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아웃에 관한 모든 궁금증
<피카몰>을 대표하는 최고의 연료첨가제, 검아웃(GUMOUT)! 이제는 그 성능에 관해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될 정도인데요. 앞서 검아웃의 탁월한 성능과 그 비밀에 대해서도 몇 차례 소개해 드린 적 있습니다.
연료첨가제를 꾸준히 사용해 왔던 분들은 물론 검아웃을 통해 처음으로 연료첨가제를 접한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내 차를 아끼는 마음으로 검아웃을 사용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사용법이나 특성에 대한 궁금증도 많으실 줄로 압니다.
그래서 오늘은 <피카몰> 고객센터를 통해, 그리고 커뮤니티를 통해 많은 분들이 보내주셨던 질문 10가지를 모아 봤습니다. 이를 통해 검아웃에 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하실 수 있길 바라봅니다.
Q1. 검아웃에는 어떤 성분이 함유돼 있나요?
가솔린용 검아웃의 핵심 성분은 PEA(폴리에테르아민)입니다. PEA는 고온 고압 환경에서도 연소되지 않고 세정 성분을 보호하기 때문에 저가의 PIB(폴리이소부틸렌), PIBA(폴리이소부틸렌아민) 첨가제와 달리 엔진 내부까지 세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피스톤 상부, 직분사 엔진의 인젝터 등 연소실 내부를 직접 세정할 수 있는 건 PEA 뿐입니다.
특히 검아웃은 80년의 역사와 더불어 풍부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내열성과 세정 성능이 우수한 최고의 PEA 레시피를 사용 중입니다. 따라서 타사의 PEA 계열 연료첨가제와 비교해도 우월한 세정 효과를 냅니다.
이 밖에도 엔진 내부의 부식을 예방하는 부식방지제, 마찰조정제 등이 함유돼 있어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효율을 개선하며, 수명을 연장해 줍니다.
Q2. 검아웃 올인원과 검아웃 리게인 컴플릿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검아웃 올인원은 기본적인 엔진 세정 성능 외에 피스톤 마찰 저감을 통한 엔진 보호 및 연비 개선 기능, 부식 방지 기능 등이 포함된 종합 연료 트리트먼트입니다. 반면 검아웃 리게인은 엔진 세정 효과에 집중한 실속형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인 성능 측면에서는 검아웃 올인원이 검아웃 리게인 제품군을 상회하지만, 리게인 제품군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지속적인 엔진 세정 관리를 원하는 분들께 적합합니다. 리게인 제품 역시 뛰어난 세정 능력을 지닌 PEA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Q3. 검아웃은 옥탄부스터인가요?
검아웃은 연료 계통 및 엔진 내부 세정을 주 목적으로 하는 연료첨가제입니다. 엔진 내부의 카본 퇴적물이 세정되고 마찰이 감소해 엔진 성능 및 효율이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가솔린 연료의 옥탄가를 향상시키는 옥탄부스터와는 전혀 다른 성분 및 기전으로 작용합니다.
옥탄부스터는 MMT, 페로신 등 금속계 성분을 활용해 연료의 옥탄가를 순간적으로 향상시켜주는 첨가제입니다. 고급휘발유를 구할 수 없을 때 임시방편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자주 사용하면 금속 성분이 점화플러그나 밸브, 삼원촉매 등에 달라붙어 부식 및 고장을 유발합니다. 검아웃에는 이러한 성분이 함유돼 있지 않습니다.
다만, 검아웃 디젤의 경우 경유의 세탄가를 향상시키는 세탄부스터 성분이 함유돼 있으며, 이는 엔진 및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의 고장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Q4. 검아웃 디젤에도 PEA 가 함유돼 있나요?
PEA는 가솔린용 검아웃 제품군(검아웃 올인원 가솔린, 검아웃 리게인 컴플릿, 모터사이클용 검아웃 리게인 엘리트)에만 함유돼 있습니다. 압축착화 방식의 디젤 엔진에서는 PEA가 유효한 세정 효과를 낼 수 없기 때문에, 디젤 엔진에 최적화된 별도의 레시피로 구성됩니다.
검아웃 올인원 디젤 제품에는 인젝터 세정 성분, 세탄부스터 성분이 함유돼 엔진 효율 개선 및 소음·진동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혹한기 경유의 겔화 현상을 막는 유동점 개선 성분과 수분 제거 성분이 포함돼 착화지연, 연료필터 막힘 현상을 예방합니다.
Q5. 검아웃의 권장 사용법은 무엇인가요?
