧줄과 산란 장소를 찾아 돌아다닌다. 산란부터 부화까지는 약 1개월이고 유충 기간은 생육 환경과 기온 조건에 따라 폭이 6~24개월이다.
유충은 도목, 죽은 후목의 지상에서 지하까지 속에서 생활하고, 그 썩은 나무를 먹고 자란다. 성충에서의 수명은 2~3년이다. 태국에서는 약간 고도가 높은 산지에 서식한다. 동남아시아 섬 도서부에서는 저산지 등 중간 정도의 고도 지역에 서식하고 있다. 동남아시아의 열대 지역에서는 겨울이 없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자바, 태국, 말레이반도, 수마트라, 보르네오, 민다나오, 팔라완, 술라웨시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