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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수하 Aug 20. 2023

가상 경제 실패 요인: NFT 게임과 현실의 충돌(1)

단순한 게임이 아닌, 진정한 가상 사회를 창조해야 한다.

베트남의 스튜디오 Sky Mavis에서 개발한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는 토큰 기반 게임으로 NFT 활용에 성공한 대표적인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대한민국의 '리니지'와 같이 동남아시아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는 'Axies'라는 디지털 애완 동물 NFT를 수집, 번식시키고 전투에 활용합니다. Axies를 거래할 때 Sky Mavis는 플레이어에게 4.25%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게임의 메인 화폐는 'AXS'이며, 부화폐인 'SLP'는 2022년 2월에 NFT 시장의 큰 폭락으로 최고치 대비 99%의 가치를 잃었습니다. 또한 2022년 3월에는 북한 해커들이 이 게임의 네트워크를 공격해 약 6억 2천만 달러의 암호화폐를 도난당했습니다.


유튜브 Play to Earn 채널 : 필리핀 사람들이 엑시 인피니티를 플리이하는 장면

 주요 포인트는 엑시 인피니티의 기본 개념이 아니라, 그것이 가져온 경제적 및 문화적 파급효과입니다.

2019년의 코로나 팬데믹으로 필리핀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가격리를 시작하면서 경제는 침체되었고, 일용직 노동자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필리핀에서는 많은 노동자들이 하루 일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보조금을 제공했지만, 그 금액은 생계를 유지하기에는 부족했습니다. 그러던 중, 필리핀의 한 시골 마을에서 엑시 인피니티라는 NFT 게임을 통해 수 주 동안 수백 달러를 벌어내는 사례가 나타났습니다. 이는 필리핀의 평균 월급보다 훨씬 많은 금액이었습니다.

‘Art Art’라는 이름의 28세 청년은 이 게임을 통해 소득을 얻기 시작한 초기 플레이어 중 하나였습니다. 그는 처음 4~5달러의 투자로 시작해 불과 15일 만에 100페소(약 20불)를 벌어들였습니다. 이런 소식은 금방 확산되었고, 마을 사람들은 게임을 통해 더 많은 소득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게임 내 'Axies' NFT 펫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시작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에, 필리핀 청년들이 'AXIE UNIVERSITY'라는 조직을 만들어 '장학금'이라는 수익 공유 모델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초기 투자 없이 게임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필리핀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수익 기회를 찾고 있으며, 다양한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경제 생태계에서는 스마트폰과 인터넷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동북아시아에서는 엑시 인피니티 플레이어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게임을 통한 수익이 그 지역의 생계비와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미국과 같은 국가에서는 게임을 플레이하기 보다는 그러한 게임을 개발하여 큰 수익을 창출하고자하는 동기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디센트럴랜드 삼성 가상 매장 387X

그럼 거대한 자본을 움직이는 게임들 중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하나의 대표적인 예로, 에스테반 오르다노가 설립하고 고문으로 활동하는 디센트럴랜드재단이 운영하는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가 있습니다.

이 게임은 가상 현실에서 토지를 구매, 판매하고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을 통해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삼성이 디센트럴랜드의 가상 토지에 투자하여 가상 스토어를 선보인 것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뉴욕 맨하탄의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토어 837X를 모델로 한 체험관은 디센트럴랜드 내에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공간은 삼성 제품 정보부터 공연장, 음악 홀까지 포함하여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디센트럴랜드의 토지 가격은 위치나 특성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며, 특히 지리적으로 유리한 위치에는 높은 가격이 책정되곤 합니다. 이는 실제 세계의 뉴욕 타임스퀘어와 같은 핫스팟에 큰 광고판이 게재되는 것과 유사한 원리입니다.

이미지 출처 : 디센트럴랜드

그렇지만, 엑시 인피니티와 디센트럴랜드는 특정 지역과 계층에게 큰 인기를 끌었지만 지속성 측면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두 플랫폼 사이에는 다양한 사회 계층 간의 시너지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내용이 많기 때문에 2편에 이어서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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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은 개인 의견임으로, 과거나 현재 재직 중인 회사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음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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