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창업가를 위한 고객분석,시장조사
앞서 비즈니스모델캔버스로 우리의 아이디어를 꺼내어놓는 작업을 했다면, 이제 그 비즈니스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시장, 즉 우리의 미래 고객에 대해 깊이 분석해 볼 시간입니다.
시장조사 혹은 시장분석은, 말그대로 우리가 타겟으로하는 시장에 대한 정보를 모으는 것이에요.
우리가 예술비즈니스를 하고자하는 시장의 현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우리의 고객이 누구인지, 우리의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지,자세히 들여다보는 작업이지요. 그에더해 우리가 계획하는 비즈니스 분야에 어떤 제품들이 이미 출시되어 있는지, 또 어떤 경쟁자들이 이 시장에 있는가 하는 것까지 여기에서 들여다 볼거에요.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고 핵심 시장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시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경청해야 합니다. 마치 우리가 작품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검토하는 요소들처럼요. 시장분석 없이 성급하게 마케팅을 하거나 브랜딩을 하는것, 잘못된 채널을 선정하거나, 잘못된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하는 것이 시장조사를 할때 예비 예술창업가들이 자주하는 실수인 것 같아요.
사실, 시장조사가 때때로 시간낭비처럼 느껴지기도 해요. 예술분야에 잘 정리되어진 데이터를 찾기도 어렵고, 그런 데이터를 파해치며 깊이 파고드는 일이 마냥 재미있는 일은 아니기 떼문이죠. 그러나 우리가 이 단계를 건너뛰면 결국 우리는 나중에 시간과 비용을 훨씬 더 낭비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함께 집중해봐요:)
1. 고객 시장 정의
이미 성장한 시장에서 기업들은 독특한 기회를 발견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들은 종종 가격을 놓고 경쟁하며 결국 회사에 악영향을 미치죠. 이를 피하는 한 가지 방법은 서비스가 부족한 고객 시장을 살펴 더 창의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항상 다른 고객들보다 조금더 까다로운 고객 그룹이 있습니다. 그들은 현재의 기업들의 가치 제안에 불만족하고 있을거에요.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발견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법을 고려해보세요. 아마 그들은 더 많은 것을 원하고 기꺼이 그 가치에 대해 지불할 거에요.
2. 리서치, 리서치, 리서치!
세상에 무엇이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세요. 온라인리서치는 우리가 우리의 "독특한 아이디어"가 정말 독특한 것인지 아니면 이미 존재해 온 것인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시장 조사는 비즈니스 규모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 출시 전 또는 그 이후부터 다양한 단계에서 수행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 우리의 브랜드를 경쟁사와는 다른 차별화된 브랜드로 구축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우리의 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고객의 프로파일을 파악하게되면, 우리의 이상적인 고객,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무엇보다 고객이 우리의 상품/서비스를 원하는 이유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 어떤 한 사람을 상상해보세요. 우리의 고객으로 적합한 사람 말이에요. 그리고 아래의 가이드를 참고해, 이 사람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태도/행동 특성에 대해 작성해보세요.
이 한 캐릭터를 다양한 관점으로 연구해봄으로써, 우리는 그들의 습성, 선호, 그리고 무엇이 그들을 움직이는지를 더 깊이 알아낼수 있을거에요. 우리의 이상적인 고객은, 우리가 제공하는 것을 거부할 수 없는, 유일한 고객이 되어야 합니다.
[사회/경제적 특성]
- 나이
- 성별
- 직업
- 소득
- 교육
- 가족
- 거주지역/형태
[태도/행동 특성]
- 취미
- 습관
- 가치관
- 종교적 관점
- 좋아하는 영화, 음악, 책
- 활동 시간
- 자주 가는 장소
- 패션 스타일
'우리의 고객은 25-39세의 여성이다'처럼 고객군을 광범위하게 설정하는 것보다, 조금은 더 디테일하게 파고들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의 습관, 선호도 및 니즈를 진정으로 이해해야 고객을 유치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때문이죠. 다시 말해서, 무엇이 그들의 관심을 끄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고객의 세계관을 들여다보고, 그들의 성향을 좀 더 파고드는 것은, 불특정 다수에게 말하는 것과 타켓고객에게 말하는 것 사이에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질문 예시]
1. 직업은 무엇인가요?
2. 어떤 취미나 여가 활동을 하나요?
3. 인터넷으로 무엇을 하나요? (음악감상, 소셜미디어, 쇼핑, 교육 등)
4. 어떤 미디어채널을 사용하나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넷플릭스 등)
5. 선호하는 스타일(옷, 액세서리, 헤어)은 무엇인가요?
6. 어디서 쇼핑을 하나요?
7. 여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나요?
