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객관은 어떻게 공허해지는가?
주관적 진실과 객관적 진실의 차이는 원자핵과 전자 사이의 거리만큼이나 멀다. 이과 출신들은 안다. 축구공 만한 원자핵이 잠실운동장 한가운데 있다면 전자는 운동장 너머에 있다는 것을.
이런저런 모임의 회식 중 대화를 나누다 보면 간혹 이런 질문이 내게 향하곤 한다.
ㅡ선생님은 연애 안 하세요?
이 경우 나의 답변은 한결같다.
ㅡ뽕을 따고 싶어도 님이 없습니다.
이어지는 질문은 대개 이렇다.
ㅡ얼른 결혼하셔서 아이도 가지셔야죠.
내 대답도 항상 똑같다.
ㅡ씨를 뿌릴 밭이 없습니다.
(이 모임에 내 친구들이 단 한 명도 없다는 것은 얼마나 다행인가. 그들이라면 아마 이랬을 테다. "밭이 있어도 씨가 안 뿌려지겠지." 능히 그러고도 남을 놈들이다...)
이어지는 대화.
ㅡ왜요? 학원생들 중에 괜찮은 여자 없어요?
ㅡ거의 없지만 있어봤자 그림의 떡이고 못 먹는 감입니다.
ㅡ왜요?
ㅡ유부 아니면 젊은 처자들이거든요.
ㅡ유부는 좀 그렇고... 그럼 젊은 애들 중에서 맘에 드시는 분이랑 사귀면 되잖아요?
ㅡ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데 어떻게 사귑니까?
ㅡ에이, 사랑에 어디 국경과 나이가 있나요. 좋으면 그만이지.
사랑에 나이와 국경은 없다는 것, 이것은 <객관적 진실>이다. 대화는 내가 질문을 던짐으로써 계속 이어진다.
ㅡ그럼 길순(가명)님께서는 남녀 간 허용될 수 있는 나이의 차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시나요?
ㅡ글쎄요.... 딱 꼬집어서 말하기에는 좀 모호하네요.
ㅡ예컨대 스무 살을 넘으면 안 된다거나, 아니면 띠동갑까지만 허용된다거나.
ㅡ흠... 질문이 넘 어려워요.
ㅡ그럼 상상력을 발휘해 보시면 됩니다. 만약에 길순 님의 따님인 미연(가명)양이 결혼할 사람이라며 남자를 데리고 왔는데 스무 살 차이라거나....
<주관적 진실>은 항상 주저함이 없다.
ㅡ절대 안 되죠! 사위랑 장모랑 나이 차이가 별로 안 나면 곤란해요!
ㅡ그럼 열다섯 살 차이는요?
ㅡ그것도 좀 아닌 것 같아요.
ㅡ띠동갑은요?
ㅡ(잠시 망설이다) 그것도 좀.... 아니, 괜찮으려나? 아, 잘 모르겠어요...
가끔은 주관적 진실이 객관적 진실에 우선한다.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하면, 나라고 안 그러겠는가?
1976년의 이탈리아 영화 <라스트콘서트>에서의, 40대 초중반 남자와 열여덟, 혹은 열아홉 살 소녀와의 사랑은 일종의 뽠타지일 뿐이고 현실에서의 그 정도 나이 차이의 관계는 범죄라고 정죄받거나 로리타콤플렉스 취급 당하기 십상이다.
영화 <레옹>에서의 레옹과 마틸다?
영화는 영화일 뿐.
드라마 <나의 아저씨>에서 마흔세 살의 박동훈(이선균 분)은 과연 스무 살의 지안(아이유 분)을 여자로서 사랑한 것일까? 다수의 여성 분들이 휴머니즘의 일환으로 일축해 버리는 것을 혹자는 이해하지 못한다. 남자들 중 몇몇은 뽠타지를 통해 너그러운 객관적 진실을 앙망하곤 하지만 결국에는 측근의 리얼 현실에서 편협한 주관적 진실을 재확인할 뿐이다.
술기운이 돌고, 회식자리는 무르익는다.
ㅡ나중에 우리 딸이 결혼할 때 선생님이 축가를 연주해 주면 좋겠네요.
ㅡ<웨딩케잌>은 어떨까요? "이 밤이 지나가면 나는 가네, 원치 않는 사람에게로..."
ㅡ(웃으며) 그게 뭐예요.... 그런 거 말고 연주곡으로 해주세요.
ㅡ그럼 엘가의 <사랑의 인사>는 어떨까요?
ㅡ그거 좋아요. 그걸로 해주세요.
ㅡ아... 그런데 생각해 보니 안 되겠네요.
ㅡ왜요?
진지하게 답변을 한다.
ㅡ자축하자는 것도 아니고, 세상에 신랑이 자기 결혼식에 축가를 하는 경우는 없잖아요?
미래의 장모님(?)에게 팔뚝을 두세 대 얻어맞는다.
"앗! 왜 그러세요, 장모님!"
추가로 한 대를 더 처맞는다.
교훈을 얻는다.
[객관 없는 주관은 맹목적이고 주관 없는 객관은 공허하다.]
덧붙여 말하자면,
주관적 감정의 필터링을 통과하지 않은 객관적 진실이란 한갓 신기루에 불과할 뿐이다.
Q.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