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카미디어 PCARMEDIA Feb 10. 2022

<피카몰>이 만든 엔진오일 첨가제, 리스타 S1

피카몰 브랜드 스토리


주변을 아무리 둘러봐도 내가 꿈꾸는 차를 찾을 수 없었다.
그래서 직접 만들기로 했다.

포르쉐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페리 포르쉐가 남긴 말입니다. 세상에 없던 퍼포먼스를 직접 만들고자 했던 그의 완벽주의가 있었기에 세기의 명차 911이 탄생했고, 포르쉐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사랑 받는 스포츠카 제조사로 군림할 수 있었던 것이죠.


페리 포르쉐가 남긴 말은 우리 <피카몰>이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에도 통용됩니다. 바로 <피카몰>의 첫 자체 제작 상품, 리스타 S1 엔진오일 첨가제입니다. 이미 시중에 여러 종류의 엔진오일 첨가제가 나와 있지만, 그 중에서 우리가 기대하는 완벽한 성능을 충족시킬 제품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직접 만드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심장과도 같은 엔진에 사용되는 핵심 케미컬이기에, <피카몰>이 처음으로 직접 개발한 이 제품의 성능을 반신반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늘 그래왔듯, 자신이 없었다면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기다려 주시고 궁금해 하셨던 리스타 S1, 오늘 제대로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엔진오일 첨가제, 성분이 다가 아니라고?

<피카몰>의 대표 상품인 '검아웃'을 비롯한 연료 첨가제를 사용하는 분들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엔진오일 첨가제는 아직까지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이 아닙니다. 심지어 일부 자동차 회사와 윤활유 제조사는 엔진오일 첨가제의 사용을 추천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기도 한데요. 엔진오일 첨가제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오늘날에는 엔진오일의 품질이 상향평준화되는 추세이기에 좋은 엔진오일을 제때 교체해주는 것 만으로도 기본적인 윤활 및 엔진 보호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의 최대 성능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경우라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가령 운동선수로 비유할 수 있을텐데요. 삼시세끼만 잘 챙겨 먹어도 운동선수가 일상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겠지만, 중요한 경기를 앞두고 있다면 최고의 실력을 내기 위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제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엔진이 가장 이상적인 성능을 내기 위해서 엔진오일 첨가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일부 제조사들이 엔진오일 첨가제에 부정적인 이유는 섬세하게 설계되지 않은 첨가제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판매 중인 많은 첨가제들은 특정 성분을 다량 함유해 마찰·마모를 줄인다고 홍보합니다. 그런데 엔진오일 첨가제, 성분만 좋으면 그만일까요?


엔진오일은 다양한 기유와 첨가제의 조합으로 이뤄져 고온·고압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이러한 엔진오일의 성분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설계하지 않고 단순히 특정 성분만 많이 집어넣으면 해당 성분이 예기치 못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단순한 주행질감 악화를 넘어 엔진 파손, 삼원촉매·DPF 등 후처리 장치의 수명 단축 및 환경 오염으로 이어집니다.


때문에 엔진오일 첨가제는 "어떤 성분이 많이 들었느냐"보다는 "어떤 성분을 어떻게 배합했느냐"를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진짜 엔진오일 전문가가 만든 엔진오일 첨가제

이처럼 '제대로 된' 엔진오일 첨가제를 만드는 건 쉽지 않은 일입니다. 앞서 설명했듯 엔진오일과 엔진 내부의 환경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피카몰>은 리스타 S1을 개발하기 위해 "진짜 엔진오일 전문가"를 모셨습니다.


이미 여러 콘텐츠를 통해서 접하신 적 있는 김보훈 박사님은 자타공인 국내 최고의 윤활유 전문가입니다. 이론은 물론 유수의 대기업 연구소에서 끊임없이 윤활유를 연구하며 실전 노하우까지 풍부하게 갖춘, '윤활유 전문의'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는 분인데요. 김보훈 박사님은 리스타 프로젝트 총괄로서 리스타의 개발 과정을 주도했습니다.


또한 윤활유 분석 전문가인 진현주 박사님이 리스타 S1의 실증 테스트를 진행해 차별화된 성능을 과학적으로 검증했습니다. 지금껏 세상에 없었던 엔진오일 첨가제, 리스타 S1은 이처럼 진짜 전문가들의 손에서 탄생했습니다.

리스타 S1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베이스부터 최고의 성분과 원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리스타 S1은 엔진오일 중에서도 고성능 제품에 사용되는 PAO, AN, 에스테르 기유를 사용해 만들어졌습니다. 점도 특성이 우수하고 산화안정성, 전단안정성이 뛰어난 PAO, 열산화 안정성이 높아 수명이 길고 첨가제를 잘 머금는 AN, 윤활특성이 좋고 가혹환경에서도 성능이 유지되는 에스테르 등 각각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최상의 기유 배합을 통해 뛰어난 성능을 오랫동안 유지합니다.

