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쩌다 보니 마케팅 기획, 사업 기획 등 다방면에서 활약해야 하는 제가 됐어요!! 초기 스타트업에 합류하게 되었고, 앞으로 재미난 일들을 펼쳐나갈 예정이죠! 일단 직무는 마케팅이기 때문에! 저도 GA를 열심히 배워야 해요! 그래서 찾아보게 된 것이 'GA'에 관한 설명입니다!
✔ GA는 페이스북 픽셀과 함께 많이들 사용하는 '사용자 추적 프로그램'이죠! 아 이 사용자 추적 프로그램은 제가 설명하기 쉬우려고 명명한 거예요. 그러니까 저만의 언어인 거죠! 더 쉽게 말하면 '사용자가 어떠한 행동을 했을까?'에 대한 답을 아주아주아주아주아주아주 까지는 아니지만 그나마 자세히 설명해준답니다!
✔ 본 아티클 저자의 설명으로 대체한다면 다음과 같아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주 사용층, 그들의 경로와 동선 그리고 행동에 대한 분석을 리포트 형태로 보여줍니다."
✔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아티클에 관한 내용을 써보도록 하죠!
� 한 줄 요약
- GA는 무료고, 유저 연령/성별 등 데이터(크롬)를 정확히 볼 수 있고, 사용법 쉽고, 데이터 자유롭게 설정 가능하고, 구글 제공 소프트웨어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어서 좋으니까 이 아티클을 읽는 여러분들도 본격적으로 GA를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마음에 다시 말씀드리지만, 설문조사에 따르면 '트렌드라 설치하고 활용하지 않는 분'이 58%가 됐고, '업체에서 설치해주었으나, 활용하지 않는 분'이 약 20%에 해당된다고 한다. (억지 요약�)
� 세 줄 요약
1. 구글 애널리틱스란?
- 웹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의 정보를 데이터로 쉽게 받아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며, 분석 리포트를 받을 수 있다.
2. 구글 애널리틱스의 구동 원리
- 코드 수정 가능한 환경에서 GA 사용 가능하며, 고객의 행위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수치는 고객의 트리거에 따라 달라진다. 즉, 완벽하게 일치한다고는 하기 어렵다.
3.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3가지 목적
- 고품질 유저: 우리 사업에 성별, 연령, 관심사별 핵심 타깃 찾아내기
- 고효율 매체: 우리 사업에 가장 효율 높은 광고 매체 찾아내기
- 고관여 행동: 우리 사이트 내, 전환율 높은 사람의 행동 특정 지을 수 있고, 지속해서 유도할 수 있도록 설정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