매 5,000km 주행 후, 연료가 거의 다 소모됐을 때 검아웃 제품을 주입한 뒤 연료를 가득 채우는 것을 권장합니다. 주입 후 연료를 모두 소모하기 전에 연료를 보충하면 성분이 희석돼 세정 효과가 떨어지므로, 연료가 거의 다 소모될 때까지 재급유 없이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1회 권장 사용량은 가솔린 올인원의 경우 연료 65~95L 당 296mL 1병, 가솔린 리게인 컴플릿의 경우 연료 80L 당 177mL 1병, 모터사이클용 가솔린 리게인 엘리트의 경우 연료 19L 당 118mL 1병, 디젤 올인원의 경우 연료 68L 당 296mL 1병입니다.
Q6. 권장 사용주기를 지켜야 하나요? 매 주유 사용해도 괜찮나요?
기본적인 권장 주기는 제품 무관 매 5,000km 주행 후 1회 사용이지만, 매 주유 시마다 사용하더라도 엔진에 부담이 가거나 고장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카본 퇴적이 심한 차량의 경우 연속 사용을 통해 확실한 엔진 세정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검아웃의 세정 효과는 5,000km 주기 관리를 목표로 설계돼 있기 때문에, 연속 사용 시 뒤로 갈 수록 세정 및 트리트먼트 효과가 상대적으로 감소할 수 있습니다. 즉, 비용 대비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지속적으로 관리를 받아 온 차량이라면 5,000km 주기로 사용하시더라도 충분히 효과를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Q7. 제 차는 연료탱크가 작은데 검아웃 한 통을 다 넣어도 되나요?
제품 별로 권장 주입 비율을 제시하고 있지만, 차종마다 연료탱크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비율을 정확히 맞춰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검아웃 제품은 권장 주입 비율을 초과하여 주입하더라도 엔진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심지어 <피카몰> 자체 실험 결과, 연료를 모두 빼고 검아웃 제품만을 주유하고 운행하더라도 고장을 일으키지 않았습니다(대체 연료로 설계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출력 저하는 발생했습니다 ^^;;).
따라서 연료탱크가 작은 차량에 권장 사용량을 초과해 한 통을 모두 주입해도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물론 소분하여 권장량을 맞춰 사용해도 문제 없습니다. 다만 연료첨가제는 기본적으로 인화성 물질이기 때문에, 소분한 제품을 보관하실 때는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Q8. 모터사이클에 검아웃 올인원 제품을 사용해도 되나요?
모터사이클용 검아웃은 사용 편의성을 고려해 용량을 줄여 개발된 제품으로, 성분 측면에서는 차량용 검아웃과 대동소이합니다. 따라서 차량용 검아웃 올인원 제품을 모터사이클에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검아웃 올인원 가솔린 제품은 연료 65~95L 당 296mL 1병을 주입하므로, 모터사이클의 연료탱크 용량에 따라 소분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차량과 마찬가지로 마찰 저감, 부식 방지 등 탁월한 성능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모든 검아웃 제품군은 4행정 엔진용 연료첨가제로 개발됐습니다. 2행정(2T) 엔진에 검아웃 제품을 사용할 경우 엔진 고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모터사이클용 리게인 엘리트를 포함한 모든 제품의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Q9. 제품마다 담긴 양이 다른데 불량 아닌가요?
검아웃의 원산지인 미국에서는 안전을 위해 인화성 제품에 진공 포장을 적용하도록 법으로 강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검아웃 제품은 진공 포장되며, 이 포장 과정에서 용기의 탄성으로 인해 제품의 주입량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검아웃의 규격 용량은 용기의 목 부분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규격 용량+5%'의 범위 내에서 주입됩니다. 또한 제품 발송 시 2차 검수를 통해 불량 제품을 걸러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용기의 목 부분을 넘어 담긴 제품은 모두 규격 용량을 충족합니다(목을 넘긴 양은 서비스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
만약 용기에 담겨 있는 제품이 목 아래로 내려올 정도로 현저히 적거나 배송 과정에서 제품이 터져 흐른 경우, <피카몰> 고객 센터로 문의 주시면 즉시 교환해드리니 참고 바랍니다.
Q10. 검아웃은 정식 인증을 받은 제품인가요?
검아웃의 모든 제품은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 33의 연료첨가제 제조기준에 따른 자동차연료첨가제 적합제품 인증을 득해 적법하게 생산,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엔진 및 연료계통, 삼원촉매를 비롯한 배출가스 후처리장치에 어떤 악영향도 미치지 않으며, 환경을 오염시키거나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함유돼 있지 않습니다.
<피카몰>은 검아웃의 국내 총판으로서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고의 연료첨가제, 검아웃은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오늘은 검아웃에 관해 자주 들어오는 질문들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이 밖에도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
글 · 이재욱 에디터 <피카몰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