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메타버스결혼식
한콘진에서 '메타버스 세계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한 줄 요약
- "메타버스와 연계된 주요 키워드들은 시대적 변화에 따라 인프라·네트워크, 게임·영화 등 가상현실 콘텐츠, 빅데이터·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제페토·카카오·블록체인 등으로 변화하고 있다."
세 줄 요약
- 메타버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2010년 이후부터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 2000년대까지는 가상세계에서 일어난 폭력과 중독 현상이 현실세계에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 하지만, 코로나 이후 비대면의 일상화, 4차산업 인재양성, 증강현실 기술 등 주요 토픽으로 도출되며, 메타버스가 새로운 성장의 핵심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 메타버스가 차세대 기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크게 세 가지 서비스가 떠오르네요. 첫째, 미국에서 핫한 '로블록스'입니다. 로블록스는 1분기 매출 약 4,309억원을 달성하며, Z세대 사이에서 가장 핫한 게임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상장을 통해 전 세계의 이목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더 주목해야 할 지점은 로블록스 내 사용자 창작 게임은 1분기만 해도 5,000만개 이상이며, 일일 활성 사용자 수가 4,210만명에 달합니다.
✔ 둘째, 제페토입니다. 제페토는 총 이용자 수 2억 명을 달성했습니다. 제페토의 주된 이용자 또한, Z세대이며, 90%가 해외 이용자입니다. 이 안에서 케이팝 팬미팅을 진행하고, 명품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략에 따라 판매된 아이템 수만해도 10억 개에 달합니다. 제페토는 아시아의 로블록스라 불리기도 하는데, 로블록스와는 다른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입니다. 가장 큰 차이는 역시, 게임 기반 로블록스와 다르게 '케이팝'과 '패션 위주' 성장을 기록하는 중이라는 점입니다.
✔ 셋째, 게더타운입니다. 파티로얄도 있지만 저는 게더타운이 더 눈에 띕니다. 스타트업에서 많이들 사용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회의도 진행하고, 공부도 하며, 은행 업무를 볼 수도 있게 설계 가능합니다. 이처럼 게더타운은 2차원의 메타버스 오피스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 메타버스가 정말 핫합니다. 저 또한, 최근 메타버스 관련 뉴스를 관찰하는 중입니다. 왜 관찰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그 이유는 제가 메타버스를 통해 결혼식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4단계로 인해 소중한 지인들을 결혼식에 초청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간편하게 영상을 중계해주면 되는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누가 볼까요? 극소수만 볼 거라 생각합니다. 적어도 저에게 관심이 있고, 제 결혼식에 참여하고자 했던 분들을 초청하기 위한 저의 최소한의 노력입니다.
✔ 플랫폼은 '게더타운'을 골랐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첫째, 로그인이 필요없다. 로그인이 필요없으니 링크만 있으면 이름을 적고 접속할 수 있습니다. 둘째, 방명록 설치가 가능하고, 영상을 다양하게 띄울 수 있다. 저는 메인 송출 외 친구들을 동원하여 보조 송출을 할 예정입니다. 그러면 다양한 각도에서 찍은 결혼식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셋째, 설치 및 꾸미기가 2D라 단순합니다. 복잡 다단한 플랫폼보다 가볍기 때문에 제가 일주일 내에 완성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벤치마킹 모델은 커리어리 루프탑 파티가 있고, 스파르타코딩클럽의 코딩 찜질방이 있습니다.
✔ 아직 기획만 진행하는 중이라 실제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럼에도 새로운 도전이기에 해보고자 합니다. 최초는 아니겠지만 메타버스로 진행하는 저의 결혼식이 '재미난 결혼식'으로 완성되어 지인들과 축제의 현장을 즐기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