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디자인 #보고서 #보고서그래프 #그래프형식
한 줄 요약
- 사용할 차트 유형을 결정할 때는 구성, 비교, 관계 또는 분포 중에서 표시할 항목을 고려하라!
✔️ 요새 저도 보고서를 작성할 때, 어떤 차트를 넣어야 할까 고민이 많아요. 취미레터를 보낼 때도, 도식화를 어떻게 시켜야 할까?라는 고민이 많은 나날입니다. 차트 그리느라 하루를 버릴 때도 많고, 다 그려놓고 마음에 안 들어서 엎어버리는 경우도 많아요. 그러면 하루를 낭비한 느낌이 너무나도 많이 듭니다.
✔️ 그래서 관련 자료를 찾아보던 중에 좋은 아티클을 발견했어요. 해외 원본을 번역해준 아티클인데, 딱 봐도 정리를 잘해주셨고, 내용도 좋아서! 이렇게 소개를 드리게 됐습니다. 저도 앞으로 차트가 담긴 보고서를 작성할 때, 이 글을 참고하려고요. 여러분,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를 보내세요!
✅ 차트를 정하는 네 가지 질문
1️⃣ 데이터의 구성을 강조하고 싶은가?
2️⃣ 데이터 간의 값을 비교하거나 시간의 경과에 따른 차이를 표시하고자 하는가?
3️⃣ 둘 이상의 데이터가 가진 변수 간의 관계를 표시하고자 하는가?
4️⃣ 데이터의 분포를 보여주고 싶은가?
1. 파이 및 도넛 차트
✔️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차트는 단연, 파이 및 도넛 차트입니다. 전체 데이터 중의 일부를 표시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모든 세그먼트의 총합이 100% 되어야 합니다. 이 차트의 대표적인 예시는 '예' or '아니오'로 답하는 설문조사 결과 등이 있으며, 각 파이를 차지하는 비율을 보여줄 때 사용됩니다.
⚡원형 차트를 더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원칙
- 범주가 너무 많은 경우 슬라이스가 얇아져 범주를 확인하기 힘들기 때문에, 범주의 최대 개수는 6개 이하인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각 범주의 값이 유사한 경우 원형 차트 대신, 막대 차트를 사용하세요.
- 전체 값의 합이 100%가 되지 않은 경우 원형 차트를 사용하지 마세요.
-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한눈에 쉽게 비교 가능하도록 범주의 크기에 따른 순서로 그래프 조각을 나열합니다.
2. 막대형 차트
✔️ 막대 및 세로 막대형 차트는 다른 값을 비교하거나 시간 경과에 따른 차이를 표시하는 가장 간결하고 직접적인 방법입니다. 막대형 차트 유형은 세로 막대 차트와 가로 막대 차트가 대표적이며, 크게 3가지로 나누면 단일 막대 차트, 클러스터 막대 차트, 누적된 스타일 막대 차트가 있습니다.
⚡가로 및 세로 막대형 차트를 더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원칙
- 그래프의 값을 적절하게 반영하기 위해서는 꼭! y축을 0부터 시작하세요.
- 범주 레이블이 긴 경우, 가로 막대 차트가 보기 좋습니다.
- 시간의 경과가 표기되지 않을 경우, 데이터에 따른 순서로 배치하세요.
- 누적 세로 막대형 차트는 데이터 별로 색상 대비를 줘 시각적 명료성을 높여줍니다.
3. 라인 차트
✔️ 꺾은선 형 라인 차트는 기간 동안 추세선, 데이터 간 특정 상관관계를 보여줄 때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한 축은 변숫값, 한 축은 타임라인을 사용하는 경우죠.
⚡꺾은선 형 라인 차트를 더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원칙
- 너무 많은 데이터는 시각적 혼란을 야기하니, 4줄 이하만 비교하세요.
- 각 범주간의 색상 구분을 확실하게 해 주세요.
- 시간 경과에 따른 비교 값이 아니면 막대그래프형이 더 좋아요.
4. 영역 차트
✔️ 영역 차트는 기본적으로 꺾은선 형 차트와 상당히 유사한 구조를 가집니다. 둘 다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 전체 추세, 데이터 세트 전반의 연속성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둘의 큰 차이점이라면 영역 차트는 선과 축 사이의 공간이 채워져 '볼륨'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 영역 차트는 크게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단일 영역 차트, 중첩 영역 차트, 누적 영역 차트 이 3가지입니다. 다른 그룹 간의 값을 비교할 때는 '중첩 영역 차트'를, 합계를 그룹별로 분석할 때는 '누적 영역 차트'를 사용합니다. 곡선의 각 세그먼트 높이를 통해 전체 데이터 대비 각 하위 그룹의 데이터를 손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영역 차트를 더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원칙
- 중첩 영역 차트를 사용할 때는 정보가 배경에서 가려지지 않도록 색상을 투명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3개 이상의 범주가 있을 경우, 꺾은선형 차트가 더 좋습니다.