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진단(體質診斷): 정확한 체질을 진단하는 것을 뜻한다.
<이 글은 28 체질의학의 발견과 연구, 의통의 전수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민족 고유의 의통을 둘러싼 비밀과 음모, 천고의 비법 등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환단고기에서 동의수세보원에 이르기까지의 한민족 의통이 21세기에 세계 최고의 의학으로 대두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밝힌다. 각종 역병과 괴질, 난치병과 불치병을 고칠 수 있는 '의통과 해인'은 어디에 있는가? 그것을 찾는 사람이 천하를 구할 것이라는 예언이 실현될 것인가? 이 소설은 그 의문과 해답을 동시에 던질 것이다.>
13. 신비한 진단과 특별한 처방의 관계
“이제 눈이 정상적으로 보여요. 책을 읽을 수 있어 너무 좋아요.”
앞이 거의 보이지 않았던 부인이 찾아와서 말했다. 3개월을 꾸준히 특효제를 복용하고 침을 맞으며 치료한 효과는 놀라웠다. 눈이 보이면서 그 부인의 이미지는 예전과 전혀 달랐다.
“병의 뿌리를 뺐는지 한번 체크해 보겠습니다.”
손 선생은 그녀의 진맥과 복진, 등진 등을 한 후에야 다시 말했다.
“이제 뿌리가 완전히 빠졌습니다. 체킹을 해도 아픈 곳이 없고 건강한 상태입니다.”
그제 서야 그녀의 남편이 만면에 웃음을 짓고 말했다.
“처음엔 반신반의했지만 치료과정을 보면서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치료가 과학이며 예술이라는 것을 확실히 눈으로 확인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승학은 신비한 진단과 특별한 처방을 곁에서 많이 보았다. 가끔 내심으로 놀랄 때가 많았다.
‘어떻게 저런 것을 다 알 수 있을까?’
아무리 곁에서 봐도 어떻게 아는지를 이해할 수가 없었다. 한 번은 진단에 대해 물어보았다.
“선생님, 어떻게 그토록 정확한 진단을 하실 수 있으신가요? 너무 놀랍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원인치료의 60% 이상의 가치가 있어. 예를 들면 숲 속에 황금 독수리가 인근 가축을 잡아먹고 농가에 폐해를 많이 준다고 가정해 보지. 그새는 숲에 잘 숨어서 찾기도 어렵고 가까이 가면 공격을 하기 때문에 가까이 갈 수도 없다고 할 경우, 자네는 어떻게 할 것인가? ”
“그 황금 독수리가 질병이라는 가정인가요?”
“그렇지. 거의 모든 질병은 숲 속의 황금 독수리처럼 사나우며 몸을 괴롭히고 잘 숨는다네. 겉으로 드러나는 아픈 증세는 질병이 드러난 것을 나타내지, 병의 뿌리는 숨어 있는 경우가 많아.”
승학은 곰곰이 생각했다. 난센스 퀴즈는 아니었지만 기발한 답이 있을 것 같았다. 하지만 뾰족한 방법이 떠오르지 않았다. 유일한 가능성은 정확한 관측으로 정확한 위치를 아는 것이 우선일 것 같았다. 그렇지 않다면 숲을 향해 화살을 무수히 날린다고 해도 결코 잡지 못할 것이다.
“뭔가 특별하게 황금 독수리를 관찰할 수 있는 도구가 있어야만 할 것 같습니다. 그런 것 없이 대략적으로 감 잡아서는 잡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당연히 그렇지. 정확하게 위치를 알지 않으면 그 어떤 좋은 활과 화살로도 잡을 수 없겠지. 아무리 좋은 약과 침도 정확한 진단을 못하면 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원리 아닌가?”
“예 선생님 그렇겠습니다. 이해가 됩니다.”
그는 종이에 인체의 두뇌와 오장육부를 그려가며 설명을 했다.
“두뇌와 오장육부는 숲과 같아. 아주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회로로 작용하기 때문이지. 이 속 어딘가에 황금 독수리인 질병이 숨어 있다고 하자. 보이지도 않고 잡기가 매우 힘들겠지?”
“예. 그렇습니다.”
“이 두뇌와 오장육부의 숲을 알 수 있는 설계도와 관측기가 체질이야. 체질을 알면 이 숲 어딘가에 황금 독수리인 병이 있는지를 찾을 수 있지. 그것도 정확한 위치까지를 알 수 있다네.”
승학은 그제 서야 진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해할 수가 있었다. 숲 속의 황금 독수리를 찾는 방법이 체질의 진단에 있었던 것이다.
손 선생의 처방도 때로는 특별한 것이 많았다.
