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년재단 Jul 05. 2022

왕가위 영화가 지금까지 사랑받는 이유

청년은 그 시절 홍콩이 애틋해


왼쪽부터 중경삼림, 화양연화, 해피투게더 공식 포스터 (출처: 네이버 영화)

<중경삼림>, <화양연화>, <해피투게더>, 혹시 이 영화들을 보셨나요? 이 세 편의 영화는 모두 왕가위 감독이 연출한 작품인데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열혈남아>, <아비정전>, <타락천사>, <동사서독> 등 다양한 작품을 연출한 왕가위 감독은 홍콩 영화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감독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90년대에 왕가위 감독의 영화가 아주 인기 있었죠. 하지만, 수십 년이 흐른 지금도 청년들 사이에서 왕가위 감독의 영화가 인기라고 합니다. 왕가위 감독의 영화가 잇달아 극장에서 재개봉을 하기도 하고, 영화를 모티브로 한 식당, 카페들이 큰 인기를 끌 정도라는데요.


도대체 왜 청년들은 자신이 태어나기도 전에 나온 영화에 이토록 열광하는 것일까요? 여러 가지 이유를 함께 살펴봅시다!


첫 번째, 코로나 19 상황과 OTT 플랫폼의 성장
출처: Unsplash

먼저, 청년들이 왕가위 영화를 접하게 된 경로부터 살펴봅시다.


갑자기 왜 왕가위 열풍이 일어난 것일까요? 바로 왕가위 감독 영화들이 리마스터링 되어 재개봉을 했기 때문입니다. 영화관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왓챠 등의 OTT 플랫폼에도 공개가 되었죠.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서 영화를 보는 것이 익숙해진 청년들에게 리마스터링 된 왕가위 감독의 영화가 눈에 들어온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평소에 <중경삼림>을 꼭 보고 싶었는데, 영화를 볼 곳이 없어서 유튜브로 줄거리 영상만 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왓챠에서 <중경삼림 리마스터링>을 발견하고 바로 시청했죠. 그 이후로 다른 왕가위 감독의 영화들까지 섭렵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왕가위 감독 영화를 접할 곳이 많지 않았는데, 청년들이 많이 사용하는 OTT 플랫폼에서 시청할 수 있게 된 것이 왕가위 열풍의 시작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한, 리마스터링을 했기 때문에 화질이나 음질도 향상되어 현재에 봐도 크게 어색하지 않은 것도 이유일 수 있겠네요.


두 번째, 왕가위 감독만의 영화 스타일

청년들이 약 30년 전에 나온 영화를 좋아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왕가위 감독만의 세련된 영화 스타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시 대부분의 홍콩 영화들은 액션 위주의 영화였습니다. 하지만 왕가위 감독은 인물들 간의 감정을 중요시한 영화들을 내놓았죠. 볼거리가 많고 흥미진진한 영화는 아니지만, 빠른 속도감과 디테일한 인물의 감정 묘사가 사람들을 이끌었습니다.  

출처: 네이버 영화

또한, 화려한 CG가 가득한 영화들에 익숙해진 요즘 청년들이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는 세련된 카메라 기법도 한몫했습니다. 핸드헬드 카메라를 사용한 역동적인 장면, 끊기는 듯한 장면들, 빠르게 지나가는 사람들 속 천천히 움직이는 주인공들 등과 같이 과거에도 현재에도 세련된 연출이죠.


화려한 색감, 아름다운 미장센이 왕가위 감독 영화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화양연화>에서 미장센의 끝판왕을 보여준다고 생각하는데요, 스토리는 다소 단순할지라도 눈을 뗄 수 없는 미장센에 매혹되곤 합니다. 이러한 미장센도 화려함에 익숙해진 청년들이 옛날 영화를 지루하지 않게 생각하는 이유가 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왕가위 감독은 음악을 잘 쓰는 감독이기도 합니다. <중경삼림> 속 ‘California Dreaming’은 원래 유명했던 노래임에도 불구하고 과감하게 OST로 선택해 이제는 중경삼림 OST로 각인이 되어버렸죠. 이 외에도 들으면 바로 영화가 떠오르는 ‘Yumeji’s Theme’, ‘Happy Together’,‘Maria Elena’ 등의 노래가 있습니다. 청년들 사이에서 왕가위 감독의 영화가 인기를 끌자 영화 속 OST도 인기를 얻게 됩니다. 그래서 유튜브 같은 매체에서 왕가위 감독 영화 OST 모음 플레이리스트를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저도 제 유튜브에 영상을 만들어 올렸지만, 저작권 문제 때문에 자꾸 차단되어 혼자만 즐기고 있답니다...


