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송목 Oct 14. 2021

실패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실패통찰의 희망전략 (NO.7)

시중에 많은 계발서들이 나와 있다. 일부 계발서에서 흔히 "실패하지 않는 방법"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실패하지 않는" 방법론을 제시하곤 한다. 그 홍보 문구만 보면 마치 실패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사람들은 착각한다. "나는 실패 없이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지만 그것은 엄청난 착각이고 책 쓴 작가의 독자 기만이다. 이 세상에 실패하지 않고 성공한 경우는 없다. 인큐베이트에 갇혀 살다가 바로 무덤까지 간다면 모를까 살면서 도전하는 모든 것에 실패는 필연이다. 이때 실패를 피하는 방법은 딱 한 가지다. 숨만 쉬고 가만히 있는 것이다. 


독자 여러분도 운전하다가 길을 잃은 경험이 한 번쯤 있을 것이다. 주로 가장 빠른 길을 찾다가 생기는 일이다. 좋은 길을 찾는다는 것은 기존이나 평소에 가던 길에서 새로운 도전이다. 거의 모든 실패는 도전에서 생긴다.  


길을 잃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지금 현재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지금 위치의 GPS를 파악하고 현재의 위치에서 목적지를 새로 설정하는 것이다. 

실패했을 때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현재 내가 가진 돈 수입, 나이, 멘털의 강도, 정체성, 행복도, 건강상태 그리고 나를 응원해 줄 주변의 지원군의 규모와 상황을 점검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실패'라는 단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