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몰 브랜드 스토리
여러분은 평소 건강 관리를 어떻게 하시나요? 몸에 좋다는 음식과 영양소를 챙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건강 적신호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건강 검진이 필수입니다. 자동차 또한 평소 좋은 연료와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제때 정비를 통해 차량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내 차량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오랫동안 고장 없이 차를 타는 비결입니다.
통상 자동차를 점검한다 하면 육안 상으로 차량의 기능이나 성능의 저하를 파악하는 정도에 그칩니다. 그러나 혈액 검사와 같이, 차량의 엔진오일 상태를 점검하는 것으로도 차량의 상태나 관리 소요를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지난 9월, <피카몰>은 진짜 전문가가 만든 엔진오일 첨가제 '리스타 S1' 출시와 더불어 국내 최초로 누구나 부담 없이 엔진오일 분석을 의뢰할 수 있는 리스타 엔진오일 분석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수십 가지 화합물로 이뤄진 엔진오일의 분석은 어떻게 이뤄질까요?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그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했던 리스타 엔진오일 분석 서비스, 그 비밀을 최초로 소개합니다.
리스타 엔진오일 분석 서비스는 단순히 엔진오일의 성분을 분석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전문가의 해석을 통해 오일의 상태는 물론 차량의 컨디션, 운전자의 주행 습관까지 종합적으로 컨설팅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도 국내·외 오일 분석 서비스가 존재했지만, 일반인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해석 코멘터리가 포함된 분석은 <피카몰>이 세계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분석 의뢰인으로부터 엔진오일 시료와 접수증을 전달 받으면, 제일 먼저 윤활유 전문 분석 장비를 통한 분석을 실시합니다. 현재 리스타 팀의 분석 작업은 분석 시험 전문가인 진현주 박사님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장비는 미국 스펙트로 사이언티픽(Spectro Scientific) 사의 마이크로랩 40(MicroLab 40)으로, 하나의 장비에서 적외선 분광 방식 화학 분석, 점도 측정, 아크 OES 방식 원소 분석 및 파티클 카운팅 등 모든 종류의 엔진오일 분석 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첨단 분석 장비입니다.
엔진오일 분석의 기초는 장비 예열 및 점검을 통해 완벽한 환경을 갖추고 이전 시험의 잔류물로 인한 오차를 배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준비 작업을 마친 뒤, 시료통에 담긴 엔진오일이 장비에 주입돼 본격적인 분석을 시작합니다.
마이크로랩의 분석 툴은 각각 다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적외선 분광 장치는 엔진오일의 컨디션 판단 지표인 질화(Nitration) 및 산화(Oxidation) 진행도, 토탈 베이스 넘버(Total Base Number, TBN), 글리콜·그을음(Soot)·수분 유입도를 측정합니다. 이를 통해 신유 대비 사용유가 얼마나 산화됐는지, 외부의 오염물질이 얼마나 유입됐는지, 청정제가 얼마나 감소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에스테르 기유, 일부 특수 첨가제의 검출이 적외선 분광 분석을 통해 이뤄집니다.
그 다음으로 엔진오일의 점도를 측정하는 이중 온도 비스코미터(Dual Temperature Viscometer)가 40℃, 100℃ 등 두 가지 온도 환경에서 점도를 측정합니다. 이를 통해 신유의 경우 제조사가 제시한 점도를 충족하는지, 사용유의 경우 신유 대비 얼마나 점도를 유지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특히 사용유의 전단 안정성, 열산화 안정성을 확인하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속에 함유된 여러 성분들을 검출하는 건 OES 원소 분석 장치의 역할입니다. OES(Optical Emission Spectrometer)를 통한 원소 성분 함량 분석 방법에는 유도 결합 플라즈마(Inductively Coupled Plasma, ICP)를 사용하는 것과 전기 아크를 사용하는 것이 있는데요. ICP 방식의 정확도가 조금 더 높지만, 시료 확보 및 관리의 어려움, 대형 설비의 필요성, 긴 분석 소요 시간 등의 문제로 일반 기업에서 이를 운용하기는 제약이 많습니다.
마이크로랩에 탑재된 아크 방식의 OES 장치는 주입된 엔진오일 시료에 특수 방전 장치를 통해 순간적으로 4,000℃ 가량의 아크 플라즈마를 발생시키고, 이때 OES를 통해 각 원소의 성분 함량을 검출합니다. 무엇보다 ICP 방식 대비 소량의 시료로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값을 도출할 수 있어 사용유 비교 분석에 적합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거쳐 하나의 시료가 분석을 마치는 데에는 약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리스타 팀은 보다 정확한 결과 도출을 위해 두 개의 시료로 동일한 과정을 거쳐 최소 2회의 반복 분석을 실시합니다. 만약 기존의 동종 신유 분석 결과가 없다면, 신유의 분석까지 총 4회 이상의 분석 작업이 이뤄지는 것이죠.
이렇게 분석 작업이 완료되면, 재료공학 전문가이자 윤활유 업계의 현장에서 오랫동안 경험과 지식을 쌓아 온 김보훈 박사님이 해석 작업을 시작합니다. 다른 오일 성분 분석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리스타의 진가가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분석표를 보고 어떤 성분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말하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제품의 특성과 사용자의 성향 등을 고려해 성분 함량이 의미하는 바와 생성 또는 감소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설명하는 건 엔진오일에 대한 실전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가령 시료에서 특정 금속 성분이 도출됐다면 이 성분이 엔진오일 속 첨가제인지, 화학 반응으로 생성된 물질인지, 엔진 내부의 부품 마모로 생겨난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 해석가의 역할입니다. 오일 분석이 혈액 검사 그 자체라면, 혈액 검사 결과를 피검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바로 해석 작업이라 할 수 있죠. 이처럼 하나의 엔진오일 시료 분석 및 해석을 마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투입됩니다.
해석 작업은 복잡한 숫자로 이뤄진 분석표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엔진 건강 진단서로 바꿔 줍니다. 이를 통해 엔진오일의 수명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은 물론, 엔진의 어떤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 운전자의 운전 습관이 차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나아가 향후 어떤 관리가 필요한지 등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이뤄진 분석 및 해석 내용은 사용한 엔진오일의 성능에 대한 검증과 동시에 운전자에게 차량의 관리 및 정비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단순히 엔진오일 상태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 기존의 어떤 차량 점검에서도 얻을 수 없었던 값진 정보가 리스타 오일 분석 서비스에 담겨 있습니다.
엄밀히 이야기하면, 리스타 엔진오일 분석 서비스는 <피카몰>이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이 아닙니다. 국내 최고의 실력을 갖춘 전문가들이 첨단 장비를 동원해 철저히 테스트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작업까지 이뤄짐에도, 비용은 국내는 물론 해외의 분석 서비스와 비교해도 월등히 저렴하게 책정됐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부담 없이 제공하는 것이야말로 투명한 오토 애프터마켓 시장을 만드는 <피카몰>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엔진오일을 고를 때, 제한된 정보 탓에 입소문이나 주관적 체감에 의존해야만 했습니다. 리스타 엔진오일 분석 서비스는 과학적인 엔진오일 분석의 대중화를 통해 보다 많은 고객 분들이 객관적 정보를 바탕으로 엔진오일을 선택하고, 소중한 차를 관리하는 데에 보탬이 될 것입니다.
과학으로 읽는 엔진오일의 투명한 진실, 리스타 엔진오일 분석 서비스! 지금 바로 <피카몰>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글 · 이재욱 에디터 <피카몰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