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개미핥기 May 24. 2021

�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서비스 강화하나?

#넷플릭스를 추격하라


0️⃣ 아마존이 헐리우드 유명 스튜디오 MGM 인수를 추진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곧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서비스 강화 목적으로 볼 수 있다.


1️⃣ 한국 내 많은 사람들이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에 가입하는 이유는 '쇼핑'이다.


2️⃣ 한국인에게 아마존은 여전히 해외직구 쇼핑의 한 축을 담당하는 쇼핑몰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3️⃣ 다른 한 가지 더, 킨들과 파이어를 통해 이북을 볼 수 있는 '온라인 서점'이다.


4️⃣ 하지만, 아마존은 프라임 멤버십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쇼핑 기능이다. two-day 빠른 배송과 프라임 데이 할인 혜택, 프라임 멤버십 특별할인 그리고 간간이 나오는 클립 쿠폰을 적용하여 구매할 수 있는 1달러 짜리 제품 쇼핑이다. (1달러짜리 7개를 모으면 아마존에서 간직하고 있는 신룡이 소원을 이뤄준다나..)


5️⃣ 쇼핑 기능은 한국인에게 널리 알려진 서비스다.  그렇다면 세계적인 시각으로 아마존 프라임 활용성을 보면 어떨까?


6️⃣ 우선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 서비스 가입 시, 쇼핑 기능 외 다음과 같은 기능이 주어진다.


� 스트리밍(영화, 티비, 게임, 음악), � 서점(E-book), � 스토리지(사진 저장 웹 드라이브 공간)

� 이 중 단연코 해외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서비스'다. � 이 모델의 예시는 한국 기업 쿠팡을 들 수 있다. '쿠팡'이 서비스하는 '쿠팡 플레이'


�이런 측면에서 쿠팡이 벤치마킹하는 대상이 아마존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7️⃣ 여기서 주목해야 할 지점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구독자 수는 넷플릭스 다음이라는 사실.


8️⃣ 2021년 기준, 넷플릭스가 구독자 수 2억 370만명이며,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1억 5,000만명을 보유하며 넷플릭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또한, 아마존은 '반지의 제왕' 시리즈를 드라마로 제작하며, 뉴질랜드 정부로부터 거액의 투자를 받았다. 


9️⃣ 또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성장하는 사이 넷플릭스는 신규 구독자수 증가가 예상(620만명)보다 현저히 떨어(실제 구독자 수 398만명)지는 중이다.


� 이는 곧,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오리지널 콘텐츠를 강화하여 넷플릭스를 따라잡을 수 있는 기회를 포착했다는 것이다. 앞으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넷플릭스를 어떠한 방식을 활용하여 따라잡을 수 있는지 더욱 궁금해진다.




� 왜 한국인은 수많은 전 세계인이 사용하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사용하지 않을까? 아니 못할까?


� 이에 대한 답은 국가 제한에 따른 콘텐츠 수 제한이 가장 큰 문제이지 않을까라고 추측 가능하다. 가장 강력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오리지널 콘텐츠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가 없어진다.


VPN등 우회 서비스를 사용하여 오리지널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겠지만, 번거로운 일들을 하기 싫어하는 소비자의 특성 상 접근성 향상 대책이 필요하다.





� 참고자료


1. 뉴질랜드 정부, 美 아마존에 1293억원 ‘통 큰 지원’ 왜?

2. Amazon in talks to buy MGM Studios for $9bn - reports


매거진의 이전글 ? 추억의 소리바다 상장폐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