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개미핥기 Dec 27. 2021

0️⃣ 1,000,000,000,000

#유튜브 #유튜브조회수 #1조 #1조조회수 


� 한 줄 요약

- 유튜브 총 조회수 1조(1,000,000,000,000) 달성


✔️ 여러분 제가 첨부한 사진 중에 특징적으로 보이는 것이 존재하나요? 유튜브가 추천하는 영상 리스트요? 그건 제 취미니까, 부끄러우니까, 못 본 척해 주세요.☺️왼쪽 상단에 보면 유튜브가 만들어 놓은 로고가 아주아주아주 독특하게 보입니다.


✔️ 이를 두고 어느 분은, '제 유튜브가 오류가 난 줄 알았다.', '로고가 저게 뭐야?'라는 말씀들을 해주셨어요. 저도 처음에 보고 '뭘 의미하는 거야?'라는 생각을 떠올렸는데, 나중에 유튜브 페이지를 다시 접속하니 총조회수가 1조를 달성했다고 하네요.


✔️ 1조라고 하면 도대체 0이 몇 개인지.. 이를 통해 유튜브는 얼마나 큰 수익을 얻었을까요? 아니, 유튜브가 키워낸 크리에이터들은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을까요? 궁금해지네요. 갑자기? 찾아보기에는 제가 시간이 없어서... Pass!


✔️ 대신 샌드박스 네트워크가 발간한 <뉴미디어 트렌드 2022>를 살펴보면 관련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초에는 샌드박스 네트워크가 2020년 유튜브 데이터 리포트를 발간했었는데, 올해는 책으로 이를 편찬한 것으로 보입니다.


✔️ 2020년 유튜브 시장을 보면 '월평균 350억 조회수'라고 했을 때도 '엄청나네'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야 1조 조회수를 달성한 것을 보면 1조라는 숫자가 어어어어어엄청 크긴 크네요. 항상 생각하는 거랑 와닿는 게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 지금 대세는 여전히 유튜브 영상 광고입니다. 하지만 메타버스가 온전히 정착하게 되면 그 흐름이 달라지지 않을까요? 메타버스 안에서 발생하는 광고의 형태, 그를 통해 보이는 것들, 그것들이 영상일지 텍스트 일지 아니면 텍스쳐 일지 궁금하군요. 메타버스 플랫폼이 활성화되는 시대가 와봐야 알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한편, 저는 메타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식이 무엇일까 고민하는 중입니다. 메타버스 안에서 커뮤니티를 녹여내는 방법, 영상을 녹여내는 방법, 텍스트를 녹여내는 방법 등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지 고민하는데, 확실한 답을 내리기가 어렵네요. 아직 다가오지 않은 시대라 그럴까요? 아닙니다. 제 능력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이겠죠. 훗�



매거진의 이전글 ⭐ 국내외 삼성 출신이 만든 커뮤니티, 엑스삼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