정리하자면, 화려한 미장센과 카메라 연출, 적재적소에 사용된 OST들이 현재 청년들에게도 촌스럽지 않고 트렌디하게 다가왔기 때문에 청년들이 왕가위 감독 영화를 좋아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세 번째, 공감되는 비슷한 정서
해피투게더 스틸컷 (출처: 네이버 영화)

또 다른 이유는 왕가위 감독의 영화 속에서 볼 수 있는 정서와 현대 청년들의 정서가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라고 하고 싶습니다. 왕가위 영화는 홍콩의 중국 반환을 앞둔 상실감과 불안감이 주로 담겨있습니다. 현대 청년들 또한 보이지 않는 미래와 힘든 현재 상황으로 인해 많은 상실감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청년들이 왕가위 감독의 영화를 보며 공감을 한 것이 아닐까요. 또한, 왕가위 감독의 영화 속에는 다양한 청춘들의 방황이 담겨 있습니다. 조폭 일을 하며 방황하는 열혈남아 속 유덕화, 실연의 아픔에 허덕이는 중경삼림 속 금성무, 발 없는 새로 살아가는 아비정전 속 장국영.. 이렇게 다양한 캐릭터들이 청년의 방황을 보여주고 있죠. 이 또한 청년들의 공감을 이끌어 냈을 것입니다.


네 번째, 복고 트렌드
(출처: Unsplash)

90년대에 만들어진 영화가 청년들에게 인기 있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복고 트렌드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왕가위 감독의 영화만의 고유한 특징들은 항상 그 자리에 있었죠. 언제나 명작이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젊은이들이 왕가위 영화를 찾는 이유는 몇 년 전부터 이어온 복고 열풍 때문일 것입니다. 몇 년 전부터 현재까지도 90년대 패션, 문화, 노래 등이 새로운 유행으로 자리 잡고 있죠. 기술이 이렇게나 발전한 시대에 젊은이들은 오히려 불편을 감수하고 아날로그를 찾습니다. 바로 그 ‘감성’ 때문이죠. 왕가위 감독의 오래전 영화에 바로 그 젊은이들이 찾던 옛날 ‘감성’이 잘 담겨있기 때문에 청년들이 좋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이 외에도 출연한 배우들 때문에 좋아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왕가위 감독의 영화를 볼 때마다 '대체 저 때의 홍콩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길래 저렇게 멋지고 연기 잘하는 배우들이 많았나' 생각합니다. 저도 왕가위 감독 영화를 보다가 양조위 배우를 좋아하게 되어서 다른 홍콩 영화들도 많이 봤죠. 다른 영화에서 아는 배우를 만나면 반갑기도 하고, 앞서 말했듯이 같은 배우를 여러 영화 다른 캐릭터들로 만나볼 수 있어서 재미도 있습니다. 게다가 왕가위 감독 영화 중에 속편처럼 스토리가 이어지는 영화들이 있는데, 이어지는 두 영화 속 캐릭터를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왕가위 영화 열풍은 아직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화양연화>, <중경삼림>이 재개봉을 했고, 저도 화양연화를 보러 갔다 왔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재개봉한 영화를 보기 위해 찾아오셨더라고요. 또, 인스타그램에서 핫한 중경삼림을 테마로 한 카페에도 다녀왔는데요. 멀리서도 찾아오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청년들에게는 새로운 감성을 느끼게 해 주고, 기성세대들에게는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왕가위 감독의 영화들. 혹시 아직 안 보셨다면, 꼭 한편 쯤은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여러분들도 저처럼 몽땅 정주행 하게 될 거예요!



※ 본 콘텐츠는 청년재단 서포터즈 이우림님이 작성했습니다.


 ▼더 많은 청년의 목소리가 궁금하다면?▼ 

https://kyf.or.kr/user/board.do?bbsId=BBSMSTR_000000000349


매거진의 이전글 갓생취미 하나쯤은 갖고 있잖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