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부터 세워야하는 ESTJ라서 일정부터 정리하기는 했는데요...
퇴근하고 이것저것 하고나니 공부할 시간은 어디로 사라져버린걸까요..? ㅋㅋㅋㅋ
데이터 모델링의 특징
- 추상화 : 다양한 현상을 일정한 양식으로 모형화 하는 것
- 단순화 : 복잡한 현상을 언어 또는 규약 등으로 단순화하여 표기하는 것
- 명확화 : 누구나 이햐하기 쉽도록 하며, 애매모호함을 제거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
데이터 모델링의 중요성과 유의점
- 중복 : 같은 정보를 여러곳에 저장하지 않도록 설계하기
- 비유연성 : 데이터 정의를 사용 프로세스와 분리하여 작은 변화가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기
- 비일관성 : 데이터 간 상호 연관 관계를 명확히 정의하여 정보의 비일관성을 낮추기
데이터 모델링의 3단계
- 개념적 모델링(추상적) : 추상적 수준 높음/ 전사적 수준 모델링/ 핵심 엔터티 추출
- 논리적 모델링(추상-구체 중간) : 구축하고자 하는 내용을 속성, 관계 등으로 정확히 표현/ 재사용 가능
- 물리적 모델링(구체적) : 성능, 저장, 보안, 가용성 등 물리적 성격을 고려하여 설계/ 가장 구체적 모델링
데이터 모델링 3요소
- 대상 : 관리하고자 하는 것/ 독립적으로 식별 가능한 객체 (Entity)
- 속성 : 대상이 갖는 속성이며 딱 하나의 특징만! (Attribute) (예, 전화번호/ 주소 등)
- 관계 : 대상들간의 관계 (Relationship)
데이터 모델 표기법 (ERD : Entity Relationship Diagrma)
- 엔터티와 엔터티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
> 엔터티 : 사각형/ 관계 : 마름모/ 속성 : 타원 표기하는 그림
- 1976년 피터첸이 개발 (IE, Baker 기법 많이 쓰임)
> IE : 하나의 관계는 실선 표기
.. 엔터티 이름이 멘 위로 / 주식별자 / 아래 나열
> Baker : 점선과 실선 혼합 표기
... 상단에 이름 기록/ #으로 주식별자 기입 / 아래 나열
>> 작성 방법(6단계)
1. 엔터티 그림
2. 엔터티 배치
3. 엔터티간 관계 설정
4. 관계 서술
5. 관계 참여도 기술
6. 관계 필수 여부
엔터티(대상)의 특징
- 유일한 식별자로 구분 가능/ 고유하게 가지고 있어야함 (예, 학생 = 학번)
- 인스턴스(=데이터)가 2개 이상의 집합이어야함(즉, 2개 이상의 속성을 가짐)
- 업무적으로 필요해야함/ 필요하지 않으면 삭제해야함
- 다른 엔터티(대상)과 1개 이상의 관계가 있어야함
>> 엔터티 : 학생
>> 속성 : 학번, 이름, 생일, 전공
엔터티(대상)의 분류
(1) 유무형에 따른
- 유형 : 물리적 형태 있음 (예, 물품)
- 개념 : 물리적 형태 없음 (예, 조직)
- 사건 : 행동에 따라 발생되는 것 (예, 주문)
(2) 발생 시점에 따른(만들어진 시점)
- 기본 : 독립적으로 생성된 고유한 주식별자를 가지는 것(예, 사원)
- 중심 : 기본 엔터티에서 파생된 것 (예, 계약)
- 행위 : 2개 이상의 부모 엔터티로 발생/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 양이 증가 (예, 주문목록)
엔터티의 명명
- 현업에서 사용하는 단어/ 약어 금지/ 단수 표현/ 고유한 이름/ 생성의미대로 부여
참고자료1) 홍샘의 데이터랩 / 유튜브채널/ 강의 https://www.youtube.com/watch?v=QB_GYdHUHmA
참고자료2) yurimac 블로그 PDF 자료 참고 https://yurimac.tistory.com/40
참고자료3)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SQL 전문가 가이드 2020 개정판 / 노랑이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