하지만 결과는 좋았다. 어떤 환자가 등뼈가 아프다고 찾아왔을 때 침 치료를 한 후 이렇게 말했다.
“한 달 내내 감자탕의 돼지 등뼈를 잘 발라서 드십시오.”
환자는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반문했다.
“제 등뼈가 아픈 것과 돼지 등뼈를 먹는 것이 무슨 연관성이 있나요?”
“등뼈를 구성하는 근육과 인대가 약해서 그렇습니다. 그 단백질을 공급하는 것으로 돼지 등뼈가 가장 효과가 빠릅니다. 자주 드시면 등뼈가 아주 튼튼해지실 겁니다.”
뼈를 강화하는 특효제 강골환을 처방하며 함께 감자탕을 먹으라고 한 것이다.
나중에 그 환자가 한 달 뒤에 다시 왔을 때 자세가 바르게 서 있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특효제 강골환과 감자탕을 같이 먹어서 그런지 등뼈가 아주 좋아졌습니다. 사람들이 저보고 허리가 꼿꼿하게 바르다고 말하더군요. 30대 초부터 등뼈가 휜 듯한 느낌이 있었어요. 그런데 그것이 바로 선 것 같습니다.”
실제 그랬다. 처음 구부정한 자세와 많이 달라져 있었다.
“감자탕은 이제 가끔 드시면 됩니다. 계속 많이 드신다고 더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앞으로는 매일 일어나시면 꼭 스트레칭을 하세요. 그리고 매일 한 시간 이상은 걷는 운동을 하세요.”
“예, 알겠습니다. 척추가 건강해져서 인지 훨씬 덜 피곤하고 힘이 납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는 밝은 표정으로 연신 감사인사를 했다. 승학은 정확한 진단을 하고 원인을 알면 감자탕도 약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병의 뿌리를 알면 산천초목의 모든 것이 약이 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한 번은 심한 내성적인 성격의 우울증 환자에게 손 선생은 이렇게 말했다.
“심폐와 간의 열이 극심해서 우울증이 생겼습니다. 만나는 사람은 대개 조용한 성격들이 많죠? 사람들을 잘 만나지 않지만 친한 친구는 현실적으로 힘든 사람이 많지요. 또 슬픈 노래를 듣기를 좋아하고 슬픈 영화를 보면 눈물을 많이 흘리시지요?
그는 깜짝 놀라는 표정을 지으며 말했다.
“그런 것을 어찌 아시는 가요? 제가 정말 그렇습니다. 말씀하시는 그대로입니다. 그것이 저의 우울증과 관계가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끌어당김의 법칙을 아시지요? 유유상종이라고 같은 성질끼리 끌어당기는 작용을 합니다. 우울증 환자들은 대부분 그렇게 됩니다. 밝고 활달하며 삶을 즐기는 사람을 만나면 왠지 불편하지요. 그래서 만나는 사람이나 노래, 혹은 영화, 독서까지 어둡고 우울한 것을 좋아하게 되어 있습니다.”“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울증 치료를 위해 특효제를 복용하면서 모든 것을 바꾸어야 합니다. 어둡고 조용한 성격의 사람은 만나지 마세요. 현실적으로 힘든 사람도 만나지 마시고요. 대신에 밝고 활달한 사람을 만나세요. 또 매일 신나고 밝은 노래를 12곡 부르세요. 슬프고 잔잔한 노래는 듣지도 마시고 부르지도 마세요.”우울증 환자는 알겠다고 하고 치료를 시작했다. 그런데, 진짜 묘한 것은 그 역시 뚜렷한 효과가 나타났다.
한 번은 승학이 궁금하여 손 선생에게 물었다.
“선생님의 진단과 처방이 너무나 신기합니다. 체질을 알면 그런 진단과 처방이 가능한 건가요?”
“체질은 마음을 알고 몸을 다스리는 방법이라네. 체질을 진단한다는 것은 성격과 적성, 특성, 질병, 병의 원인을 모두 안다는 것이야. 당연히 정확한 진단을 하면 처방은 당연히 잘할 수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선생님, 그렇다면 왜 사람들에게 일일이 체질에 대해서는 말씀을 하지 않으십니까?”
“그건, 아직 체질에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는 필요가 없기 때문이야. 체질에 대해 말하면 복잡하게 생각하거든, 때론 간단히 병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만 설명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네. 환자가 간절히 바라는 것은 병을 빨리 치료하여 건강을 회복하는 것이기 않겠나.”
승학은 손 선생의 곁에서 차츰 체질의학의 세계로 깊숙이 들어가기 시작했다. 심각한 중병에서 아직 벗어나지 않았지만 가벼운 일은 직접 할 수 있게 되었다. 승학의 가슴속에 한줄기 서광이 뚜렷이 비취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