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개미핥기 Nov 19. 2021

여러분의 회사는 어디에 있나요? 실패 or 성공

#스타트업 #흥망성쇠 #실패 #성공

� 한 줄 요약   

스타트업의 흥망성쇠를 통해 실패하지 않는 법을 배웁시다!


✔️ 여러분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해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성공하는 법? 투자를 받는 법? 좋은 인재를 유치하는 법? 저는 이것들이 다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무엇이냐? 바로, '망하지 않는 법'입니다.


✔️ 왜 망하지 않는 법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느냐? 그 이유가 뭐겠어요? 말 그대로 망하지 않기 위해서죠. 누가 창업을 했을 때 망하고 싶어할까요? 그 누구도 없죠. 성공을 위해 창업했기 때문이죠.


✔️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망하지 않기 위해서는 망한 회사들을 먼저 찾아봐야 합니다. 아니, 그 회사들의 대표를 만나봐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하나 차곡 차곡 쌓아가는 거죠. 무엇을요? 그들이 망한 이유를요.


✔️ 사실 많은 창업자들이 성공하는 법 위주로 사람들을 찾아다녀요. '그 회사는 어떻게 성공했는지', '저 회사는 어떻게 투자를 받았는지' 등등 지금 급급한 문제 해결을 위한 방식을 따라하기 위해서죠.


✔️ 성공의 문제는 어쩌면 아니, 창업자들도 결과론적으로 이야기해요. '이케 이케해서 잘 된 거 같다.'라고 말이죠. 확실하게 '이거예요!'라는 답은 없어요. 케이스가 워낙 다양하고, 각자만의 더 좋은 접근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 성공 이야기를 다 들어보세요. 제가 위에 적은 대로 각자만의 방정식에 따라 회사를 성장시켜요. 즉, '성공의 길은 하나가 아니다'라는 결론으로 내딛게 되죠. 하지만 실패는 어떨까요? 비슷한 유형들을 담고 있어요.


✔️ 수요없는 시장, 운전자금 부족 등 결론지을 수 있는 케이스들이 유형화 돼 있죠. 특히, 사업에 대한 자신감은 회사를 망치는 가장 주된 이유가 돼요. 너무 자신감이 넘쳐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없고, 냉철한 판단을 잃어버려 '자신감'에 따라 회사를 운영하죠.


✔️ 스타트업에서 중요한 '린'함을 잃(잊)어버리는 거예요. 자기 고집대로만 운영하다 보니 '시장의 변화'를 알아채지 못하는 거죠. 물론, 그 고집 덕분에 성공하는 분들도 있어요. 대신 피보팅을 적절히 활용하여 내부적 변화를 주는 것이죠.


✔️ 피보팅이란 스타트업에서 흔한 일이에요. 1년마다 변할 수도 있고, 1년에도 몇 번씩 변할 수 있죠. 피보팅이 어려운 것을 사실이지만, 어렵게는 생각하지 마세요. 스타트업의 힘인 린함에 기대어 빠르게 움직이면 시장의 응원도, 고객의 응원도 받을 수 있을 테니까요!


✔️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일단 망한 사례들을 통해 망하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해요. 성공하는 법도 자신의 사업과 비슷하거나 시장을 공유한다면 그 노하우를 배워야죠. 우리 회사에 적용할 수 있으니까요. 그게 바로 벤치마킹이기도 하고요.


✔️ 저도 한 때 사업을 운영하며 성공하는 법만 쫓은 적이 있었어요. 서로 다른 케이스를 우리 회사에 적용한 결과 시간만 낭비했죠. 그러다 한 컨설턴트분을 만나뵙고, 실패하지 않는 법을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 하지만 너무 늦게 깨달아, 이미 회사를 이어나갈 힘을 잃어버린 상태였지만 말이에요. 그 결과 저는 하나의 실패 사례로 남아있어요. 그런 김에 혹시 '실패의 경험'을 듣고 싶으시다면 언제든 저에게 연락해주세요. 아주 아주 생생하고 또렷하게 그 이유를 들려드릴 수 있으니까요. 저는 언제든지 누구나 환영합니다. �


Failory: The All-In-One Content Site for Startup Founders


매거진의 이전글 ☀ 배그 모바일, 아시안 게임 종목에 선정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