8. 누구에게 영향을 받나요? (친구, 부모님, 정치가, 예술가 등)
9. 어떤 종류의 음식과 음료를 좋아하나요?
10. 여행을 즐기나요?
11. 애완동물을 기르나요?
12. 기혼, 미혼, 이혼하셨나요?
13. 아이가 있나요? 몇 살이죠?
경쟁자가 있다는 것은, 시장이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경쟁사 조사를 통해서, 시장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 우리가 하려는 비즈니스가 어떤식으로 구현을 할 수 있을지, 어떻게 경쟁사들과 다르게 할 수 있을지, 현재 경쟁사의 고객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 있는지 등 중요한 정보를 발견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우버와 리프트, 호텔과 에어비앤비 처럼 같은 산업군 안에서 경쟁사를 찾아 볼 수도 있고, 꽃, 초콜렛, 향수, 쥬얼리 처럼 '선물'이라는 특정 카테고리 안에서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으로 경쟁사를 찾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여러분의 경쟁자는 누구인가요?
혹시, '아직 경쟁자가 없어요' 라고 답하신다면, 시장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의미랍니닷.
시장상황이 급변하는 요즘, 시장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어줄 온라인 시장분석툴을 소개합니다. 시장 상황과 성장을 분석하는데 한결 수월해지겠죠?
1. 구글 트렌드 Google Trends
무료 시장조사 툴로, 특정 키워드를 찾을 때 유용합니다. 구글 검색 기능을 활용해 실시간 데이터와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쉽고 간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장점입니다. 구문을 입력하여 검색한 양을 계산할 수 있고, 전체 검색 수에 비례하여 최근 몇 년 동안의 데이터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https://trends.google.com/trends/?geo=US
2. 스테티스타 Statista
무료 온라인 통계 툴로, 다양한 기관의 데이터와 분석 의견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산업의 상대적 크기를 알수있어서 다양한 산업분야에 대해 연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균 지출, 회사 지출, 통계학 포털을 포함해, 연구와 분석, 컨텐츠 정보, e-Commerce의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언어로 번역을 제공합니다.
3. 타블로퍼블릭 Tableau public
무료 데이터 시각화 도구로, 시장 조사 자료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제공합니다. 그 메커니즘을 이용해서 간단하고 직관적인 시각화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public.tableau.com/en-us/s/hashtag-navigator
4. 구글아날리틱스 Google Analytics
시장 조사를 제공하는 광범위한 툴은 아니지만, 웹 사이트의 트래픽을 분석하는 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의 주요 기능은, 트래픽, 변환 추적, 키워드 안내, 제3자에 대한 언급, 사용자 지정 대시보드로, 방문자와 방문자의 요구 사항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무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Google Analytics 360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provision/#/provision
5. 메이크 마이 페르소나 Make MyPersona
쉽게 페르소나를 만들어 볼 수 있는, 무료 툴입니다. 타겟고객을 설정하기위해 일련의 질문들에 대답하게되는데, 이 과정을 통해 우리의 타겟 고객에 대해 더 많이 알아볼 수 있습니다.
https://www.hubspot.com/make-my-persona
고객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모른 채, 최상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시장조사는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예술창업가로서 우리는 항상 우리의 고객을 돕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1. 아트프레너는, 창조자일 뿐만 아니라 "관찰자"가 되어야합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고 출시하거나, 마케팅하는 데 비용을 지출하기전에, 먼저 고객의 성향과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의 변화하는 니즈를 지속적으로 캐치해야 합니다. 시장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항상 인지할 수 있도록 하세요.
2. 아트프레너의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보세요.
우리의 목표 시장에 관련된 기사, 블로그글, 잡지기사, SNS반응, 업계 안팎 사람들의 대화를 듣는 것 등, 우리의 고객이 필요로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 정보들을 활용하여 우리는 더 나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으니까요. 우리는 고객의 말을 귀담아 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고객의 말을 항상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마세요. 창업가가 반복적으로 저지르는 한 가지 실수는, 무엇이 우리의 비즈니스에 적합한지 여부를 탐색하는 데 시간을 들이지 않고, 그저 고객이 요구하는 사항에 반사적으로 대응하는 것입니다. 큰 그림을 보세요. 우리가 그림을 그릴 때, 가끔 뒷쪽으로 몇걸음 물러나 캔버스 전체를 바라보며 무엇이 잘되고 잘못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듯이 말이에요.
3. 아트프레너만의 "블루오션전략"을 펼쳐보세요.
저는 오직 아트프레너들 만이, 아직은 미개척지인 예술비즈니스 시장을 발견하고, 이 시장에서 새로운 개념과 규칙을 창조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루오션 전략으로, 새로운 예술비즈니스 시장에서 성장 잠재력을 펼칠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