여기에 애쉴리스(Ashless) 유기화 에스테르 마찰조정제와 마모방지제를 사용해 각각의 기능을 강화하고, 이러한 마찰·마모 방지 첨가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경계윤활(금속이 밀착돼 있는 실린더 내벽 등의 윤활)을 돕는 유기화 붕소 에스테르, 유체윤활(윤활유가 들어갈 공간이 있는 베어링 등의 윤활)을 돕는 GMO(Glycerol Monooleate) 및 아민 계열 첨가제를 투입해 견고한 마모 및 마찰 방지 필름을 형성합니다.

두 번째로는 엔진을 손상시키거나 환경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는 유해 물질을 완전히 배제한 것입니다. 대표적인 배제 성분이 염화파라핀입니다. 염화파라핀은 마찰·마모 방지 효과가 뛰어나지만 고온에서 반응해 염산을 생성합니다. 강산성 물질인 염산은 엔진 내부의 파손이나 부식을 유발하기 때문에 1순위로 배제했습니다.


파우더형 고체 윤활제 또한 단기간 마찰 저감 효과를 줄 수 있지만, 파우더가 뭉쳐 엔진 내부에 슬러지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엔진 오일 필터를 막거나 엔진 내벽에 되려 마모를 유발합니다. 또한 Low SAPS, No Metal 성분의 애쉴리스 유기화 에스테르 첨가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기황산염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이런 무기황산염 재(ash)는 삼원촉매, DPF와 같은 고가의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를 막아 성능과 수명을 떨어뜨리는데, 이 경우 고가의 수리비가 드는 건 물론 환경까지 파괴합니다. 이 밖에도 모든 첨가제의 선정 및 사용에 있어 환경 유해 물질을 철저히 배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 우수한 성분들을 국내 최고의 엔진오일 전문가가 최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레시피로 배합한 것입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약이라도 제대로 된 처방전 없이 남용하다가는 오히려 탈이 날 수 있죠. 마찬가지로 진짜 엔진오일 전문가가 과학적으로 설계한 레시피에 따라 만들어진 첨가제 만이 제대로 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리스타 S1을 자신 있게 소개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최상의 레시피와 최적의 성분이 만나 최고의 성능을 내다

리스타 S1의 탁월한 성능은 이미 테스트를 통해 검증됐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리스타 S1의 유기화 붕소 에스테르와 GMO 등의 첨가제는 통상의 마찰·마모 방지제의 성능을 보강하는 효과를 내는데요. 그 결과 엔진을 보호하는 트라이보 필름(Tribo Film, 마모방지 비정질 유리화 필름)이 2배 가량 두껍게 형성됩니다.

이처럼 두터운 트라이보 필름은 차별화된 마찰 저감 및 마모 방지 효과를 냅니다. 엔진의 일반적인 구동 환경을 재현하는 TE77 장비 테스트에서 리스타 S1을 주입한 엔진오일은 일반 엔진오일보다 마찰은 1.18배, 마모는 1.58배 감소했습니다.


또한 엔진 구동 중에는 실린더 내벽에 높은 압력이 가해지는데요. 레이스와 유사한 극압 조건에서 리스타 S1을 주입한 엔진오일은 일반 엔진오일보다 더 오랜 시간 트라이보 필름을 유지해 엔진을 보호했습니다.

엔진 내부의 마찰이 줄어들면 자연히 엔진 성능 향상 및 효율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연비가 좋아지면 배출가스가 저감되는 건 덤이죠. 엔진 구동 시 저항이 감소하기 때문에 보다 부드러운 회전질감과 소음 저감 효과도 생깁니다. 또한 강력한 트라이보 필름이 마모를 방지해 엔진의 수명도 더욱 길어집니다.


"첨가제 하나로 이렇게까지 바뀔 수 있어?" 의심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피카몰>이 리스타 S1의 성능을 자신하는 건 오직 과학적 설계와 검증에 기반해 개발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 보신 고객님들이 늘어날수록 리스타 S1의 독보적인 성능 또한 증명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피카몰>은 회사 창립 이래 "좋은 제품이 아니면 팔지 않는다"는 일념 하에 최고의 제품 만을 선별하고 검증해 고객 여러분께 소개해 왔습니다. 불투명한 우리나라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을 혁신하고, 나아가 세상 모든 자동차를 위한 가장 좋은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리스타 S1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야심차게 내딛는 첫 발걸음입니다.


세상에 없던 진짜 엔진오일 첨가제, 리스타 S1! 지금 바로 <피카몰>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글 · 이재욱 에디터 <피카몰 매거진>

www.pcarmall.com



매거진의 이전글 검아웃 : 전쟁에서 탄생한 최고의 연료첨가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